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핸드폰에서의 인터넷전화, 바로 알고 쓰자 본문

울랄라뽕,IT

핸드폰에서의 인터넷전화, 바로 알고 쓰자

명섭이 2009.11.09 00:19

요즘, 핸드폰을 이용한 인터넷전화 기사가 매일 한개 이상 나오고 있다. 아주 바람직한 일이다. 그동안 통신사가 막고 있던 '핸드폰을 이용한 인터넷전화'가 조금씩 풀리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KT가 쿡앤쇼로 치고 나가니 SKT도 T존이라는 인터넷전화 비스므레한 상품을 만들어 대응을 시작했다.

SKT의 T존 광고 사진, 집에서가 아니라 특정지역이지~

KT의 쿡앤쇼는 FMC, SKT의 T존은 FMS, 얼핏 비슷할 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전혀 다른 서비스다. 

FMC(Fixed Mobile Convergence)는 무선인터넷이 되는 곳에서는 핸드폰으로 인터넷전화를 하고, 그렇지 않은 곳에서는 기존과 같이 이동통신망을 이용해서 전화를 하는 방식이다.

FMS(Fixed Mobile Substitution)는 무선인터넷이 아닌 이동통신망을 이용하는 것으로, 고객이 특정 위치를 지정하면 그곳에서는 핸드폰으로 인터넷전화 수준의 요금을 내고, 일반적인 지역에서는 기존과 같은 요금을 내는 방식이다.


KT의 쿡앤쇼와 SKT의 T존의 장단점을 살펴보자 

쿡앤쇼의 장점
KT의 무선인터넷이 설치되어 있는 곳이면 어디서나 인터넷전화가 가능
하다. 쿡(QOOK) 인터넷전화를 사용하는 곳, 네스팟 존, 기타 KT의 무선인터넷 설치 지역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니 꽤 많은 곳에서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무선인터넷이 되기 때문에 핸드폰에서 가능한 인터넷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무료 문자 등, 메신저, 트위터 등)

쿡앤쇼의 단점

FMC가 지원되는 핸드폰이 있어야 한다. KT의 무선인터넷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곳(지방이나 오지 등)에서는 무용지물이다.

 

T존의 장점
단지 새로운 요금제이므로 기존의 핸드폰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한 장소에서 오랜시간을 있는 사용자는 그 지역을 T존으로 지정하면 인터넷전화 수준의 요금으로 통화할 수 있다. 물론 지방이나 오지에 관계가 없다.

T존의 단점

이동이 잦은 사용자는 혜택을 볼 수 없다. 기존과 같이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에는 제약이 많다.

이동이 많지 않은 사용자라면 T존 서비스를 생각해 볼 만하다. 하지만, 핸드폰으로 메신저, 메일, 트위터 등의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단연 KT의 쿡앤쇼 사용을 권한다.(아직은 요금이 비싸다...)


휴대폰을 이용한 인터넷전화 제한을 보면서 항상 생각하는 것이 있다.

KT 인터넷회선을 사용하면 네이트닷컴(SK계열의 인터넷 서비스)에 못 들어가나?
SK브로드밴드의 인터넷회선을 사용하면 파란닷컴(
KT계열의 인터넷 서비스)에 못 들어가나?

말이 안된다고 생각할 것이다. 인터넷은 그런 것이다. 어떤 회사가 독점할 수 없고, 어떤 회사의 인터넷회선을 사용하든, 어느나라에서 접속하든,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공간인 것이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한 전화는 아직도 통신사의 먹이 때문에 막혀 있다. (겨우 집전화는 풀렸지) 

무선인터넷이 되는 핸드폰은,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곳에서는 인터넷전화가 되어야 한다.
아니, 유선인터넷 지역에서도 핸드폰에 랜선을 꽂아서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어야 힌다.


요금제 하나 내놓고 '통신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어요 *^^*' 라는 광고 문구가 더이상 안보이도록 하루 빨리 그런 날이 왔으면 좋겠다.

8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jwmx 2009.11.09 09:47 거기다가 FMS는 기본료 2,000원을 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왜 기본료를 청구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핸드폰이 집전화기가 아닌 이상
    지역지정은 좀 너무하다 싶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명섭이 2009.11.10 13:05 아 기본료도 있었군요. 빌어먹을...
    짱구굴리다 보니까 그냥 했다가는 손해본다고 나왔겠죠.
    손해는 기본료로 충당할라고 그런짓을 하는 것이고..

    jwmx님, 좋은 하루되세요~
  • 프로필사진 엘비스 2009.11.09 10:25 nate on 을 pda 버전으로 안만드는 이유와 같을 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명섭이 2009.11.10 13:06 스마트폰에서 네이트온 문자메시지 보내는 프로그램을 어떤분이 만드셨어요.
    www.mymits.net 에 가시면 다운받을 수 있어요~
    엘비스님 좋은 하루되세요~
  • 프로필사진 archjang 2009.11.09 18:47 SKT의 작명 센스에 감탄을 합니다.
    KT가 FMC로 왠지 고객을 위해 엄청난 희생을 한 것처럼 보이자.. SKT도 따라해보자 라면서 FMS 요금제를 대대적으로 언론에 뿌리고 있는데..
    KT의 속보이는 WIFI 과금제도도 짜증나는데.. 허접하게 SKT가 따라가니, KT FMC 정책의 비판은 죄다 사라지고.. SKT의 무늬만 KT 따라하기만 지적하는 건 아닌지 걱정됩니다.
    늘 이통사의 만행이 지적되면서도 변하지 않는 건 폐쇄적인 이통시장 때문인데.. 매번 국내 산업 육성이란 미명하에 이통사 3사만 배불리고 있고, 통신서비스 수준은 세계시장과 비교하여 상대적 퇴화하고 있는 게 현실이지 않을까요?

    인터넷강국, IT강국이라면서 인프라 설치비용을 과도한 요금제로 충당했으면 이젠 그에 맞게 요금제도 정비해야하고, 새로운 통신서비스를 개발하고 발굴하여 새로운 수익창출을 해야 할텐데..

    FMC나 FMS나.. 자신들의 수익을 보전하는 또다른 잔재주로만 보이니.. 세계화로 소비자의 요구는 선진국 수준의 통신서비스와 저렴한 이용요금인데 참으로 조삼모사식으로 소비자를 현혹하는 복잡한 요금제도만 만들어내는 거 보면.. 어휴..

    중간에도 썼지만, 이통시장 전면개방만이 근본적인 변화의 시작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명섭이 2009.11.10 13:08 요금을 올릴때는 과감하고, 내릴때는 주저하는 대기업들의 만행이 이동통신 시장에서도 그래도 반영하는 것이겠죠.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이통사의 인터넷 개방은 어쩔 수 없이 이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방통위에서 이동통신 망을 신규사업자에게 개방하려는 시도도 어떨지 궁금하고요.

    archjang님 좋은 하루되세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윤초딩 2009.11.09 23:09 옴니아팝 재수좋게 개통하면서 표준요금제로 가입하긴했는데
    FMC 쓸만한거 내놓고 쿡인터넷전화 가입자 아니면 사용을 못하니 조낸 짱나더라고요~ 이미 인터넷전화 다른거 약정걸고 사용중인데 또 가입할수도 없고.. 조낸 좀 짜증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명섭이 2009.11.10 13:10 이놈의 시장이 워낙 빨리 변하니 잘 선택해야 하겠어요.
    좋다고 질러놓고 한달만 있으면 새로운 것이 나오니 미칠 노릇이죠.
    윤초딩님뿐이 아니고 저도 거기에 걸렸답니다^^;;
    그래도 화이팅하세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