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상표 등록(출원) 혼자서 하기 3편. 서식작성기를 통한 출원서 작성하기 본문

모바일과 인터넷

상표 등록(출원) 혼자서 하기 3편. 서식작성기를 통한 출원서 작성하기

명섭이 2011. 8. 8. 08:22

출원인코드와 특허청 인증서를 발급받고, 필요한 소프트웨어도 설치를 하였다.

현재 단계가 이해되지 않는다면 1편2편을 다시 따라하신 후 이번 단계를 참여하시라

 

이제 상표 출원을 위한 출원서를 작성하는 일 만 남았다. 한번에 통과하는 신공을 발휘하기 위해서 열심히 작성해 보자.





 

상표 출원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PC에 설치되어 있는 서식작성기를 실행하거나, 특허로 홈페이지의 메인 메뉴 중 '출원신청' -> '국내출원' -> '명세서/서식 작성' 에서 [서식작성(KEAPS)]를 클릭하여 서식작성기를 실행할 수 있다.

 

서식작성기의 처음 모습. 절말 횡~하다.  프로그램이 시작하면서 보여주었던 안내는 도움말(H)를 클릭하면 [서식작성기 안내] 와 [공지사항 보기]를 클릭해서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본격적으로 상표 출원을 시작해보자.

 

왼쪽의 [서식탐색기]에서 '국내출원서식' -> '상표등록출원서' 를 클릭한다. 아래의 [구분항목]에서 '상표등록출원' -> '권리구분' -> '상표'와 '서비스표' 중에서 맞는 것을 클릭한다. 다시 아래의 [입력항목]에 있는 사항을 모두 선택한다. 그리고, [서식작성]을 클릭한다. 후에 서식을 작성할 때 등록대상 설정하는 부분에서 '상표'와 '서비스표'를 구분하므로 상품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

 

드디어 '상표등록출원서'가 나타났다. 맨 위에 있는 [출원구분]과 [권리구분]은 기본 설정되어 있다.


* 출원인

 

[출원인]에서 연필 모양의 입력을 클릭하면 출원인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출원인코드를 입력하고, 명칭 또는 성명은 출원인의 이름(출원인코드를 신청할 때 입력한 이름)을 입력한다. 출원인코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채워지기도 한다. 출원인이 한명인 경우에는 지분란을 비워둔다. [입력과 사용자DB에 저장]을 클릭하면 아래에 입력한 내용이 표시된다. 우측 상단의 [닫기]를 클릭하면 입력한 내용이 적용된다.

 

 

 

적용된 내용을 보면 성명/명칭과 출원인코드가 입력되어 있고 주소는 비어 있다.


* 법정대리인, 대리인, 참조번호

 

[법정대리인 등], [대리인], [참조번호]에는 각각 우측 상단에 [X]가 표시되어 있다. 선택사항이라는 것이며  해당사항이 없으므로 [X]를 클릭하여 각 영역을 삭제한다.


* 등록대상
[등록대상]의 연필 모양의 입력을 클릭하여 등록대상 정보 입력창을 연다. 분류구분가 'NICE-9판'가 선택되어 있다. 해당 창에는 '상품(서비스업) 검색', '검색입력', '입력' 3가지 버튼이 있다. 

 

상품(서비스업)류는 '상품(서비스업) 검색'을 클릭하여 출원하려는 상품의 구분을 선택한 후 해당창 우측 상단의 [닫기]를 클릭하면 적용된다.

 

지정 상품(서비스업, 업무)는 '검색입력'을 클릭하여 해당사항을 복수로 지정한 후 해당창 우측 상단의 [닫기]를 클릭하면 적용된다. 그리고, '입력'을 클릭하며 '입력된 등록대상'에 포함된다. 복수개로 등록이 가능하며, 심사에서 특정사항은 제외될 수 있다고 한다.

 

입력한 내용을 확인한다.


* 우선권주장, 출원시의 특례주상, 제3자의 허가등이 필요한 이유

 

[우선권주장], [출원시의 특례주장], [제3자의 허가등이 필요한 이유] 등도 선택사항이고 해당사항이 없으므로 [X]를 클릭하여 삭제한다. 남겨둔 부분은 반드시 입력해야 다음으로 진행이 가능하므로 필요없는 영역은 삭제해야 한다.


* 상표 유형, 수수료, 수수료 자동납부번호

 

상표유형은 '일반상표'를 선택했다. '수수료'는 자동계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표 등록은 별다른 옵션이 없는 경우 출원료가 56,000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수수료 자동납부번호를 확인해보니 지정 금융기관이 기업은행으로 고정되어 있다. 그래서, 해당 항목도 삭제하였고, 수수료 납부는 후에 별도로 하기로 한다.


* 첨부서류
상표를 등록하는 주체가 법인일 경우 첨부서류는 필요치 않다고 한다.


* 상표견본
상표로 사용할 이미지를 jpg 형태로 저장하여 등록한다. 상표를 등록하면 상단에 등록한 이미지가 표시된다.


* 미리보기 및 제출

 

이제 필요한 모든 항목을 입력했다. 서식작성기 상단의 [미리보기]를 클릭하여 출원되는 문서를 확인한다.

 

상표등록출원서 미리보기 화면이다.  나는 미리보기의 내용을 출력해 두었다. 상단의 [저장]을 클릭하여 지금까지 작성한 서식을 저장한다.


여기까지 상표를 등록하기 위한 출원 서식 작성을 모두 마쳤다. 낯선 용어가 많아서 많이 찾아보고 했지만 아직도 낯설다. 이제 작성한 서식을 제출하는 단계가 남았다. 제출에도 여러 단계가 있어서 다음 포스트로 계속하도록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