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멋진 '인포그래픽' 무료로 만드는 방법, 인포그램(infogr.am) 본문

소셜 & 크리에이터

멋진 '인포그래픽' 무료로 만드는 방법, 인포그램(infogr.am)

명섭이 2013. 5. 22. 07:30

 

인포그래픽 무료 제작 사이트, ‘인포그램(infogr.am)’

 

우리가 하루에 접하는 정보가 얼마나 될까? SNS를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이전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엄청난 양의 정보를 원하든 원치 않든 접하게 된다. 이런 정보들 대부분은 한번 보고 지나치면 그만이긴 하지만 이것을 누군가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려고 하면 쉽지가 않다. 특히나 어려가지 정보를 한 화면으로 보여줘야 할 때는 더욱 그렇다. 이럴때 필요한 것이 '인포그래픽(information graphics)'이다.

 

인포그래픽은 많은 정보를 한 화면에 효과적으로 표현하여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할 때 이용하는 방식이다. 이런 인포그래픽은 디자인적인 감각과 데이터 또는 정보를 정확하게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잘 만들기가 쉽지 않다. 오늘 소개하는 '인포그램(www.infogr.am)은 이런 어려운 인포그래픽을 손쉽게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무료 인터넷 서비스이다.

 

 Username과 E-mail, 패스워드 만을 입력하면 회원가입이 된다.

 

 로그인하면 위와 같이 새로 인포그래픽을 만드는 Create, 기존에 만들었던 인포그래픽을 모아놓은 Library, 고급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Pro 등 3가지 메뉴가 나타난다. 한시적으로 Pro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두려워말고 Pro 기능을 활성화하시길.

 

 

Create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인포그래픽을 만드는 'infograpics' 탭과 차트를 만드는 'charts'이 있다. 어떤 것을 선택하고 시작하든 똑같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2가지 탭에 별다른 차이는 없다.

 

 처음 인포그래픽을 만들게 되면 위와 같이 안내 화면이 나타난다. 사실 이런 안내가 없어도 한번씩 눌러보면 무슨 기능인지 알 수 있을 정도로 직관인 UI로 구성이 되어있다.

 

처음 들어가면 위와 같이 기본형의 인포그래픽이 나타난다. 각 영역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하면 해당 영역을 설정할 수 있게 된다. 인포그래픽에 추가할 수 있는 컨텐츠는 우측에 나열되어 있으며, 차트/지도/텍스트/이미지/비디오 등을 삽입할 수 있다.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이 바로 차트 설정이다. 차트를 더블클릭하면 위와 같이 엑셀 시트와 유사한 표가 나타나고, 해당 차트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들이 상단에 표시된다. 표에 그리드 선을 추가하는 Grid, 차트 선을 부드럽게 처리하는 Smooth curves, 선에 점을 표시하는 Data points, 차트를 거꾸로 표현하는 Reverse axis 등을 On/Off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다.

 

30가지가 넘는 차트 형식을 제공하여 웬만한 형식의 차트는 모두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Wordcloud와 버블 차트까지 제공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

 

 인포그래픽 상단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테마를 변경, 가포폭 변경, 쉐어 버튼 포함 등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특히 가로폭이 초기에는 550px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좀 더 크게 수정하는 것이 좋겠다.

 

 설정 메뉴 상단의 'Change theme'를 클릭하면 다양한 디자인의 테마를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다.

 

 설정 버튼 옆의 눈 모양의 아이콘은 '미리보기' 기능이다. 무료 버전에서는 제작한 인포그래픽을 PDF나 이미지 형식으로 저장할 수 없지만 미리보기 상태에서 캡쳐를 하면 이미지 형태로 저장이 가능하다.

 

좌측 상단의 본인 아이콘 이미지를 클릭하면 개인 계정 현황 및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된다. 특정인을 팔로우할 수도 있다. 참고로 나의 계정은 'http://infogr.am/myongsob'.

 

Pro 버전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상단에 'Download' 기능이 표시되며 PDF나 PNG 형식으로 인포그래픽을 다운받을 수 있다.

 

인포그램은 지금까지 소개한바와 같이 인포그래픽이 필요한데 디자인이 고민인 분들에게 추천할 만한 서비스이다. 사용방법도 간단하여 인포그래픽 작업이 처음인 분들도 간단하게 멋진 민포그래픽을 만들어 낼 수 있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