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토끼북 ‘아이패드3’ 경품 이벤트의 비밀 전격 공개, 2차와 3차 공략하세요. 본문

빅데이터 분석&리포트

토끼북 ‘아이패드3’ 경품 이벤트의 비밀 전격 공개, 2차와 3차 공략하세요.

명섭이 2012. 2. 26. 10:22


소셜미디어의 나침반이라 자칭하는 '토끼북'에서 이벤트가 한창입니다. ‘아이패드3’ 3대와 바나나우유 3,000개가 걸려있는 ‘도전~ 확산왕’, 최고급 다이어리 ‘리더십오거나이저 메모패드’ 10개가 걸린 ‘토끼북을 메모해주세요’, 나가사끼짬뽕 300개가 걸린 ‘팬페이지 좋아요’ 등의 이벤트가 3월 13일까지 진행됩니다.


아이패드3 당첨자는 무엇을 한 걸까?


그 중 아이패드3의 첫번째 주인공인 '도전~ 확산왕' 1차 당첨자 결과가 며칠전 발표되었습니다.(바로가기) 닉네임 '파란xx'님이 첫번째 아이패드3의 주인공이 되였군요. '파란xx'님이 어떤 분인지 알아보니, 파워블로그도 아니고 파워소셜러도 아니더군요. 단지 본 이벤트를 이해하고 여러번에 걸쳐 이벤트를 소개하여 확산에 도움을 준 분이었어요.

1차 당첨된 분의 공유

1차 당첨된 분의 공유 화면

활동하신 내용을 자신의 블로그에 아주 간단한 소개를 했고, 자신의 페이스북에 해당 이벤트를 공유했으며, 트위터, 미투데이 등 할 수 있는 모든 곳에 소개를 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과 트위터로는 한번이 아닌 여러번에 걸쳐서 홍보를 했습니다.

1차 당첨자는 영향력이 크진 않지만 자신이 할 수 있는 SNS 채널을 모두 활용하여 여러번에 걸쳐서 이벤트를 소개한 덕분에 몇몇 곳에서 친구들의 반응과 확산이 일어났습니다 그 결과 아이패드3의 주인공이 되신 것이지요. 1차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이벤트를 이해하시는 분이 당첨자가 될 것이라 예상했는데 그 예상이 맞았네요^^


토끼북 아이패드3 이벤트의 비밀 공개


그럼 본격적으로 토끼북 '도전~ 확산왕' 이벤트의 당첨자 선정 방식을 공개하겠습니다. 본 이벤트는 진행중인 토끼북 이벤트를 많이 확산시키는 분에게 '아이패드3'를 드리는 이벤트입니다. 고로 많이 알리고 알린 글에 많은 분이 반응하면 당첨이 되는 것입니다.


이벤트 페이지에 가면 아래와 같이 부채꼴 모양으로 퍼져나가고 있는 원형 맵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본 이벤트 페이지를 중심으로 '블로그/페이스북/트위터'를 통해 해당 페이지가 어떻게 확산되었는지를 한눈에 보여주는 '버즈맵(BuzzMap)'입니다. 토끼북 회원 중에 누군가가 해당 이벤트의 URL(http://tokibook.com/event)을 '블로그/페이스북/트위터'을 통해 알리면 그것이 한점이 되어 연결되는 방식이죠.

그렇게 소개된 글을 다른 누군가가 트위터를 통해 리트윗과 맨션을 하거나, 페이스북을 통해 공유·댓글을 남기면 확산으로 인정되어 점수를 얻게 됩니다. 이 때 본인이 남긴 글에 달리는 1차 확산 만을 카운트합니다. 단, 블로그에 남겨진 댓글은 확산되는 것이 아니어서 점수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버즈맵의 하단 부분을 확대한 모습입니다. ①은 내 블로그에 해당 이벤트를 소개한 것입니다. 이렇게 소개를 하면 본 이벤트에 참여가 됩니다. 하루 동안 제 글을 트위터(하늘색 점)에 2개, 페이스북(파란 점)에 1개 소개 되었습니다. 그리고, 3일 후에 페이스북을 통해 1개가 더 소개되었습니다. 그렇게해서 블로그에 이벤트의 URL을 넣어 소개한 글은 4점을 얻게 됩니다.

확산되어 생성된 4점을 모두 인정하느냐? 아닙니다. 그 중 페이스북에 소개한 것 1개와, 트위터에 소개한 1개는 내가 직접 홍보한 것이므로 제외가 되어 결국 블로그에 작성된 글을 통한 점수는 2점이 됩니다.

본 이벤트는 많이 알리는 것에 목적이 있으므로 또 다시 '블로그/페이스북/트위터'에 이벤트를 알리면 그 글에서 확산된 것의 점수를 계속 더해갑니다. 즉, 많이 반복적으로 이벤트를 알리면 그 만큼 점수가 증가하고 당첨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1차 당첨자도 그렇게 선정된 것이고요.

이 때 주의할 점은 반드시 해당 이벤트의 URL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면 ②번 페이스북를 통한 소개에는 이벤트 URL이 포함되어 있어서 ②번을 통해 발생된 3점을 더하게 되죠. 하지만, ④번 트위터를 통한 소개에는 이벤트 URL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누군가가 리트윗을 하엿지만 점수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확산으로 만 본다면 ③번 3일 후에 제 글을 누군가가 페이스북에 소개하였고, 그 글을 통해 확산된 것 까지 점수에 포함되어야 맞겠지만 이벤트의 특성 상 ③번은 ③번글을 작성한 분의 점수로 포함됩니다. 즉, 한단계 까지의 확산 만 점수로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정리해보면...
- 토끼북에 회원가입을 하고 활동하고 있는 '블로그/페이스북/트위터'를 토끼북에 등록합니다.
- 이벤트페이지의 URL을 포함하여 '블로그/페이스북/트위터'에 글을 남기면 이벤트에 참여 됩니다.
- 트위터의 경우 리트윗 되거나, 맨션이 되면 확산으로 인정됩니다.
- 페이스북의 경우 댓글과 공유하기가 되면 확산으로 인정됩니다.
- 단, 본인의 활동(댓글, 공유, 맨션, RT)은 점수에서 제외됩니다.
- 여러번 반복적으로 이벤트페이지의 URL을 포함하여 '블로그/페이스북/트위터'에 글을 남기고 그 글을 통해 확산된 것은 모두 점수에 반영합니다.
- 한단계 까지의 확산 만 점수로 인정됩니다.


위 사항을 주의하여 이벤트에 참여하시면 보다 높는 점수로 아이패드3의 행운을 거머쥘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SNS에서 본인의 글이 어떻게 전파되어가는지도 확인하는 것도 또다른 재미가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