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페이스북 팬페이지 글을 RSS로 구독하기, 페이스북 국내 사용자 700만 돌파의 의미 본문

페이스북과 소셜웹

페이스북 팬페이지 글을 RSS로 구독하기, 페이스북 국내 사용자 700만 돌파의 의미

명섭이 2012. 5. 1. 19:30


페이스북 국내 사용자 수가 70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달에 630만명인 것을 확인하였는데 증가 속도가 상당하다.(이전 대비 3개월 133만명, 23.38% 증가) 이 속도로 사용자가 증가한다다면 올해가 가기 전에 2천만명을 넘기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스타와 기업이 좋아하는 팬페이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기업이 관심을 갖지 않을 수가 없다. 개인을 상대로 영업을 하는 대기업은 거의 다 페이스북에 기업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상당수의 중소기업도 올해 안에 기업 페이지를 운영할 것으로 예상된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기업 만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스타나 기업인 또는 특정 이벤트 별로도 페이지를 만들 수 있으며, 현재 상당히 다앙햐고 많은 페이지가 운영되고 있다.


지금은 별로 유용한 페이지가 별로 없지만 점점 관심이 가는 페이지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이런 팬페이지들은 '페이지 리스트'를 만들어서 올라오는 소식을 접할 수도 있겠지만 전통적인 받아보기 방식인 RSS를 이용해서도 페이지의 글을 받아볼 수 있다.


펜페이지 RSS 주소(URL) 얻기


RSS는 인터넷에서 글을 받아보는 표준으로 대부분의 기사, 블로그 글, 트위터 등이 RSS를 지원하고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 또한 RSS 주소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페이지의 글을 볼 수 있는 권한이 완전공개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페이지가 타임라인 방식이 아닌 목록으로 보여질 때는 RSS 주소가 상단에 보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지금은 그런 메뉴가 사라졌다.


위 주소를 보면 마지막에 '000000000' 부분에 해당 페이지의 숫자로된 고유한 아이디를 입력하면 된다. 하지만, 페이지 주소를 보면 숫자가 아닌 영문으로 되어 있어서 아이디를 찾아야 이용할 수 있다.

소녀시대의 팬페이지다. 보이는바와 같이 주소의 끝에 'girlsgeneration'으로 되어 있고 어디에도 숫자로된 고유한 아이디는 보이지 않는다.

페이지의 한 그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이미지 레이어가 뜨고 웹브라우저의 URL이 바뀐다. 이 때 URL 중 ...&set=a.000000000000000.00000000000000&type... 이라는 부분이 있다. 이 중 마지막 점의 뒤부터 & 이전까지의 숫자가 해당 페이지의 고유 아이디이다. 

소녀시대 페이지의 고유 아이디는 200739259968916 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고유 아이디를 적용한 RSS 주소는 https://www.facebook.com/feeds/page.php?format=atom10&id=200739259968916 가 된다. 이렇게 찾은 RSS 주소를 구글리더(바로가기) 서비스나 RSS리더 프로그램(검색 바로가기)에 등록하면 페이스북에 들어가지 않아도 볼 수 있고, 여러 페이지 및 블로그, 기사, 트위터 등의 글을 모두 함께 보고 관리할 수 있다.

또한, RSS로 외부에서 페이스북 페이지의 글을 구독할 수 있으므로 이 기능을 이용하여 홉페이지 등에 연동하면 홈페이지의 컨텐츠를 풍부히 할 수 있으며, 스타의 팬페이지 글을 모아서 원하는 메타 커뮤니케이션 페이지를 만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페이스북을 통해 장정우 님(바로가기)이 알려주신 고유 아이디 찾는 방법 (2012-05-01 10:30)

페이지 URL에서 'www'를 'graph'로 바꿔서 들어가면 간단하게 'id'를 찾을 수 있다. 소녀시대 페이지 주소가 'http://www.facebook.com/girlsgeneration' 이므로 'http://graph.facebook.com/girlsgeneration' 로 바꿔서 들어가면 윗부분에 'id'라는 항목에 고유아이디를 볼 수 있다. IE보다는 크롬에서 보면 더 간단히 알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