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부터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PC에서 자주 하드디스크를 긁는 듯한 소리가 나면서 상당히 느려지는 현상이 생기고 있다. 그냥 지나치기에는 너무 불편해서 잠시 살펴보았다.
하드디스크를 긁는 소리가 난다는 것은 I/O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하였다. I/O란 input/output의 줄임말로, 어떠한 장치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을 말한다.
하드디스크에서 긁는 듯한 소리가 난다는 것은 하드디스크의 I/O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확인하기 위하여 작업 관리자의 I/O 관련 항목을 켜두고 살펴보았다. I/O 항목을 여는 방법은 '보기->열선택' 에서 원하는 항목을 체크하면 된다.
jqs.exe
작업관리자 이미지를 보면 jqs.exe가 얼마나 I/O를 발생시키는 지 알 수 있다. 이 프로세스는 Java Qucik Starter 로써 java 프로그램을 빠르게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세스라고 한다. 난 자바 프로그램을 거의 사용하지도 않는데.. 아 짜증 나. 바로 Kill.
DaumCloud.exe
DaumCloud.exe는 다음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하듯 서비스 데몬이다. 무척이나 애용하고 있는 서비스이어서 되도록이면 살려두고 있었는데 이상하게도 과도한 I/O를 발생시킨다. 너무 심할 때는 죽이기도 하지만 아직도 왜 그런지 궁금하다.
Chrome.exe
구글의 크롬 웹브라우져다. 이상하게도 IE 등에 비해 I/O를 무지하게 많이 발생시킨다. 무척 빠른 웹브라우징 성능은 좋지만 이러면 좀... 페이스북이나 구글플러스 등은 보이지 않는 많은 데이터 교환이 있으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떠 있는 모든 프로세서가 상당한 I/O를 발생시킨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특히 6번째 프로세스는 I/O 중 엄청난 write 를 발생시키고 있다.
MsMpEng.exe 는 마이크로소프트 백신 프로그램이다. 백신의 특성상 파일을 지속적으로 읽어야 하므로 당연히 I/O가 많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스킵!
위 프로그램은 모두 믿고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들인데 이렇게 배신을 때릴 줄이야! 이런 문제는 단정적으로 프로그램의 문제라고 할 수는 없고, 현재 내 PC의 상태가 좋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다. 좀 더 지속적으로 살펴보면서 이유를 찾아야겠다. 혹시 PC를 새로 셋팅하면 나아지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