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보이스 활용과 퀵메모 실행해 보니...
LG전자 옵티머스LTE2에 드디어 밸류팩이 업데이트 되었다. 밸류팩에는 옵티머스뷰에 처음 선보인 '큐보이스(Q보이스, 구 퀵보이스)와 퀵메모2.0 등이 포함되어 있다.
큐보이스는 기본 기능의 활용과 맞장구쳐주는 친구의 역할이 동시에 가능한 재미있는 도구이며, 퀵메모 기능 또한 화면에 직접 메모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다.
밸류팩이 포함된 업데이트 버전은 V10f 이며, 소프트웨어 버전에는 SKT용 옵티머스LTE2의 모델명인 F160S와 함께 'F160S10f' 표시되어 있다. 옵티머스LTE2 밸류팩 업데이트 방법은 라지온 님의 'Q보이스와 퀵메모를 담은 옵티머스 LTE2 밸류팩' 글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편리하고 감성적인 도우미 ‘큐 보이스’
‘큐보이스’가 옵티머스뷰에 '퀵보이스'라는 이름으로 처음 소개되었을 때 애플의 '시리'나 삼성의 S보이스와 미치지 못할 것이라 예상하였지만 원하는 답에 근접한 결과를 말하는 것을 보고는 깜짝 놀랐던 기억이 있다.
전화나 메모, 일정, 검색 등 왠만한 기본 기능은 모두 음성으로 이용이 가능하고, 흔히하는 농담까지 알아듣고 센스있는 대답을 해주니 기특하기까지 하다.
큐보이스는 어플을 터치하여 실행하거나 스마트폰 하단 우측의 메뉴키를 2초 정도 누르면 실행이 된다. 이처럼 접근을 용이하게 한 것은 그만큼 LG전자가 주요 기능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구글에서 '여름방항'에 대해 검색하고 싶으면 '여름방학 구글 검색'이라 말하면 웹브라우저를 띄워서 결과를 보여준다. 그냥 '여름방학 검색' 이라 말하면 기본 검색사이트에서 결과를 보여준다.
큐보이스를 이용하면 음성으로 원하는 검색을 하고, 나의 일정을 확인하고 관리하며, 문자메시지를 확인하고, 받은 문자에 음성으로 답을 할 수 있다.
기능 실행 명령 뿐 만이 아니다. 간단한 농담에도 잘 이해하고 답을 하거나 찾지 못하는 질문은 웹브라우저를 실행하여 검색을 도와주기도 한다. 이 정도면 무급으로 쓰는 비서치고는 쓸만하지 않을까? ^^
언제 어떤 화면에서든 사용이 가능한 ‘퀵메모 2.0’
큐보이스와 더불어 자주 이용하게 되는 기능이 퀵메모다. 기본 화면에서나 앱을 실행하고 있을 때 언제나 퀵메모를 실행하면 해당 화면 위에 표시를 하거나 메모를 할 수 있어서 편리하기 떄문이다. 그 퀵메모가 2.0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어 밸류팩에 포함이 되었다.
옵티머스뷰는 상단에 물리적으로 돌출되어 있는 퀵메모 버튼이 있어서 실행이 편리하지만 옵티머스LTE2는 그런 키가 존재하지 않는다. 대신에 다른 2가지 방법을 제공하여 퀵메모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상단 상태바와 볼륨키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안드로이드OS의 기본 UI인 상단의 메뉴바를 아래로 내리면 메뉴 중에 'QuickMemo'가 있다. 그것을 터치하면 퀵메모가 시작된다. 만약 'QuickMemo' 메뉴가 없으면 상단 우측의 '편집'에서 퀵메모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만약 어플을 실행하다보니 상단바가 보이지 않으면 어떻게 퀵메모를 실행할까? 그럴 때는 좌측 볼륨키의 Up/Down 버튼을 동시에 누르거나 해당버튼의 정 중앙을 누르면 퀵모메가 실행된다. 볼륨 버튼을 이용하여 퀵메모를 실행하면 다양한 화면을 캡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퀵메모를 이용하여 화면에 메모하는 것 만을 생각하겠지만 특정 화면을 캡쳐하는 용도도로 자주 이용된다. 특히 위와 같이 정지 화면이 아닌 이동 중의 화면과 같은 경우 이동 중에 볼륨키를 이용하여 퀵메모를 실행하면 순간의 화면까지 캡쳐할 수 있다.
옵티머스LTE2는 얼마전에 V10d로 업데이트가 되었는데 며칠 지나지 않아 또다시 밸류팩이 포함된 대규모 업데이틀 실시하므로써 사용자에게 업그레이드에 대한 안심을 주고 있다. 이런 모습이 지속된다면 큐보이스를 포함한 많은 부분이 지금보다 더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를 가질 수 있겠다. 특히 큐보이스, 참 마음에 드는 녀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