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구글 플레이 스토어’(구 안드로이드마켓) 결제 방법, 취소 방법, PIN을 통한 결제 차단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구글 플레이 스토어’(구 안드로이드마켓) 결제 방법, 취소 방법, PIN을 통한 결제 차단

명섭이 2012. 8. 31. 00:45

구글의 안드로이드OS 를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이용하던 어플리케이션 스토어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로 바뀐 후 유료 결제가 무척 간편해졌다.

이전에는 결제 정보를 미리 등록해두어야 했고 등록하는 중간에 오류도 많아서 나 조차도 쉽게 유료 결제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

오늘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유료 앱을 결재하는 방법과 결제를 취소하는 방법, 그리고 PIN을 설정하여 결제에 암호를 걸어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대부분이 간단한 과정이지만 아차하면 놓치는 경우가 있어서 정리해 본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유료 앱 결제하기


우연히 '친일인명사전'(바로가기)이라는 앱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확인해보니 10,000원의 유료 앱이었고 해당 금액은 인명사전을 만드는 곳에 후원이 된다고 한다. 이 앱을 통해 유료 결제 등에 대해 설명한다.

해당 앱의 금액을 클릭하고 동의하면 결제 방식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결제 방식은 내가 가입되어 있는 이동통신사의 요금에 추가하는 것과 신용카드를 추가하여 결제하는 방법이 있다. '신용카드 추가'로 결제를 한다.

신용카드 정보 입력하는 화면에는 꽤 많은 항목이 있다. 우편번호가 필수 입력이며 기본적인 유효성 체크를 하므로 정확하게 입력하는 것이 좋다. (우편번호 검색 바로가기)

신용카드 정보에 문제가 없다면 간단하게 위와 같이 신용카드 정보가 추가가 된다 바로 [동의 및 구매]를 터치하여 구매를 할 수 있다.

결제 계정 부분을 터치하면 위 좌측과 같이 다른 방법의 결제 수단을 선택하거나 신용카드를 추가할 수 있다. 다른 카드를 추가하고자 한다면 '신용카드 추가'를 터치하면 된다.

신용카드를 설정한 후에 다른 것을 결제하려고 할 때 별다른 문의없이 바로 결제가 된다. 그러므로 아래의 PIN 설정을 통한 구매 차단 기능을 꼭 사용하길 바란다.


구매를 하게 되면 결제가 되면서 바로 다운로드 및 설치가 된다. 설치가 완료된 후에는 [환불]과 [열기] 메뉴가 나타난다. 무료 앱은 [제거]와 [열기]가 나타나는 것과는 조금 다른 모습이다.

바로 결제 정보가 이메일로 날아온다. 메일에는 상세 주문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링크와 환불정책에 대한 안내 링크 등이 담겨져 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결제한 앱 구매 취소하기


이렇게 설치한 앱이 원하는 것이면 문제가 없겠지만 잘못 결제되었거나 원하는 앱이 아니었다면 결제한 금액은 그대로 다음달에 청구가 될 것이다. 다해히도 구글 플레이에서는 구매한 지 15분 이내에는 환불을 해 주고 있다.

구글 플레이 환불정책이다. 해당 내용에 따라 구매한 앱을 환불하고 구매를 취소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우선 해당 앱에 아직 [환불]이 표시되고 있느지 확인을 해 보자.

내 어플리케이션에서 해당 어플을 터치하여 들어가보니 [환불] 메뉴가 표시되고 있다. 이 메뉴가 사라지면 해당 앱에 대한 환불이 불가능하다.

[환불]을 터치하자 확인 화면이 나온 후, 바로 앱은 삭제가 되었다. 이 때 안내 화면에 '오류'라는 메시지가 있어서 살짝 놀랐지만 그냥 안내창의 이름이었다.

결제가 취소되었다는 이메일이 바로 날아왔다. 앱을 구매한 지 15분 이내, 설치된 앱에 [환불] 메뉴가 있는 경우에는 이렇게 간단하게 구매 취소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시간이 지나 [환불] 메뉴가 사라지면 해당 앱의 구매 취소는 사실상 무척 어려워진다.



PIN 설정을 통해 유료 결제 전 암호로 보안하기


신용카드 설정 과정에서 말한데로 신용카드를 설정해두면 이후의 결제는 별다른 확인 과정없이 바로 결제가 되므로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런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이 PIN 설정이다. PIN 번호를 설정해 두면 결제를 하고자 할 때 PIN 번호를 묻는 인증과정을 거치게 되어 보다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환경설정'에 들어가면 'PIN 설정 또는 변경'이라는 메뉴가 있다. 해당 메뉴 위에 '구입 시 PIN 사용'이라는 메뉴가 있긴 한데 비활성화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PIN 설정 또는 변경' 메뉴를 터치하여 PIN 번호를 설정한다.

PIN 번호 설정을 마치면 위와 같이 '구입 시 PIN 사용' 메뉴가 활성화된다. 이 메뉴를 체크해 두면 유료 결제 시 항상 PIN 번호를 입력하라는 보안창이 뜨게 되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PIN 번호를 통한 결제 보안 기능은 필수 기능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신용카드 설정 화면 등에 이 안내가 없는 것이 의아하다. 아마도 구매에 방해가 되는 행위, 즉 수익에 방해가 되는 행위는 뒤로 숨기고 있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