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TV가 좋은 점은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과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필요한 앱을 TV에 설치해서 이용하는 것이다. 즉 기존 TV는 제공되는 기능 만을 사용할 수 밖에 없는 반면, 스마트TV는 앱을 설치하여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것이다.
LG전자의 ‘스마트 업그레이더’는 기존의 일반 TV에 연결하여 기존TV를 스마트TV로 만들어 주고, 스마트TV의 대부분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주어 무척 실용적이다. 스마트TV를 구매하려면 무척 비싸지만 ‘스마트 업그레이더’는 20만원 안쪽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스마트 업그레이더를 통해 앱을 설치하고 관리하는 방법은 위의 동영상을 보면 알 수 있다. 위 영상의 모든 조작은 매직리모콘을 이용하였다. 매직리모콘의 사용성도 확인할 수 있겠다.
스마트 업그레이더를 설치한 후 초기 화면이다. 우선 설치하고자 하는 앱을 찾는 방법은 2가지 정도가 있다. 'LG 스마트월드'에 들어가서 고르거나 검색을 통해서 찾을 수가 있다.
하단의 '검색' 아이콘을 매직리모콘으로 클릭하면 가상키보드와 함께 검색 화면이 나타난다. 매직리모콘으로 키보드를 클릭하여 원하는 단어를 입력하여 검색한다. 처음에는 매직리모콘 조작이 어렵긴 하지만 하다보면 훨씬 좋아진다.
검색 결과는 인터넷을 조회한 결과와 함께 LG앱의 검색 결과를 함께 보여준다. LG앱에 원하는 앱이 있으면 클릭하여 설치할 수 있다.
앱을 설치할 때 해당 앱이 필요한 기능을 표시한다. 이 때 '매직리모컨'이 필요하다고 나오는 앱은 매직리모컨을 이용하여 보다 편리하고 재미있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유료 앱인 경우 미리 www.lgappstv.com 에 가입한 후 결제수단 정보를 입력하고 캐시를 충전해 두어야 구매가 가능하다.
홈 화면에서 'LG스마트월드' 앱을 클릭하면 준비되어 있는 앱을 모두 볼 수 있다.
특히 'Top 무료'에 들어가면 3페이지에 걸쳐 여러개의 무료 앱이 준비되어 있다. 무료나 유료나 아직은 앱이 많이 모자란 것은 LG전자가 해결해 나가야 할 숙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용량이 작은 앱을 순식간에 다운로드가 끝나고 바로 설치가 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해당 앱을 실행할 수 있는 [바로 실행] 버튼이 나타난다.
여러 무료 앱 중에서 가장 추천할 만한 앱은 '스마트 지도'다. PC에서 이용하는 것 보다는 떨어지지만 안방에 누워서 지도를 보기에는 충분한 성능을 자랑한다. 위의 동영상에 자세히 설명하였다.
말 만 스마트TV가 아니라 실제로 일반 TV를 스마트TV로 바꿔주는 '스마트 업그레이더', 활용도가 높고 비용도 저렴하여 스마트TV를 이용하고자하는 분들에게는 충분히 추천할 만한 제품이다. 다만 아직 컨텐츠의 확보는 남은 숙제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하지만, TV를 보면서 간단하게 인터넷을 이용하거나 앱을 이용하는 것은 충분히 쓸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