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상표 등록(출원) 혼자서 하기 1편, 특허청에서 상표등록을 위한 출원인코드부여 신청 본문

모바일과 인터넷

상표 등록(출원) 혼자서 하기 1편, 특허청에서 상표등록을 위한 출원인코드부여 신청

명섭이 2011. 8. 8. 08:22

사업을 하거나 블로그를 운영할 때 제품명이나 닉네임을 정하고 그 이름을 다른 회사나 다른 사람이 이용한다면 낭패가 아닐 수 없다.

이런 것을 대비하기 위하여 해당 명칭을 특허청에 상표로 등록을 하면 법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상표로 등록한 상품명이나 브랜드명에는 TM(TradeMark) 또는 ®을 표시할 수 있다.

좋은 점을 알면서도 어렵게 생각하는 분들을 위해 처음부터 납부하는 방법까지를 설명한다.

 



상표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출원인코드를 부여 받아야 한다. 출원인코드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준비물이 필요하다. 법인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 법인인감 도장, 종이에 도장을 찍어 스캔해서 jpg 형태의 이미지로 저장해 둔다.
- 법인등기부등본, 마찬가지로 스캔해서 jpg 이미지로 저장해 둔다.


법인등기부등본은 '법인등기부등본 발급, 인터넷등기소에서 바로 출력하는 방법과 민원25에서 배송받는 방법'에서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라.

상표도 특별한 허가에 해당하므로 특허청에서 담당한다. 출원인코드 역시 특허청에서 부여받아야 하므로 특허청에서 운영하는 '특허로'에 접속한다. 



 

특허로 홈페이지의 상단에 [사용자등록/변경] 클릭하여 사용자 등록을 시작한다.

 

상표 등록을 위하여 [출원인코드부여신청] 클릭한다. 출원인코드부여신청을 하면 전자문서이용신청도 함께 진행된다.

 

외국건에 대한 출원 신청은 전문적으로 번역하는 곳을 통하여 번역한 후 출원하라는 안내가 뜬다.

 

출원인코드부여 신청 화면이다. 입력할 것이 꽤 많아 보이지만 아래 설명한 내용을 참고하여 따라하다보면 그리 어렵지 않게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 출원인구분
   - 국내자연인 : 개인 또는 개인회사인 경우
   - 국내법인 : 주식회사인 경우

* 인감도장 이미지 첨부

 

 

 

인감도장 이미지는 100KB 이하 만 등록할 수 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종이에 도장을 찍은 후 스캔하여 jpg 이미지로 가지고 있으면 된다.

* 주민(법인)등록번호
  - 국내자연인인 경우 주민등록번호를, 법인인 경우 법인등록번호를 입력한다.

* 성명(명칭)
  - 법인인 경우 '주식회사 xxxx'와 같이 법인 이름 전체를 입력하여야 한다. 정보를 입력한 후 [발급확인]을 클릭하여 이전에 출원인 코드를 발급한 적이 있는 지 확인한다.

* 송달주소
  - 주소와 우편을 받을 곳이 다를 경우 입력한다.

* 서명이미지 첨부
  - 법인인 경우 서명이미지를 첨부하지 않는다.

* 본인증명서류

 

  - 국내자연인인 경우에는 이 항목이 나타나지 않는다. 국내법인인 경우 법인등기부등본을 스캔하여 jpg 이미지로 업로드한다.

필수항목이 아닌 항목은 입력/선택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대리인이 아니고 직접 등록하는 것이니 대리인 정보 부분도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 인증서 구분
  - '특허청인증서'를 선택한다. 그것을 권장하기도 하고, 법인인 경우 [신청]을 완료할 때 '특허청인증서'를 선택해야 만 진행이 가능하다. 

* 신청 완료
설명하지 않은 항목들은 별 어려움이 없이 입력이 가능한 항목 들이다. 필요한 정보를 모두 채웠으면 [신청]을 클릭하여 완료한다. 법인인 경우 [신청]을 클릭하면 [실명인증 실패]가 나올 경우가 있으며 [취소] 버큰을 클릭하면 계속 진행이 된다.


 

신청이 완료되었고, 접수번호가 부여되었다. 화면을 보면 전자문서이용신고서도 함께 신청이 된 것을 알 수 있다. 약 30분 후에 처리 결과를 알 수 있다.

 

사용자등록/변경 -> '신청결과조회' 에서 접수번호를 입력하면 진행상황을 알 수 있다.


출원인코드는 위의 설명 데로 입력을 했다면 대부분 발급이 된다.  별 것 아니지만 출원인코드를 발급 받으면 뭔가를 얻은 듯한 기분이 든다. 발급된 출원인코드는 법인이나 개인의 고유 코드가 되며, 본격적으로 설명할 상표 등록에서 항상 사용하게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