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광주 충장로, 드라마 밀회 네이버N스토어 업로드.. LG유플러스 광대역 LTE 속도측정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광주 충장로, 드라마 밀회 네이버N스토어 업로드.. LG유플러스 광대역 LTE 속도측정

명섭이 2014. 4. 11. 13:03

광주 충장로, 밀회 네이버N스토어 업로드 - LGU+ LTE-A 속도측정

스마트폰에 문제가 생겨서 잠시 사용할 수 없었던 경험이 있는 분이 많을 것이다. 그 시간이 얼마였던간에 스마트폰이 없는 동안 기억을 잃은 듯 답답하고 불편해서 내가 스마트폰의 주인이 아니라 스마트폰에 의해 조종당하며 사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불과 몇년 되지도 않았는데 스마트폰은 이미 내 몸의 일부가 되어 버린 것 같다.

스마트폰이 이렇게 내 생활에 깊숙이 들어오게 된 것은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모바일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디서나 인터넷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은 내가 원하는 정보에 언제나 접근할 수 있다는 말이고, 그래서 인터넷 속도(데이터 전송 속도)는 무엇보다 중요한 지표가 되었다.

 

LG 유플러스는 국내에서 가장 먼저 LTE 망 보급을 시작하였고, 800MHz, 2.1GHz, 2.6GHz의 주파수 대역을 할당 받아 타 통신사에 비해 안정적이고 빠른 데이터 망을 확보하고 있다. 이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선정하여 타 통신사와 데이터 전송 속도 측정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LG 유플러스 주파수 대역의 장점 이해하기>

 

오늘은 광주시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충장로와 전남대 앞에서 LG유플러스 광대역 LTE 속도 측정한 것을 소개한다. LG 유플러스와 경쟁사의 단말기를 준비하였고, 각각 벤치비 어플을 통해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를 측정하였고, 네이버N스토어에서 드라마 밀회와 응급남녀 다운로드, 라인을 통해 업로드를 테스트하였다.

 

 

광주시 충장로, 드라마 '밀회' 영상으로 속도 측정


이곳은 광주시 충장로다.

 

광주시 속도 측정에는 한분의 모델 분이 함께 하였다. 지난번 서울 측정에서도 함께했던 분이어서인지 친근하게 느껴진다. 테스트에는 LG전자의 최신 스마트폰인 'G프로2'가 사용되었다. 유플러스 단말기를 중심으로 좌측에 S사, 우측에 K사의 폰이 배치되어 있다.

 

먼저 벤치비로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 측정을 하였다. 다운로드 속도는 유플러스가 128.6Mbps로 타통신사에 비해 2배 이상 빠르게 나왔다. 업로드 속도도 44.4Mbps로 월등히 앞선 속도가 나왔다.

 

두번째는 드라마 '밀회' 영상을 네이버N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는 실험이다.

 

밀회 영상은 291MB이고 다운로드 실험 결과 유플러스가 18초로 가장 먼저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 초당 16MB의 전송속도를 보인 것이다.

 

이후 네이버 라인으로 51MB의 드라마 '밀회' 예고편 동영상 업로드 테스트를 하였고 마찬가지로 유플러스 단말기가 8초 만에 업로드가 끝났다. 이는 초당 6.4MB의 속도다.

업로드 및 다운로드 모두 수 MB의 속도를 보이는 것을 보면서 모바일 네트워크의 눈부신 발전에 새삼 놀라게 된다. 특히나 LG 유플러스가 다양한 실험에서 앞서는 것을 보면서 그 동안의 노력이 헛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광주시 전남대, 드라마 '응급남녀' 영상으로 속도 측정


광주시에서 두번째로 속도 측정을 한 곳은 '전남대' 앞이다.

 

속도 측정을 하려는 시간이 점심시간 대이어서 꽤 많은 학생들이 오가고 있었다. 측정을 하기가 조금 불편했을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벤치비 어플로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를 측정한다. 

 

앞서 충장로 측정과 마찬가지로 유플러스 단말기의 다운로드 속도가 108.2Mbps로 타사 대비 2배 가량 빠르게 나왔다. 업로드 속도도 46.7Mbps로 2위인 S사 21.2Mbps에 비해 2배 빠르게 나왔다.

 

전남대 앞에서는 드라마 '응급남녀' 영상으로 다운로드 및 업로드 테스트를 진행한다.

 

먼저 네이버 N스토어에서 '응급남녀'를 다운로드 받았다. 용량이 276MB인 영상이다. 유플러스는 29초 만에 다운로드가 완료되면서 1위가 되었다. 초당 9.5MB의 속도다.

 

네이버 라인으로 50MB의 응급남녀 예고편 영상을 전송하였다. 역시나 유플러스 단말기는 달리기 시작했고 8초 만에 업로드가 완료되었다. 2위인 S사가 18초가 걸린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속도다.

 

전체적으로 충장로와 마찬가지로 LG 유플러스의 광대역 LTE 망은 타사에 비해 상당한 차이로 모든 테스트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광주시의 충장로와 전남대는 지방이라 하더라도 많은 유동인구가 있는 곳이다. 이런 곳은 모든 통신사가 핫스팟을 설치하고 고객들에게 최적의 스마트폰 데이터 통신 환경을 제공하려는 곳이기 때문에 오늘의 실험은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사람들이 별로 없는 곳은 특정 통신사의 핫스팟 만이 설치되었을 수도 있다.

오늘 측정으로 만 보면 LG 유플러스는 타 통신사 대비 약 2배 가량 빠른 데이터 통신망을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고 모든 곳에서 이런 결과가 나오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동통신사 중 후발주자인 LG유플러스가 얼마나 LTE 망에 공을 들였는지 알 수 있는 실험이었고, 적어도 다른 통신사에 비해 떨어지지는 않을 거이란 확신을 갖게 한 실험이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