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은 딱 이런 기능이 되는 폰이다'라기 보다는 필요한 무엇인가를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확장성이 강한 기기라서 사용하기에 따라서 엄청난 기기가 될 수도 있고, 그냥 전화 만 되는 기기가 될 수도 있다.
아무리 사용을 하지 않는 분이라도 문자는 보낼 것이고, 웹브라우저 정도는 이용할 것이다. 그런 분들을 위한 팁 몇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아래 소개하는 기능은 LG전자 옵티머스뷰 SKT향(LG-F100S)의 안드로이드 버전 4.0.4에서 테스트하였으며, 일부 기능은 옵티머스 UI 3.0의 기능이므로 다른 폰에서는 실행이 되지 않을 수 있다.
■ 문자메시지 글씨 크기 조절하기
스마트폰 이전부터 핸드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전화 다음으로 문자메시지인 경우가 많다. 자주 사용하는 문자메시지이지만 특별한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볼륨키를 이용한 글씨 크기 조절 기능 말이다.
문자를 보는 중이나 문자를 입력하는 화면에서 볼륨 Up 키를 누르면 글씨가 커지고 Down 키를 누르면 글씨가 작아진다. 글씨 크기는 4단계로 조절된다.
문자메시지의 대화 목록에서 가장 작은 글씨와 가장 큰 글씨.
메시지를 입력할 때 가장 작은 글씨와 가장 큰 글씨.
■ 웹브라우저 속도 빠르게, 퀵 컨트롤과 캐시 삭제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가장 많이 이용하게 되는 기능이 웹브라우저가 아닐까 생각한다. 최근 안드로이드4.0으로 OS가 업그레이드되면서 기본 웹브라우저 앱도 업데이트가 되어 이전에 비해 상당히 안정감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면서 새로운 기능도 추가가 되었다.
첫번째는 퀵 컨트롤 이라는 기능이다. 웹브라우저 실행 중에 손가락으로 좌우상하 가장자리에서 안쪽으로 밀면 나타나는 것이 퀵 컨트롤이다. 여기에는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이 모아져 있어서 무척 편리하다.
웹브라우저를 실행한의 스마트폰의 메뉴키->설정->실험실 에 들어가면 '퀵 컨트롤'을 활성화할 수 있는 옵션에 체크를 하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웹브라우저가 느려졌다고 생각되었을 때는 캐시 등 사용하면서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하면 해결될 수 있다. 삭제할 수 있는 데이터는 '캐시, 쿠키, 양식데이터, 위치정보, 비밀번호' 등이다. 개인 정보가 상당 수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속도 때문이 아니더라도 종종 삭제해주는 것이 좋겠다.
■ 유튜브를 고화질로 보기
웹서핑을 하다보면 자주 눈에 띄는 것이 동영상이다. 특히 유튜브 동영상이 자주 보인다. 이런 동영상은 웹브라우저 바로 볼수도 있지만 동영상의 상단 타이틀을 클릭해서 유튜브 앱을 실행하여 보면 더 좋은 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이렇게 유튜브 앱을 통해 동영상을 보면 우선 기본 영상으로 플레이가 된다. HD 고화질 동영상의 경우 플레이되는 화면을 터치하면 좌측 하단에 'HD'라는 표시가 있고 비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HD를 터치하면 고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단, 더 많은 데이터가 전송되므로 요금은 생각해야 한다.
■ 홈 화면의 아이콘을 폴더로 합치기
아이폰 사용자라면 어느날 업데이트되면서 폴더 기능이 추가되어 앱 관리가 엄청 편해진 기억이 있을 것이다. 옵티머스뷰를 비롯해서 옵티머스UI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는 간단하게 아이콘을 폴더에 담아 보관하는 기능이 있다.
폴더에 담고자하는 아이콘 중 하나를 터치한 후 끌어서 다른 아이콘과 겹치면 자동으로 폴더가 생성되고 그 안에 아이콘 2개가 포함된다.
해당 폴더를 터치하여 열어서 제목 부분을 터치하면 폴더의 이름과 색상 등을 변경할 수 있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이용해보면 상당히 편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