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실속있는 업무 공유 NAS, 와이즈기가(Wisegiga) UB-2200A 2T 설치 및 주의사항 본문

울랄라뽕,IT

실속있는 업무 공유 NAS, 와이즈기가(Wisegiga) UB-2200A 2T 설치 및 주의사항

명섭이 2011. 8. 18. 07:37

회사에서나 가정에서 파일이나 사진을 저장·보관하고 어디서나 그 파일을 꺼내보려 할 때 적합한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 봤다.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디스크형 divx 플레이어가 있긴 하지만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어디서나 공유하기엔 적합하지 않다. 역시 네트워크를 통해 어디서나 파일을 공유하기엔 NAS가 가장 좋다는 생각에 이른다.




와이즈기가에서 작지만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NAS, Wisegiga UB-2200A 2TB 제품을 받게 되었다. LG에서 출시한 넷하드 NC2와 비슷한 성능을 발휘하지만 가격이 저렴하여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좀 더 가볍게 이용하기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다만 NC2에 비해 세련함이 없고, UI가 많이 떨어진다.


Wisegiga UB-2200A 2TB 의 하드웨어 구성 및 설치 방법을 소개한다. 처음 소개하는 것이므로 어떠한 기능이 있는지와 하드디스크를 설치하는 방법 등을 설명한다.


UB-2200A 외형과 기능 살펴보기


NAS(하드디스크 장착) 본체와 아답터, 랜케이블, 메뉴얼 등이 기본 구성품이다. 대기업의 제품에 비해 단촐하지만 더이상 무엇이 필요할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정면에는 LCD 알림창과 로고, 그리고 통풍구가 있다. 알림창에는 7개의 램프가 UB-2200A의 상태를 알려준다. Power는 전원의 상태, Ready는 사용이 가능한 상태가 되기까지 초록색 램프가 점멸된다. Status1,2가 점멸하면 무엇인가 문제가 있는 것이다. Link/Act는 네트워크가 연결되면 램프가 켜지며, HDD1,2는 하드디스크의 이용 상태를 표시한다.

뒷면에는 팬과 전원 연결구, 네트워크 연결구, 그리고 각종 기능 버튼이 존재한다. '관리자초기화' 버튼을 누르면 웹에서 접근하는 관리자 비밀번호를 초기화한다. '시스템종료' 버튼을 누르면 NAS를 물리적으로 종료한다. '공장도 초기화' 버튼을 누르면 제품을 초기 상태로 돌린다.(직접 해보지는 못했다.) '프로그램 재시작' 버튼을 누르면 리부팅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UB2200A의 네트워크를 설정하기 위해 LG 노트북 P420(14인치형)과 함께 놓고 보니 크기가 상당히 작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420 가로 폭의 약 1/3 정도되는 듯 하다.

설정을 마치고 LG데이콤에서 제공하는 미니 랙에 넣어두었다. U+WiFi 무선 AP보다도 작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크기가 작아서 어디에 둬도 문제가 없다.


Wisegiga UB-2200A 하드웨어 구성


와이즈기가로부터 제공받은 UB-2200는 2TB 제품이다. 하드디스크가 장착된 제품은 구매할 때 이미 하드웨어 구성이 되어 있으므로 아래 과정을 이해할 필요는 없다. 다만 상세한 사항을 비교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라.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조립된 상태를 해체하였다. 반대로 말하면 하드디스크를 끼우기 전의 초기 모습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UB-2200A에 사용된 각종 칩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의 사진을 참고하시라. 삼성 메모리, 리얼텍 칩 등... 사진을 클릭하면 큰 이미지로 볼 수 있다.

이제부터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고 조립하는 순서를 설명한다.

본체에 하드디스크를 끼운 모습이다. 홈에 하드를 끼우고 옆면의 나사를 조이면 된다.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때 본체와 연결하는 데이터 케이블과 파워 케이블을 연결하기가 조금 불편하다. 아래 것 부터 연결하면 조금 더 편리하게 장착할 수 있다.

이제 뒷판을 장착한다.

뒷판을 장착할 때는 먼저 팬의 전원을 연결해야 한다. 선이 짧으므로 조심해서 작업해야 한다. 물론 팬은 다른 것을 구매해서 바꿔 끼울 수도 있다.

뒷판을 잘 끼우고 나사를 조이면 조립은 끝이다. 별로 어려운 것이 없다.


다음편에 네트워크 설정하는 것과 2개의 하드디스크의 Raid(래이드) 구성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네트워크 구성은 어떤 NAS나 한번 하는 것이고 일반적일 것이다.  Raid 구성은 제공하는 제품마다 다르므로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럼 다음 편에 계속...




이 포스트는 와이즈기가에서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아 NAS 체험단에 참여한 글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