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영화 한편 다운받으면 1G 넘는 것이 대부분이다. MP3도 고음질로 받으면 10M넘는 것도 많다.
이렇듯 다운질을 즐기는 사용자(나를 포함^^;;)는 어떻게 하면 "잘, 충분히, 편리하게" 파일을 관리할 수 있는 지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다.
난 이런 문제로 몇년 전부터 영화 코덱을 내장한 외장하드를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영화를 보고 사진을 관리하는 데 아주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지만, 요즘 들어서 아쉬운 것이 네트워크 기능이다.
외부에서 이용하거나 집의 PC와 노트북에서 공용으로 사용하는 등...
몇달전에 한 회사에 네트웍크 드라이브를 설치해 준 적이 있다.
D-Link사의 DNS-343를 사용했고, 기가비트 설정 등을 잘몰라서 많이 해메기는 했지만, 설치 후에 여러가지 기능에 감복했던 기억이 있다.
나도 집에 이런 것 하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50만원이 넘는 가격에 바로 좌절할 수 밖에 없었다.
오늘 기사를 보니 LG 에서도 넷하드라는 이름으로 기기를 출시했더군.
몇가지 아쉬운 점이 있지만 블루레이 백업 등으로 관심이 가는 기기이다.
LG같은 대기업이 네트워크 드라이브 제품을 출시한다는 것은 그만큼 이 시장이 형성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앞으로 이 기기가 활성화되면 웹하드의 사용은 줄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그럼 이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구매할 때 주의할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 본다.
* 필수 조건
일명 미러링(Mirroring)이라고 하는 RAID 1 구성이 가능하여야 한다.
미러링은 하드디스크를 쌍으로 장착하여 2개를 하나의 하드로 이용하는 것으로 써, 용량은 절반(2개일 경우 1개)을 이용할 수 있다.
용량 부분에서는 아쉽지만 하나의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생겨도 다른 하드디스크가 바로 동작하므로 데이터의 유실을 막을 수 있다.
그렇지 않고 RAID 0 으로 구성하면 장착한 하드디스크를 몽땅 묶어서 하나의 하드디스크로 이용할 수도 있다.
그렇듯 RAID는 네트워크 드라이브의 필수 조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는 지원하는 최대 용량을 펌웨어 등으로 늘리기가 어렵다.
지금 구매할 경우 최대 용량이 4TB(미러링 시 2TB) 이상 지원하는 것을 구매해야 한다.
3. 사용자 권한 설정
네트웍 드라이브는 여러명이 사용하므로 반드시 사용자별로 권한 설정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사용자별 설정에는 접근할 수 있는 드라이브 제어, 사용할 수 있는 용량 제어가 필수일 것이다.
4. FTP 지원
네트워크에 붙어 있다 하더라도 윈도우의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밖에 사용할 수 없다면 외부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
그러므로, FTP를 반드시 지원해야 한다.
또한, FTP는 파일전송 면에서 안정성과 속도가 상당히 좋다.
전마머꼬님의 조언에 따라 추가합니다.
단, FTP는 보안에 취약하므로 사용에 주의하여야 한다.(스니핑 등)
혹시 SFTP(SSH2)가 지원되는 기기가 있다면 그것으로 선택하시길~
5. 기가비트(Giga bits) 네트워크 지원
외부에서 접근할 때는 인터넷 회선 속도를 따를 수 밖에 없어서 최대 100Mega bits까지 지원된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충분히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기가비트로 구성이 되면 외장 하드 이상의 속도로 이용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다.
기가비트로 네트워크를 구성할 경우 필요한 사항은 아래와 같다.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허브(공유기)
각 기기를 연결할 CAT6 랜선
기가비트(Giga bits) 네트워크 드라이브
6. 소음과 발열
네트워크 드라이브는 24시간 동작을 해야 하므로, 반드시 소음과 발열을 확인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성능좋은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껏다켯다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할 것이고 완전한 네크워크 드라이브로 이용하기 어려울 것이다.
대부분 하드디스크는 어떤 것을 장착해도 인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데 그렇지 않다.
용량이나 하드디스크에 사용된 기술에 따라서 인식을 하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구매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부가 조건
아무리 용량이 크고, 미러링을 해도 결국 용량이 차고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해야 한다.
그런데, PC를 연결해서 백업을 하거나 할 경우 상당한 불편함이 있다.
자체 백업 기능이 있으면 금상첨화, 아마도 가격은 많이 올라갈 것이다
2. 웹을 통한 파일 관리
웹브라우저로 파일을 관리할 수 있다면 아주 편리할 것이다.
속도가 얼마나 나오냐는 다음 문제이고 어디서나 저장한 파일을 불러 볼 수 있으니 얼마나 편리하겠는가.
이 기능은 FTP와는 별개다. 전송속도나 안정성 면에서 FTP를 따라가기는 힘드므로 FTP는 필수이고, 웹 파일관리는 선택이다.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는 갯수가 4개 이상은 되어야 확장면에서 좋다.
만약 4개의 드라이브가 있고 각 드라이브에 2TB를 장착하면 무려 8TB의 디스크를 확보할 수 있다
위에 말한 것 이외에도 여러가지 자신에게 필요한 것들이 있을 것이다.
아직까지 네트워크 드라이브의 가격은 40만원이상이 대부분일 것이고 한번 구매하면 몇년을 사용해야 하므로 꼼꼼히, 신중하게 잘 살펴보고 구매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