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쯔위 사건 후 '몸매'에서 '소녀'로.. 데이터 분석으로 본 대중의 인식 본문

빅데이터 분석&리포트

쯔위 사건 후 '몸매'에서 '소녀'로.. 데이터 분석으로 본 대중의 인식

명섭이 2016. 1. 25. 00:37

쯔위 사건은 이해당사자들의 이기주의? 어쩌면 쯔위는 수혜자.

'셀럽타이드'에서 쯔위 사건의 전개 과정에서 실제 대중의 인식은 어떠했는지 분석 리포트를 발표했다.

셀럽타이드 쯔위 리포트 바로가기

  • 쯔위 사건의 이슈성은 어땠는지
  • 주요 시점마다 대중은 어떻게 생각했는지
  • 각 국가별 쯔위 관심도는 어떻게 변했는지
  • 실제 대만 선거에 영향을 미쳤는 지 등..

대중의 언급을 분석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본 리포트여서 쯔위 사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이 리틀 텔레비젼 캡쳐>

'쯔위 사건'은 JYP 걸그룹 트와이스 맴버인 대만 출신 소녀 '쯔위'가 인터넷 실시간 방송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 타이완 국기인 '청천백일만지홍기'를 들고 있는 것을 보고, 대만 출신의 중국가수 황안(黃安)이 문제를 삼으며 시작되었다.

해당 사건은 중국 내에서 인터넷을 통해 일파만파 확산되었고 JYP 측에서 수습하려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중국인의 마음을 돌리지 못하고, 결국 쯔위가 직접 사과 영상을 찍어 공개하기에 이른다.

해당 사건이 발생한 때가 대만의 총통 선거 시기였고, 쯔위 사과 영상에 자극을 받은 대만 청년층이 선거에 참여하면서 대만 독립 성향의 후보인 차이잉원에게 유리하게 작용하였다는 언론의 분석이 나온다.

결국 한 인터넷 방송에서 몇 컷으로 지나가도 그만인 장면이 국가적인 문제로 붉어지고 한류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었다는 것이 대부분 언론의 기사 내용이다.

 

쯔위 일별 주요 연관어 분석

<'쯔위' 프로필 바로가기>

사건 직전 '쯔위'는 JYP 걸그룹 트와이스 맴버이자 멋진 몸매의 아이돌 스타로 급부상 중이었다.(1월 10일 연관어 트와이스, 그룹, 몸매 등) 하지만 국기 사건으로 이슈가 된 후 쯔위는 순식간에 중국과 대만에서 동시에 정치적 이슈로 떠올랐다. (1월 14일 연관어 트와이스, 중국, 대만, 정치 등)

쯔위 사건이 급전개된 배경에는 국내 언론의 기사가 주요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언론 기사를 제외하면 중국과 대만에서 얼마나 이에 대해 관심을 갖는 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셀럽타이드 쯔위 리포트 캡쳐 (바로가기)>

'쯔위 리포트'에서 보면 사건 전후 중국에서는 '쯔위'에 대한 언급이 1.1배 가량 증가하는 데 그쳤다. 사건 전에도 걸그룹 트와이스와 쯔위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그 관심에 국기 이슈가 조금 더 얹어진 정도라고 해석할 수 있다.

대만은 상황이 다르다. 이슈가 있었던 기시가 총통 선거 시기와 맞물려 있었고, 전과 비교해 2.4배라는 큰 관심을 보인 것이다. 하지만, 대만에서는 쯔위를 보호하려는 분위기가 강해서 관심이 높아진다는 것은 오히려 쯔위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렇게 보면 중국에서는 큰 영향이 없고, 대만에서는 본 사건으로 인해 오히려 인지도가 상승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셀럽타이드 쯔위 리포트 캡쳐 (바로가기)>

마음 고생이 가장 많았을 사람은 당연히 당사자인 '쯔위'다. 아직 어린 나이이고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작은 행동이 이렇게까지 커져가는 것을 보면서 어떻게 잠들 이룰 수 있었겠는가.

이번 사건으로 쯔위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은 그녀를 새롭게 바라보게 된 계기가 된 것도 사실이다. 이전에 '예쁘고 섹시한 몸매의 쯔위'였다면 지금은 '상처받은 어린 소녀'라는 인식이 강하게 자리하게 되었다.

큰 사건을 겪으며 본인 스스로 많이 성숙해졌을 것이고, 지금부터 다시 이미지를 가꿔간다면 이번 사건은 쯔위에게 성장에 필요한 영양제가 되어 줄 수 있을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