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VoLTE 요금제 및 이용방법, 옵티머스LTE2·갤럭시S3 VoLTE 업데이트 예정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VoLTE 요금제 및 이용방법, 옵티머스LTE2·갤럭시S3 VoLTE 업데이트 예정

명섭이 2012. 8. 13. 07:30


4G 이동통신 방식인 LTE 망을 이용한 고음질의 음성·고화질의 영상 서비스인 VoLTE(Voice over LTE)를 LGU+와 SKT가 시작하고 있다. LGU+는 이미 지난 3월 LTE 망을 이용한 HD급 음성통화를 시연하였고 올 가을 즈음으로 예정되었던 상용화를 조금 앞당기고 있다. LGU+와 SKT는 각각 신고와 인가를 기다리고 있다. LGU+는 신고 과정 만 거치면 되므로 바로 서비스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VoLTE 란 무엇인가


VoLTE란 'LTE 망을 이용하여 3G 통신에 비해 통화 음질은 2배, 영상통화 화질은 10배 개선된 성능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진정한 LTE 서비스'이다. 이동통신 3사 모두 이미 LTE 이동통신을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무엇이 다른 것일까 생각할 것이다. 기존의 LTE 방식은 데이터 통신 만 LTE 망을 이용할 뿐, 음성통화와 영상통화는 기존의 3G망을 이용하고 있다.

VoLTE는 빠른 LTE 망을 이용하여 VoIP(Voice over IP) 형태로  대용량 데이터 패킷 전송함으로써 이런 성능 향상이 가능한 것이다. 실제 이용하면 멀리 떨어진 사람과 통화를 해도 바로 옆에서 말하는 것과 같은 정도로 들린다. 아직 LGU+는 방통위의 신고를, SKT는 인가를 받아야 하는 절차를 남겨두고 있지만 곧 본격적인 VoLTE 상용화가 시작될 것이다.

VoLTE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통신방식을 지원하는 단말기가 필수다. 아직까지 본 서비스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은 LG전자의 '옵티머스LTE2'와 삼성전자의 '갤럭시S3' 밖에 없다. VoLTE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통화하는 양쪽 모두가 VoLTE 폰이 있어야 한다는 것도 꼭 생각하길 바란다.


VoLTE 요금제는 기존의 초당 과금 방식을 따른다.


VoLTE는 3G 망과 달리 VoIP를 이용하는 데이터 통신 방식을 취한다. 지금까지의 과금제는 음성통화는 시간당 과금을 하고 데이터통신은 패킷 단위의 용량제로 구분하고 있다. VoLTE는 데이터 망을 이용하는 서비스이므로 어떤 과금제가 나올지 궁금했었는데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기존의 요금제를 그대로 따르는 것으로 보인다.

知音(지음)은 VoLTE 기반의 고품질 HD 통화를 현재와 동일한 과금 요율로 제공하는 서비스. 
- VoLTE : 음성 1.8원/초, 영상 3.0원/초
- 별도 데이터 차감 없음 (현재, 과금 요율과 동일)
- LTE 요금제의 기본 음성 제공량에서 일반통화와 함께 차감
- 기본 제공량을 초과하더라도 일반통화와 동일 과금요율 적용
- 가입 가능 요금제: 모든 LTE 요금제 (LTE 34~120, LTE FUN 58~126, LTE 시니어 15, LTE군 특수)
- LTE 청소년 요금제는 10월1일부터 가입 가능
- 가입 불가능 요금제로 변경 시, 知音(지음) 서비스는 자동 해지, VoLTE 서비스 이용 불가
-  "All-IP 서비스"는 ’12년 10월 제공 예정


* 자료 출처 : LGU+ 홈페이지(바로가기)

요금제는 위의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다. 아직 독립적인 VoLTE 요금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LTE 요금제를 이용하는 고객이고 VoLTE가 가능한 스마트폰이 있으면, 부가서비스인 지음에 가입하면 VoLTE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스마트폰에서 VoLTE 를 이용하는 방법


VoLTE가 지원되는 LGU+향 스마트폰이 있다면 위에 말한데로 LGU+의 부가서비스인 지음에 가입하여 바로 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다.

스마트폰 상단에 표시되는 이동통신 방식의 아이콘의 'LTE' 문구는 'VoLTE'로 변경되었다. 즉 VoLTE가 서비스되는 지역에서는 해당 아이콘이 활성화된다. 또한, 전화를 걸 때 이용하는 다이얼 화면 하단의 초록색 전화기 그림에도 VoLTE라는 글씨가 들어가 있다. 

통화중일 때에도 상대방이 VoLTE 서비스를 이용 중이면 'HD VOICE'라는 아이콘이 상단에 표시된다. 이 표시가 없으면 VoLTE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할 수가 없다.

이 밖에도 VoLTE를 이용하기 위한 여러가지 설정방식이 있으며 간단하게나마 LGU+에 소개가 되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찾아가 보시길 바란다.(LGU+ VoLTE 페이지 바로가기)


옵티머스LTE2 등 기존 폰의 VoLTE 지원 여부


이미 출시한 LG전자 '옵티머스LTE2'와 삼성전자의 '갤럭시S3'는 펌웨어 업데이트(FOTA, Firmware Over The Air)를 통해 VoLTE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업데이트 시기가 아직까지 공개되지 않았지만 8월말이나 9월에는 진행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비슷한 시기에 출시한 팬택의 베가레이서2는 업데이트 하지 않기로하고, 이후 출시되는 제품에 VoLTE를 적용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LG전자는 '옵티머스LTE2'에 대한 고객의 높은 만족도와 LTE 관련 세계 최다 특허를 바탕으로 VoLTE에서도 선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LG전자는 LGU+향 옵티머스LTE2의 VoLTE 지원은 이미 약속하였고, SKT향은 아직 발표는 없지만 함께 업데이트되길 기대해 본다.


곧 출시될 VoLTE 폰은 무엇이 있을까?


현재 VoLTE를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은 LG전자의 옵티머스LTE2 VoLTE(LG-F160LV)와 삼성전자의 갤럭시S3 VoLTE(SHV-E210L) 2종이다. LG전자는 곧 출시할 옵티머스뷰2를 시작으로 이후 출시되는 모든 폰에 VoLTE를 적용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또한 갤럭시노트2 등 추후 출시할 제품에 VoLTE를 기본 탑재할 예정이다. 

옵티머스뷰는 9월말, 갤럭시노트2는 10월 출시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VoLTE 기능 탑재도 중요하지만 사용 자에게 만족도가 높은 제품들의 다음 버전 출시여서 더욱 기대가 된다. 팬택 또한 그 즈음에 함께 VoLTE가 탑재된 버전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