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실속있는 업무 공유 NAS, 와이즈기가(Wisegiga) UB-2200A 레이드 구성 본문

울랄라뽕,IT

실속있는 업무 공유 NAS, 와이즈기가(Wisegiga) UB-2200A 레이드 구성

명섭이 2011. 8. 23. 07:45


사진 한장이 4~5MB에 이르고 스마트폰으로 동영상도 자유롭게 촬영하다보니 보관해야 할 데이터가 많아지고 용량도 커져서 어디에 보관하고, 보관한 파일을 어떻게 확일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게 되었다. 이럴 때 고려해 볼 만한 것이 업무용(또는 개인용) 웹하드로 사용이 가능한 NAS다.


파일을 NAS에 저장하는 이유는 파일을 안정적으로 보관할 수 있고 어디서나 파일을 꺼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와이즈기가(Wisegiga) UB-2200A 도 마찬가지다. 기존 NAS의 역할을 충실히하며 게다가 가격도 저렴하니 이런 기능을 원하는 분들에게 꼭 참고하시라 권하고 싶다.


NAS를 일반적인 하드디스크와 같이 사용하다보면 하드디스크가 손상을 입어 저장되어 있는 파일을 모두 잃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UB-2200A 에는 레이드(RAID)를 구성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디스크 확인 Raid-1, Raid-0 소개


레이드 방식 중에서 Raid-1 을 사용하고자 한다. Raid-1 방식은 2개의 하드디스크를 서로 미러링시켜서 디스크 하나가 망가지더라도 다른 하나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데이터의 안정성이 매우 뛰어난 방식이다. 단, 2개의 하드디스크 용량을 사용하지 못하고 하나의 용량 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하드디스크가 장착되어 나온 경우, [RAID] -> '레이드 설정&관리' 메뉴에 들어가보면 이미 아무런 Raid 설정없이 2개의 디스크를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이 되어 있다. Raid를 구성하지 않고 이용한다면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참고로 위의 화면은 Raid-0 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Raid-0 구성은 2개의 하드디스크를 하나로 묶어서 디스크가 한 개 있는 것처럼 이용하는 것이다. 이 구성은 디스크 용량을 모두 사용한다는 측면에서는 좋지만, 만약 하나의 하드디스크가 망가지면 모두 사용을 할 수 없게 된다.


기 설정된 레이드 구성 삭제하기


위에서 보았듯이 이미 디스크는 Raid-0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하는 Raid-1로 디스크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설정을 삭제하여야 한다.

기 설정된 레이드 구성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RAID] -> '포멧&초기화' 메뉴에서 [시스템 초기화]를 하여야 한다. 해당 기능을 실행하면 디스크 설정이 초기화되고 관리자 계정도 기본 계정으로 초기화된다. 다만 설정한 네트워크 정보는 유지한다.


■ 레이드(Raid) 구성하기


재부팅 후 'RAID'->'포멧&초기화'  화면에서 '레이드가 생성되지 않았습니다.'라는 안내를 볼 수 있다.

다시 [RAID] -> '레이드 설정&관리' 메뉴로 이동하여 [레이드 생성]을 클릭하였고, 몇초 지나지 않아 바로 아래와 같은 안내창이 나타났다.


레이드를 구성하는 것은 간단하고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 다만 앞으로 하게 될 포맷을 좀 다르다. 디스크를 포맷하는 것 뿐 만 아니라, 2개의 디스크를 동기화하는 데에도 시간이 많이 걸린다.


디스크 포맷 및 디스크 동기화


다시 [RAID]->'포멧&초기화' 메뉴로 이동하여 XFS 포멧을 선택한 후 [레이드 포맷]을 하였다. 안내는 1분이 소요된다고 하였지만 금방 끝이 났다. 일반적으로 레이드 포맷을 시간이 꽤 걸리는 데 UB-2200A는 좀 달랐다. 빠른 포멧을 하나?

포맷을 완료한 후 안내에 보니 1,000GB를 포맷하였다는 안내가 있다. 1TB 2개의 하드가 하나로 인식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재부팅을 한다.

리부팅이 시작된 후 5분 정도가 지났지만 UB-2200A에 인터넷으로 접속이 되지 않는다. 처음에는 IP 설정이 날아간 것으로 생각했지만 디스크를 설정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이었다. 이런 안내가 적은 것이  UB-2200A의 약한 부분이다.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할 듯.

그대로 두고 퇴근한 후 다음날 와 보니 정상적으로 돌아가고 있었다. 약 8시간이 지난 후다. Raid-1으로 구성을 하였으므로 2개의 디스크가 하나로 인식되어 1,000GB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태가 40% complete 라는 것은 2개의 디스크를 동기화시키는 작업이 40% 경과하였다는 것을 안내하는 것이다. 미러링 작업을 진행하는 중간에 사용을 해도 아무런 데에는 문제가 없다. 역시 이만큼 시간이 걸리는 것을 보면 1TB라는 용량은 상당한 크기이다.


여기까지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레이드 구성 방법을 알아보았다. 앞에서 말한 데로 디스크의 크기를 최대로 활용하려면 Raid-0,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관하려면 Raid-1을 선택해야 한다. 어떤 것을 선택할 때, Raid-0은 하나의 디스크가 손상을 입었을 경우 모든 데이터를 잃게 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고, Raid-1을 사용하는 경우 절반의 용량 밖에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되도록이면 안전한 방법인 Raid-1의 사용을 권장한다. Raid-1로 구성하여 사용하던 중 하나의 디스크가 손상을 입으면 LCD 표시창에 해당 디스크의 램프에 빨간불이 들어올 것이다. 그래도 다른 하드디스크에 데이터가 똑같이 복제되어 있으므로 사용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다. 이 후 똑같은 하드디스크를 구매하여 해당 디스크를 교체해주면 다시 이전과 같이 사용이 가능하므로 보다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다.


다음편에는 UB-2200A의 웹서버 기능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홈페이지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생각보다 손쉽게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으므로 기대하셔도 좋을 것이다.



이 포스트는 와이즈기가에서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아 NAS 체험단에 참여한 글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