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고속로도 길라잡이' 고속도로 교통 상황 앱, 추석 명절 가장 빠른 고속도로 정보 찾기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고속로도 길라잡이' 고속도로 교통 상황 앱, 추석 명절 가장 빠른 고속도로 정보 찾기

명섭이 2013. 9. 18. 01:11

 

추석 명절 귀경/귀성길의 교통 정체는 이루 말할 수 없는 어려움을 준다. 여러가지 스마트폰 앱으로 실시간 교통 상황도 찾아보고 하면서 바쁜 길을 재촉하겠지만 대부분 같은 마음으로 같은 길을 가기 때문에 상황이 좋은 길을 찾기란 쉽지 않다.

이럴 때 이용하기 좋은 앱 3가지를 소개한다. 그 첫번째는 한국도로공사에서 만든 '고속도로 길라잡이'이다. 앱 소개에도 있듯이 '전방 30Km 이내의 사고 및 정체, 지체, 휴게소 혼잡, 노면 상태 등의 정보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고속도로에 특화된 앱'이다. 아마도 이 앱보다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은 현재로써는 없는 듯 하다.

 

 

 

앱을 설치하고 처음 실행을 하면 약 120MB 분량의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리소스 파일이라고 하는데 아마도 일반 네비게이션 앱과 같이 지도 정보와 위치 정보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WiFi 환경에서 다운로드 해 보니 상당히 빠르게 진행된다.

 

앱의 메인 화면은 위 좌측과 같이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가까운 고속도로의 정보를 표시한다. 우측 상단의 '레이어'를 터치하면 몇가지 추가 정보를 지도 위에 더 표시할 수 있다.

 

경로탐색과 명칭검색은 유사한 메뉴이다. 둘다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목적지와 경유지를 입력하여 교통 상황을 확인할 수 있고 바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단, 현재 위치 확인 시간이 많이 걸리며 실내에서는 확인이 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또한, 지도 화면 우측에 잇는 '콜센터'와 '사고제보' 메뉴를 터치하면 위와 같이 전화번호를 안내해주고 바로 통화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사고제보'의 경우 통화도 좋지만 바로 온라인으로 제보를 등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레이어 메뉴를 터치하면 위와 같이 '교통상황, CCTV 사고, 작업' 등의 내용을 지도위에 뿌려주어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위 우측 이미지와 같이 지도를 넓게 보는 경우 이러한 지점이 너무 많아 정보를 뿌리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지도를 볼 수 없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CCTV를 활성화하고 특정지점을 터치하면 해당 CCTV로 촬영 중인 영상을 바로 확인할 수 있따. 역시나 '서해안고속도로'는 많이 막히는구나. 나는 언제 고향에 내려갈 수 있을까.. 에효~

 

CCTV와 교통방송, 경로탐색 등은 즐겨찾기 해두고 후에 간편하게 찾아서 볼 수 있다.

 

베타 버전이어서 그런지 아직 모자란 부분이 보이기는 하지만 빠른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은 충분히 장점으로 볼 수 있다. 'T맵'이나 '김기사' 와 같은 네비게이션 앱을 이용하겠지만 보조적으로 이런 앱도 함께 이용하면 좀 더 빠른 길을 찾거나 현재 고속도로 상황을 파악할 수 있어서 여행에 도움이 될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