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소셜 분석] ‘옵티머스LTE2’가 ‘갤럭시S3’보다 더 많이 팔릴 수 있을까? 본문

소셜 & 크리에이터

[소셜 분석] ‘옵티머스LTE2’가 ‘갤럭시S3’보다 더 많이 팔릴 수 있을까?

명섭이 2012. 5. 11. 16:59


얼마전 새로운 종족으로 분류될 LG전자의 '옵티머스LTE2'와 삼성전자의 '갤럭시S3'가 공개되었다. 옵티머스LTE2는 이번달 중순, 갤럭시S3는 6월에 출시할 예정이다. 이번 발표는 스마트폰 분야에 또 다른 시작을 알리는 를 계기가 되고, 아직 출시 전임에도 사람들의 마음을 술렁이게 만들고 있다.


이미 삼성전자는 노키아와 애플을 제치고 일반 핸드폰 및 스마트폰을 통털어서 세계 1위 자리에 등극했다. 그에 비해 LG전자는 실적이 좋아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 어려운 국면을 벗어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이런 것은 그대로 세상에 비춰지면서 삼성의 갤럭시S3가 사람들의 입에 더 많이 오르내리고 있다.

두 제품에 대해 크레이랩의 티버즈 엔진으로 분석해보니 실제로 상당한 버즈량의 차이를 보였다. 이것이 판매량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으나 실제로는 여러가지 변수가 있다. 아직 출시 전이기 때문에 실제 사용하면서 나오는  키워드가 없으므로 각 사에서 장점으로 내세우는 것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와 기대감을 분석해 보았다.

추출 키워드
- 1차 키워드 : 옵티머스LTE, 옵티2, 옵티머스2, 옵티머스 LTE, 갤럭시S, 갤3, 갤럭시 S3
- 2차 키워드 : 2GB, 신체, 인간, 충전, 페블

* '옵티머스LTE2'는 '옵티머스LTE'에 포함, 갤럭시S2는 갤럭시S에 포함되므로 별도 추출하지 않았다.
* 1차 키워드로 추출한 글 중에서 2차 키워드가 포함된 것을 다시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각 이슈 키워드를 티버즈 지수로 확인해보니 삼성전자가 '갤럭시S3' 발표일에 장점으로 말했던 '인간'이나 '신체' 등의 단어보다 LG가 '옵티머스LTE2' 발표에서 밀었던 무선 충전의 '충전' 키워드가 더 많이 이야기되고 있었다. 또한, 옵티머스LTE2에서 가장 크게 밀고 있는 '2GB'에 대한 언급도 17%가 되어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로 볼 때와는 달리 페이스북에서 만 보니 '인간'이란 이슈의 버즈량이 높다. 상대적으로 '신체', '페블', '2GB'의 버즈량이 감소하였다. 페이스북에서는 갤럭시S3의 '인간 중심주의'라는 것이 많이 회자된 듯 하다.

트위터에서 보니 희한하게도 대부분의 키워드가 골고루 퍼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전체로 볼 때나 페이스북에서 볼 때와 달리 '신체'라는 이슈가 상당히 늘어났고, '2GB'도 많이 늘어났다. 상대적으로 '인간', '충전'에 대한 버즈량은 감소하였다. 이 결과를 토끼북에서 분석해보니 하나의 트윗에 여러 중요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았다. 트위터는 짧은 문장에 많은 정보를 넣어야 하기 하기 때문에 제조사가 말하는 핵심 단어를 모두 포함하는 경향이 있었다.

블로그는 채널 특성 상 하나의 글에 많은 양의 정보를 담기 때문에 대부분의 키워드가 포함되어 버즈량이 골고루 분포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충전'에 대한 버즈량이 상당했고, 그 다음으로 '2GB', '인간', '페블' 등의 순으로 버즈가 발생하였다. 현재 두 기기에 대해 이야기하는 블로그는 대부분 얼리어탑터들이다. 그래서, 감성보다는 기술적인 부분에 더 관심이 많은 것으로 해석된다.


이 분석으로 보면 갤럭시S3가 밀리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그렇게 판단할 수는 없다. 갤럭시S3의 키워드는 이번에 설정한 키워드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으며, 충전 이라는 이슈는 LG 뿐 만 아리나 삼성에서도 신경을 쓰는 이슈이기 때문이다.

즉, 이번 분석은 어떤 기기에 관심을 보이느냐보다는 어떤 기능에 관심을 보이냐를 볼 수 있는 분석이다. 삼성이 갤럭시S3를 발표할 때 감성적인 부분을 강조하였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새로운 기술에 관심을 보인다. 갤럭시S3 발표 시에는 힘을 주지 않았던 '무선 충전'에 대한 삼성의 기사가 하나둘씩 나오는 것을 보면 이미 삼성은 이런 사실을 알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소셜분석 티버즈(http://www.tibuzz.co.kr/)

실제로 제품들이 판매되고 사람들이 제품을 이용하면서 나오는 이야기는 지금과는 다를 것이다. 그 이야기를 다시 분석하여 지금과 어떻게 변했는 지 알아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