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다양해지면서 기본 구글 계정 외에 추가로 등록되는 계정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면서 각 계정에 있는 주소가 모두 다른 사람으로 저장되는 바람에 쓸데없이 많은 연락처가 생기고 있다. 내 경우 만 보더라도 구글 주소록, 카카오톡 주소록, 페이스북 주소록 등 같은 사람이 다르게 등록되어 혼란스럽기까지 하다.
이런 경우 같은 사람의 연락처를 결합하거나 분리하는 기능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다. 본 기능은 안드로이드 OS의 기본 기능이며 LG 옵티머스뷰(LG-F100S, 안드로이드OS 4.0.4 ICS) 환경에서 테스트하였다.
■ 연락처 결합하기, 주의사항 필독
주소록에서 특정인의 이름을 검색해보면 위와 같이 같은 사람인데 2개 이상의 주소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안드로이드폰의 기본 주소록인 구글주소록에 등록된 중복인인 경우 구글에 가서 한번에 중복자를 병합할 수 있다. 하지만, 위의 경우는 구글 주소록에 등록된 중복자가 아니라 페이스북 주소록의 사람이 함께 보이는 것이었다.
결합할 주소록 중에 남겨둘 것을 선택한다. 연락처의 결합은 먼저 선택한 쪽으로 나머지 연락처가 흡수되므로 나중에 선택한 주소록은 삭제된다. 결합한 후 남겨둘 연락처에서 메뉴키를 누른 후 '결합'을 선택한다.
연락처가 결합되었다. 2개의 연락처에 있던 다른 정보가 모두 한곳으로 추가되었다.
■ 연락처 분할하기, 어떻게 분할되나.
연락처의 분할도 가능하다. 같은 사람이지만 회사 정보와 개인 정보를 구분하여 보관해야 할 경우에 유용하며 분할하는 방법은 결합과 마찬가지로 간단하다. 연락처에서 메뉴키를 누르고 '분할'을 선택한다.
한번의 확인 과정을 거친 후 별다른 과정없이 연락처가 분할되었다. 다시 해당 이름으로 검색해 보면 똑같은 이름의 연락처가 하나 더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원본 연락처와 분할되어 생성된 연락처를 각각 보면 기본 전화번호 만 빼서 다른 주소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합에 비해서 그리 많이 이용될 것 같지는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