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한컴오피스 2010 베타. 설치 과정의 2% 부족함 본문

울랄라뽕,IT

한컴오피스 2010 베타. 설치 과정의 2% 부족함

명섭이 2009. 10. 10. 18:32

'한컴오피스 2010 베타테스터'로 선정된 후 처음 리뷰를 합니다.

 

일단 설치부터 해야겠지.

 

전반적으로 이전의 한컴 프로그램에 비해서 UI나 안정감에서 상당한 발전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2% 부족한 것은 어찌할 수 없나 보다.
한번에 원하는 만큼을 채울수는 없지만... 아주 작은 것들이 모아져서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결정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사소한 것까지, 보이는 데로 끄적일 것이니 오해는 마시길~

 

 

0. 설치 파일 정보

- 파일명 : HOffice80CBT_090929.exe
- 용   량 : 1.01GB


 

1. 압축 해제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압축이 풀린다.

압축을 해제하는 데 2분 36초가 걸렸다.
 
예전 한참 미연시에 빠져 있을 때(*^^*) 게임 설치하려면...

- 다운로드 받기 지루하고(용량이 3G?)..
- 압축푸는 데 엄청 지루하고...
- 설치하는 데 어~~엄청난 시간이 소요되었던 것이 다시 생각나게 한다.


아마 압축을 해제하는 과정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베타버전이라 그렇다는 생각이 든다.

정식 배포 버전은 좀 다를 듯~

 


2. 설치
압축이 모두 풀리면 자동으로 설치과정으로 들어간다.


위 이미지는 흡사 MS Office의 셋업화면과 유사하다.

[한글과컴퓨터 한글 2010]이 회색으로 되어 있는 것은 '신명 글꼴', '한국컴퓨그래피' 글꼴을 미설치하기 때문이다.
기본으로 설치하면 2개의 폰트를 제외하고는 모두 설치한다.

 

설치 디렉터리는 기본 지정된 'C:\HNC\Hwp80'에 설치하기로 했다.

설치 전 한글 설치 폴더 구조

설치 전 한글 설치 폴더 구조


 아마 기존의 Hwp65는 그대로 두고 Hwp80를 만드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면, 한컴타자연습(HncTT)이나 Shared 등 공용 폴더가 바뀔 가능성이 있겠다는 생각~

 

우측하단의 [설치]를 클릭하면 설치가 시작되는 것이 아니고 다음 설정을 한다.

그렇다면 [설치]가 아니고 [다음]이 맞을 것이다.


와우~! [설치]를 클릭하여 다음 화면을 보니 기본적인 한컴오피스 전용 파일 외에 과감하게도 MS오피스의 파일들까지 한컴오피스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설정화면이 나타난다.

일단 MS오피스의 파일은 지정하지 않고 [확인]~

여기서도 이제 설치를 시작하기 때문에 [확인]보다는 [다음] 혹은 [설치]라는 용어가 맞을 것이다.

 

 


설치를 위한 기본 설정을 마치고 시작하여 설치가 완료된 시간은 4분 23초.

 

예전보다는 설치 시간이 많이 길어졌다는 느낌이다.

 

설치 후 한글 설치 폴더 구조

설치 후 한글 설치 폴더 구조

 

설치가 완료된 후 한글오피스 폴더(C:\HNC)를 보면, 다른 것은 그렇다치고 기존의 Shared를 그대로 두고 Shared80이 새로 생성된 것과 Common80이 새로 생성된 것이 눈에 띈다.

 

또한 윈도우에서 [시작]을 클릭하여 설치된 것을 확인해 보니 기존의 한글2005는 그대로 두고 새롭게 설치된 것을 볼 수 있다.


그게 무슨 상관이냐고 하는 분도 있겠지만, 상위 버전의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하위버전을 없에던가 아니면 덮어씌우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나?
상위버전을 설치한 후에 이전 버전을 사용할 일도 없을텐데 이렇게 남겨두시는 이유는...


혹시나해서 한글2005를 띄워보니 자~알 뜬다 -_-;;

새로 설치된 한컴오피스 2010이 기존의 한글 프로그램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

 

아래는 설치하는 과정에서의 CPU 점유 현황이다.

최대 45%까지 올라갔으나 그다지 불안한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대부분의 과정이 파일 복사이므로 당연한 것일수도^^;;)
 

 

설치완료 화면의 [한글과컴퓨터 인터넷 서비스(G)] 버튼을 클릭하면 웹브라우저에서 오류페이지가 표시된다.


베타버전이라 그럴 수 있지만, 사소한 것에서의 실수는 제품 전체에 대한 이미지를 손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또하나. 설치완료 화면의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2010 정보(I)]를 클릭하면 방금 설치한 한글이 실행되면서 오피스 2010 Beta 에 대한 한글 문서가 열린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XXX 정보] 를 클릭하면 윈도우의 메시지창이나 TEXT파일이 열리면서 소개 화면이 나타나는 데 이것은 좀 오버다.  [오피스 2010 정보 보기]를 클릭해서 처음으로 새로운 한글을 모습을 보게될 줄이야...
 

 

한컴오피스 2010 설치 총평

대체적으로 기존 버전에 비해 상당히 안정감있고 수준이 높아졌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조금 더 신경을 써야겠다.
불편한 용어 몇개와 매끄럽지 못한 프로세스는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안정감을 떨어뜨리고, B급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특히나 설치 과정은 해당 프로그램을 접하는 최초의 모습이므로 설치하다 지우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새 버전 설치 시 기존 버전에 대한 대책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한컴오피스 2010 관련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