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상표 등록(출원) 혼자서 하기 4편. 출원서 제출과 출원비용 납부하기 본문

모바일과 인터넷

상표 등록(출원) 혼자서 하기 4편. 출원서 제출과 출원비용 납부하기

명섭이 2011. 8. 8. 08:23

지금까지 3편에 걸쳐 상표 등록을 위한 단계별 설명을 마쳤다. 꼭 필요한 과정이니 이전 편이 이해되지 않는 분들은 꼭 먼저 읽어보신 후 시작하시길 바란다.

이제 상표(또는 서비스표) 등록 출원을 위한 마지막 단계인 작성해 둔 서식을 제출하는 '출원서 제출'과 '출원 비용 납부'하는 방법을 설명한다.하기을 시작한다.

여기까지 따라오신 분들이라면 이제 남은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서식작성기의 상단 메뉴 중 [오류검색]을 클릭하여 입력한 내용 중에 오류가 있는 지 확인한다.

 

서식작성기의 상단 메뉴 중 [전자문서제출]을 클릭한다. [제출문서 생성]을 클릭하면 입력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작성한 문서를 제출용 문서 포멧으로 변경하는 과정을 거친다.

 

로그인을 하고 나니, 위와 같이 오류가 있다는 안내가 나타났다. [상담요청]을 클릭하여 상담코드를 받고 안내에 있는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어 상담을 받았다. 출원인 성명에 출원인 이름을 넣지 않고 상표명을 넣어서 발생한 오류였다. 상담원은 상당히 친절하였다.

 

해당 오류 부분을 수정하고 다시 시도하니 위와 같이 예쁘게 [정상]이라고 뜬다^^

 

다음 단계에서 왼쪽에 있는 것을 선택하고 가운데의 [서명]을 클릭하니 특허청 인증서 인증창이 뜬다. 인증을 하니 선택한 왼쪽의 항목이 우측에 놓여지고, [다음단계]가 활성화 되었다.

 

 

중복제출여부를 확인하는 단계다. [중복제출 여부 확인]을 클릭하니 중복 건이 없다. [다음 단계] 클릭.

 

지금까지 만든 파일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단계다. 제출 파일의 경로를 보니 C:\KIPONET\KEAPS\DATA\SUBMIT\xxx.zip 으로 되어 있다. 알아두면 도움이 될까? [온라인제출] 을 클릭한다.

 

여기까지해서 제출을 완료하였다. 온라인 제출 결과 안내창의 내용 중간 부근에 보면 결제를 할 수 있는 버튼이 있다. 온라인납부의 [바로가기]를 클릭한다.


 

참고로 제출처리결과 창은 ALT+Tab 키로 창을 활성화시킬 수 없다. 윈도우 하단 트레이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활성화 시킬 수 있다. 갑자기 창이 사라졌다고 당황하시 마시라~

 

온라인납부의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특허로 홈페이지가 뜨고, 로그인한 후 납부할 수 있다. 납부대상 검색에서 '특허수수료'를 클릭하니 납부해야 할 항목이 표시된다. 해당 항목을 체크하면 결제할 금액이 표시된다. 신용카드나 계좌이체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결제를 한다.

 

정상적으로 비용이 납부되었다.

 

특허로 홈페이지 -> 수수료관리 -> [납부내역조회] 메뉴에서 납부한 내역을 확인하고 납부확인증을 출력할 수 있다.

 

특허로 홈페이지의 '특허관리' -> '특허보관함' 에 가면 출원한 건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다. 방금 등록하였으므로 상태가 '진행중'으로 표시되어 있다.


상표 출원을 위한 모든 과정을 마쳤다. 처음 해보는 것이고 여러가지 어설픈 면이 없지 않았지만 그래도 혼자서 할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였다. 꼭 사업을 하는 분이 아니라도 자신이 가진 상표, 또는 브랜드를 등록해두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해 본다. 특히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블로그의 이름과 본인의 닉네이을 등로해두는 것은 어떨까? TM 이라고 붙이는 것! 괜찮다는 생각이 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