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클라우드 외장하드 '레토 무선 외장하드 mNAS(LMN25U3)' 무선 설정 편 본문

울랄라뽕,IT

클라우드 외장하드 '레토 무선 외장하드 mNAS(LMN25U3)' 무선 설정 편

명섭이 2014. 11. 16. 10:00

레토 무선 외장하드 mNAS 무선 설정 등 사용 후기

클라우드 외장하드라 불리우는 레토 무선 외장하드 mNAS(LMN25U3)의 여러가지 무선 설정 방법을 설명한다.

외장하드를 네트우크에 연결하여 외부에서도 파일에 접근이 가능하고, 사진 보기 및 영화 감상, 음악 감상이 가능하여 기존의 외장하드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만큼 사용성이 좋지만 그 만큼 개념이 모호하여 설정하는 데에 어려운 부분이 있다.

오늘 소개하는 mNAS가 완벽한 제품은 아니지만 그런대로 사용할 만한 부분이 있었다.

 

 

 

레토 무선 외장하드, 스마트폰 등에서 직접 연결하기


레토 무선 외장하드 mNAS를 인터넷 선으로 인터넷 공유기 등에 직접 연결하면 해당 기기는 사무실이나 가정의 PC와 스마트폰 등에서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외장하드가 된다. 용량이 1TB나 되니까 영화나 음악, 또는 업무용 자료를 넣어두고 공유하기에 좋다.

다만 여러명이 한번에 접속하여 파일을 사용할 경우에는 속도나 성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가정 등의 소규모 인원이 사용할 것을 권한다.

 

mNAS를 인터넷에 연결한 후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를 통해 공유기에 접속하듯 직접 기기에 연결할 수 있다. 별다른 설정은 필요치 않으며 접속 비밀번호는 기본으로 'admin'이 설정되어 있다. 아래 설정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이 비밀번호는 변경하기 바란다.

 

스마트폰에 'LETO mNAS 레토 와이파이외장 하드(바로가기)' 앱을 설치한 후 '무선(WiFi) 외장하드 연결' 메뉴를 이용하면 기기에 접속하여 파일을 이용할 수 있다.

 

 

레토 무선 외장하드, 기본 설정 변경하기


스마트폰의 웹브라우저에서 인터넷 주소 입력란에 '10.10.10.254'라고 입력하고 이동하면 레토 무선 외장하드 mNAS 설정화면으로 들어가게 된다. 접속 시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모두 'admin'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다.

 

설정 화면에 접속한 후 '설치 마법사'를 터치하면 통합관리자->인터넷설정->무선설정->DDNS설정 등의 과정을 거치며 설정을 하게 된다. 이 과정은 반드시 진행하여 비밀번호를 변경하기 바란다.

 

첫번째 보이는 화면에서는 계정과 암호를 변경하게 된다. 원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된다. 두번째 화면에서 인터넷 방식을 선택하게 된다. 대부분의 가정은 '유통 IP'를 선택해 주면 된다.

세번째 화면에서 '무선 SSID' 설정 부분이다. 이것은 수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누군가가 무선으로 우리집 네트워크에 접속하면 해당 이름이 보이게 되므로 보이는 기기가 무엇인지 알기 어렵게 SSID 이름을 바꿀 것을 권한다. 일단 뭔지 알면 타겟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SSID 화면 아래쪽에 '보안 설정'을 '사용함'으로 변경한 후 암호를 입력한다. 이 암호는 기기에 무선 AP로 접속할 때 사용된다. 즉, 무선 공유기처럼 외장하드에 접속하는 경우 사용되는 것이다.

끝으로 DDNS 설정에서 '사용'으로 설정한 후 DDNS에 접속할 때 사용할 계정과 암호를 입력한다. DDNS는 외부 어디서나 해당 주소(URL)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설정이므로 꼭 해 두시길 바란다. 접속 주소(URL)은 여기서 입력하는 계정을 앞에 붙여서 '계정.gostorylink.com'으로 설정이 된다. 해당 URL로 직접 들어갈 일은 거의 없지만 앱을 통해서 클라우드에 접근할 때 이용된다.

 

위 설정을 마친 후 기기가 리부팅이 되면서 설정한 사항의 적용이 된다.

 

리부팅된 후 다시 스마트폰의 웹브라우저에서 '10.10.10.254'로 들어가서 시스템 설정->인터넷 설정에 들어간다. 여기서 DDNS 결과를 보면 위 좌측과 같이 '계정 및 암호가 일치하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뜰 수 있다. [방식 선택]에서 '등록'을 선택하고 다시 한번 DDNS의 계정과 암호를 입력한 후 저장한다. 문제가 없다면 위 우측과 같이 'DDNS 결과'에 '등록 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레토 무선 외장하드, 클라우드 연결하여 사용하기


위 과정이 정상적으로 마무리되었으면 이제 레토 외장하드 mNAS는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상태가 된다. 'LETO mNAS 레토 와이파이외장 하드' 앱의 '클라우드 연결' 화면에 들거가서 위에서 설정한 DDNS 아이디와 사용자이름, 암호를 입력하고 접속하면 파일을 이용할 수 있다.

여기서 입력하는 사용자 아이디와 패스워드는 설정마법사의 처음에 입력한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면 된다. 클라우드 연결은 가정 내에서 뿐 만 아니라 인터넷 접속이 되는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하다.

 

 

레토 무선 외장하드,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사용하기


mNAS가 가정 내의 공유기에 연결되면 PC의 탐색기 네트워크에 'MNAS'라는 개체로 보이게 된다. 이것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파일 내용을 볼 수 있고, 탐색기 내의 드라이브 처럼 이용할 수 있다.

 

이것을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하려면 'MNAS' 내의 공유 폴더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하면 PC 내의 하드디스크 처럼 이용이 가능하다. 이 때 드라이브 문자는 원하는 것으로 지정할 수 있다. 드라이브 문자는 대부분 하드디스크와 겹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끝 문자 'Z'를 이용하거나 가급적 멀리 있는 문자를 사용하곤 한다. 나는 'N'으로 설정하였다.


7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