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교통알림e' 추석 명절 교통 상황 파악 및 다양한 길찾기 앱, 교통방송 까지 볼 수 있어.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교통알림e' 추석 명절 교통 상황 파악 및 다양한 길찾기 앱, 교통방송 까지 볼 수 있어.

명섭이 2013. 9. 18. 01:52

 

추석 명절 귀경/귀성길의 교통 정체를 피해갈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아마도 내가 안다면 다른 이도 알 것이고 그럼 결국 막히는 문제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이럴 때 이용하기 좋은 앱 3가지를 소개한다. 그 두번째는 도로교통공단에서 만든 '교통알림e'이다. '고속도로 길라잡이' 앱이 고속도로에 특화된 앱이라면 '교통알림e'앱은 고속도로와 국도 모두를 아우르는 앱이라고 할 수 있다.

 

 

 

처음 실행을 하면 다른 앱과 달리 추가 파일을 다운로드하지 않고 바로 시작이 된다. 메인 화면은 지도이며 실시간 소통 정보를 기본으로 표시해 준다. 상단 좌측의 [MENU]를 터치하면 교통정보, 경로탐색 등 10개의 다양한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통합검색에서 특정 장소 이름을 입력하면 빠르게 검색 결과를 표시하고, 특정 목록의 지도 아이콘을 터치하면 바로 해당 지역의 지도를 표시해 준다. 지도 화면에는 확대/축소와 CCTV, 그리고 교통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아이콘에 준비되어 있다.

 

특정 목록을 터치하면 '바로 탐색', '유지 추가', '출발지 수동설정' 등의 메뉴를 볼 수 있다.

 

경로보기 화면에는 이동 경로의 지점별 거리와 교통 상황 정보를 표시해 준다.

 

'길안내 시작'을 터치하면 일반적인 네비게이션과 마찬가지로 화살표 모양의 아이콘이 길을 따라 이동하면서 길을 안내해 준다. 화면의 우측 상단에 있는 CCTV나 소통상황 아이콘을 터치하면 길안내 화면에 추가 정보를 표시해 준다. 주행 중 이런 정보가 계속 보이면 정신은 없을 듯 싶다.

 

경로 안내에는 몇가지 옵션이 있다. 음성안내를 on/off 할 수 있고, 주행 중 지도 축수와 확대를 자동으로 하레 끔 설정할 수 있으며, 경로 안내를 교통 상황에 맞게 재탐색하도록 하는 주기를 설정할 수 있다. 왠만한 네비게이션 앱과 같은 수준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그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지는 못한다.

 

부가적으로 통제 상황이나 돌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직접 사건사고를 제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메일을 입력하도록 되어 있는데 옵션 사항이며 입력을 하였을 경우 회신을 하기 위함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 앱은 특별히 교통 방송의 연계가 잘 되어 있다. 방송보기에서 여러개의 교통 방송을 골라볼 수 있게 하고, 속보방송에서는 교통상황의 실시간 속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직접 봐도 알수는 있겠지만 누군가 해설을 해주는 이런 방송은 꽤나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방송예약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 하겠다. 특정한 시간에 지정된 도로의 상황을 방송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반복 주시도 요일별로 설정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교통 예보는 특정 도로 및 특정 일의 상황을 미리 예견해 볼 수 있어서 여행에 도움이 될 것이다. 현재는 추석 혼잡예보를 제공하고 있고, 그 밖에도 각 고속도로의 우회 정보 까지 제공하고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