LG 옵티머스뷰2 젤리빈 업그레이드 주의점과 젤리빈 특징 소개
LG전자의 옵티머스뷰2의 운영체제가 젤리빈(안드로이드 4.12)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4.1.2 버전의 젤리빈은 이전 버전인 ICS(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 비해 크게 개선된 것이 있다기 보다는 보다 안정되고 편리해졌다는 점이 다르다. 그리고, 화면전환 및 터치 반응이 부드러워진 진 것도 특징이라 말할 수 있다.
■ 옵티머스뷰2 업그레이드 내용
이번 옵티머스뷰2의 젤리빈 업그레이드는 LG전자 제품으로는 옵티머스G에 이어 두번째다. 아래 내용은 LG전자에서 공식 제공된 업그레이드 사항이며, 젤리빈의 특징은 제외된 내용이다. 몇몇 어플이 추가되었고 삭제되거나 변경된 어플도 있으니 업그레이드 전에 확인하길 바란다.
옵티머스 Vu2(F240S) J.B[4.1]버젼 안내
※ 아래 주의사항 필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어플 변경
1. LG 전자 상담실 -> LG 전자 서비스
◆ 어플 추가
1 .깃털 2. 어린왕자 3. 멀티포토 4.북극곰 5. VoLTE 6. Talkback
7.Shoopper 8. (W)Photoalbum 9. (W)Bookmarks 10. (W)power control
◆ 어플 삭제
1. (W)Photo frame 2. (W)Today+ 3. (W)News 4. (W)Finance
※ 이외 추가되는 기능
1. Web download 방식으로 변경 : Q트랜스레이터,Smart world.Polaris office,Safety care 표시정보변경
2. Multi language , video play 중 live zoom
3. Vu:talk기능 contack sync를 통한 vu:talk 이용 가능 및 image/map sticker 첨부 가능, 배경 변경 가능
4. Music의 smart share 연동 추가 유튜브 연결 기능 제공됨, 음악 어플의 화면구성 변경,
5. Customize hotkey 제공, Gallery 폴더 생성 기능 smart share 연동 기능 추가, 카메라 360도 파노라마 viewer 지원 및 슬라이드 쇼 추가 기능 제공
6. Talkback 기능 제공
다행히도 삭제되는 어플 중 내가 사용하는 것은 없다. LG전자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에는 '비디오 라이브줌', '커스터마이즈 핫키' 등에 관심이 간다.
■ 업그레이드 진행 과정 및 주의사항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는 폰에 내장된 업데이트 기능으로 하지 못하고 LG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PC에 설치하고 옵티머스뷰2를 PC에 USB로 연결하여야 한다. 이 때 설치하는 소프트웨어는 'LGMobile Support Tool'이다.
옵티머스뷰2를 PC에 연결한 후 USB 연경형식은 'LG소프트웨어'를 선택한다. 그런 후 'LGMobile Support Tool'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업그레이드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번 업그레이드를 위한 파일의 용량이 1GB가 넘는다. 그리고 다운로드 시간이 무려 1시간 40분?? 여러개의 다운로드 서버가 있을 것이고 느린 서버에 접속되면 이럴 수 있어서 취소하고 다시 시작하면 빠른 경우가 종종 있다. 다시 시작하니 역시나 빨라져서 40여분이 걸린다고 한다. 그래도 엄청 느리다.
잠깐 빨라진 듯 하였으나 다시 느려져서 결국 업그레이드에 걸린 총 시간은 1시간 37분이나 되었다. 아마 이때가 업그레이드 소식이 전해진 지 얼마안될 때 여서 그럴 수도 있다. 아무튼 시간을 잘 생각해서 업그레이드 하시길.
시간은 많이 걸렸지만 문제없이 업그레이드가 되었다. 안드로이드 폰은 업그레이드가 잦아서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있지만 업그레이드가 되고 나면 새 폰을 쓰는 듯 새로움을 느껴서 폰을 오래써도 지루할 틈이 없다. 나도 이제부터 젤리빈 폰을 쓴다~
■ 젤리빈 특징 및 업그레이드 후 달라진 점
업그레이드 후 화면을 터치를 해 보니 이전에 비해 훨씬 부드러워진 터치감을 느낄 수 있었다. 손에 달라 붙는 듯한 쫀득한 느낌을 받았다. 또한, 화면이 전환되는 것도 이전에 비해 부드럽고 비쥬얼적인 요소가 가미되어서 고급스러워 졌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다.
눈에 보이는 부분 중 눈에 띄는 것은 상단 알림줄이다. 화면밝기 조절을 할 수 있고 각 알림 아이콘이 좀 더 알기 쉽게 바뀌었다. 또한, 화면 캡쳐를 하는 경우 알리줌에 캡쳐 이미지의 일부를 보여준다.
특정 앱에서 표시한 알림인 경우 해당 알림을 길게 투르면 [앱 정보]라는 메뉴가 표시되어 알림을 준 것이 어떤 어플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준다.
홈 키를 길게 누르면 나오는 앱 실행 히스토리 화면에도 변화가 있다. 화면 하단에 [g] 가 추가되어서 터치하면 구글 검색 화면이 나타난다.
USB로 PC와 연결하였을 때 표시되는 연결 형식 선택 화면도 훨씬 비쥬얼해 졌다. USB연결형식 뿐 만 아니라 많은 부분에서 좀 더 알기 쉽도록 화면을 비쥬얼하게 바뀐 것도 특징적이다.
옵티머스뷰2 좌측 상단에 있는 핫키에 연결되는 어플을 변경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즈 핫키'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 기능은 옵티머스뷰 첫번째 버전이 나올 때 내가 필요성을 지적한 기능이기도 하여 무척 반갑게 생각한다. 큐메모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핫키를 중요한 용도로 이용할 수 있겠다.
동영상 재생 중 줌 기능도 직접 실행해 보니 무척 흥미로웠다. HD 영상의 재싱이 가능하다보니 영상의 일부를 자세히 보고 싶을 때 두 손가락으로 줌을 하면 멈추지 않고 그대로 확대하여 보이게 된다. 여러가지로 사용성을 항샹시켰다는 것이 마음에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