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을 자주 이용하면서 요즘들어 앱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 외국에서 이용하는 페이스북 앱에 비하면 국내는 그 수가 무척 작긴 하지만 펀(Fun)적인 앱은 자주 등장하고 인기를 끌기고 한다.
페이스북 앱은 기본적으로 해당 앱을 사용하고자하는 유저에게 여러가지의 권한을 요구한다. '나의 기본정보에 접근하는 권한', '내 담벼락에 글을 등록할 수 있는 권한' 등 다양한 권한을 해당 앱이 가지려고 요구를 거부하면 앱을 이용할 수 없게 된다. 페이스북 앱이 요구하는 권한들과 앱 권한 삭제하기 을 보면 페이스북 앱의 권한 요그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
며칠전에도 이상한 글이 내 담벼락에 게시되어 있었는데 누가 등록한 것인지 알수가 없었다. url이 app.facebook.com 의 형식인 것으로 보아 권한을 허락한 앱이 등록한 것으로 보였다. 이런 글의 문제는 이 글이 내가 직접 등록한 것인지 친구는 알기가 어려워 내가 직접 올린 글로 오해를 한다는 것이다.
어떤 앱에서 올린지는 모르지만 오해를 할 수 있어서 게시물을 삭제하려고 클릭하니 생각치 않았던 앱의 이름이 나왔다. 해당 글을 등록한 앱의 이름이었고, 이 앱도 함께 삭제할 것이냐고 묻는 것이었다. 일단 게시물 만 삭제하고 해당 앱은 '계정 설정'에서 살펴본 후 삭제하기로 한다.
페이스북 앱을 삭제하기 위해 우측 상단의 '홈'을 클릭한 후 '계정 설정'을 클릭한다.
좌측의 '앱'을 클릭하면 권한을 부여한 앱 목록이 표시된다. 그 중 원하는 앱을 클릭하면 해당 앱에 대한 권한 정보 등이 나타난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꽤 많은 권한을 해당 앱에 부여하고 있었다.
'앱 제거'를 클릭하여 해당 앱을 삭제했다.
앱을 삭제하면 이전에 앱에 의해 등록된 글도 삭제가 되는지 확인해 보니 등록된 글은 그대로 남아 있었다. 해당 글에는 이미 친구들의 '좋아요'와 댓글들이 있기 때문에 삭제되는 것을 바라지 않을수도 있기 때문에 사~알짝 걱정이 되긴 했는데 다행이란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