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애드센스 수익, 의도치 않은 정책 위반으로 몽땅 날릴 수 있다. 본문

울랄라뽕,IT

애드센스 수익, 의도치 않은 정책 위반으로 몽땅 날릴 수 있다.

명섭이 2016. 5. 2. 08:00

얼마 전 구글 애드센스에서 한 통의 이메일이 날아왔다. 애드센스에서 오는 메일은 3가지가 있다. 돈 받아가라는 '최근 지급 내역 확인 필요' 메일과 애드센스 소식 또는 안내 메일, 그리고 반갑지 않은 정책 위반 메일이다.

이날 도착한 메일은 'Google 애드센스: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기 위해 조치가 필요합니다.'라는 제목으로 반갑지 않은 메일이다.

구글 애드센스를 블로그에 장착하여 운영하다 보니 실수로 정책을 위반하는 경우가 몇 번 있었고 그럴 때 마다 용케 알아서 메일이 보내오곤 했다.

 

이날 도착한 '경고 메시지'라는 강한 어조의 내용으로 애드센스 정책 위반 사실을 알려주었다. 하지만 정책에 위반된 글은 아주 오래 전 작성한 글이어서 뭔가 정상적이지 않다는 생각을 했다.

 

위반 설명

스팸성 댓글: Google 프로그램 정책에 명시된 바와 같이 애드센스 게시자는 성인용 콘텐츠가 포함된 페이지에 Google 광고를 게재해서는 안 됩니다. 댓글, 포럼 게시물, 해킹을 당한 콘텐츠를 비롯하여 사용자가 제작해서 사이트에 게시한 콘텐츠를 모니터링 하기는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드센스를 이용하려면 광고 코드가 포함된 페이지가 Google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 정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도움말 센터(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4410771?utm_source=crs&utm_medium=email&utm_campaign=notification)를 참조하세요.

해결 방법:

  • 페이지 콘텐츠와 관련된 알림을 수신한 경우 사이트에서 해당 콘텐츠를 삭제하거나 정책을 위반하는 페이지에서 광고를 삭제하세요.
  • 사이트에서 광고가 구현되는 방식과 관련된 알림을 수신한 경우 구현 방식을 적절히 변경하세요.

필요 조치에 따라 변경한 경우 애드센스 팀에 따로 연락하지 않아도 됩니다. 추가 정책 위반이 발견된 경우 위에 나와 있는 웹사이트에 광고가 게재되지 않을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따라서 계정 경고를 받으면 즉시 콘텐츠가 애드센스 정책을 준수하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또한 위의 URL은 예에 지나지 않으며 이 웹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나 귀하가 소유한 다른 사이트에도 동일한 위반 사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팀으로부터 더 이상 정책 경고를 받지 않도록 귀하의 모든 사이트의 준수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자료를 참고하시면 원활한 애드센스 계정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메일 내용 중 아래 부분에 위반 사항이 자세히 기재되어 있다. 내용인즉슨 해당 글에 성인용 컨텐츠가 포함되었다는 것이고 빨리 해당 내용이 수정되지 않으면 조치를 취한다는 것이다.

나는 기 발행된 글을 수정하는 일이 거의 없다. 특히 수년 전 작성한 글은 더욱 수정할 일이 없다. 무슨 일일까?

 

해당 글을 찾아보니 내용에는 문제가 없었다. 아래로 쭉 내려보니 댓글에 성인 광고가 달려있는 것을 알았다. 아마도 이것 때문에 애드센스 정책 위반에 걸린 것으로 보인다.

 

구글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에 가보니 그 곳에도 정책 위반 내용이 있었고, 같은 내용으로 안내가 되어 있었다. 해당 댓글을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스팸'으로 지정하고 삭제를 하였다.

 

성인 광고 댓글을 삭제한 후 다시 애드센스 관리자에서 [해결됨]을 클릭하여 '광고를 삭제했습니다'에 체크한 후 [제출]하였다.

억울했다. 내가 작성한 글도 아닌데 내가 광고를 등록한 것 처럼 '광고를 삭제했습니다.'라고 애드센스 측에 보고를 해야 하니 말이다.

 

이번 일을 겪고 보니 애드센스 정책 위반을 악용해서 다른 사이트를 망가트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정 블로그의 오래된 글에 무작위로 스팸성 댓글을 달고, 해당 주인이 꼼꼼히 체크하지 않는다면 해당 블로그는 애드센스 정책 위반으로 해지를 당할 수 있다.

애드센스는 광고주와 광고를 싣는 매체 양측을 고려해야 하는 입장이라서 강하게 제재를 한다는 것을 안다. 그래도 이런 경우처럼 의도치 않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조금 다른 구글 대응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