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네이버 블로그의 열린 변화, 광고도 단다. 본문

울랄라뽕,IT

네이버 블로그의 열린 변화, 광고도 단다.

명섭이 2009. 6. 5. 00:05

네이버 블로그가 자신이 변한다고 대문짝 만하게 소개를 하고 있다.

열린 이웃, HTML위젯 달기, 오픈 API, 애드캐스트(광고).

 

네이버 블로그

푸하하!! 이미지 태그에 오타가 있네~ '열림' -> '열린', 언능 고쳐요~


언제쩍부터 변해라~ 변해라~ 한 것인데...
다음이 티스토리로 재미보고, 구글이 텍스트큐브를 인수하는 동안 낮잠을 주무셨는지 이제야 눈뜨고 세상을 보나 보네.

 

하지만, 네이버는 이렇게 느긋해도 돼.
늦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네이버가 이렇게 변화를 시도하면 아마 티스토리나 텍스트큐브는 바짝 쫄껄?

또 하나, 구글 애드센스도 한국에서 자리를 잡는 듯 했는데 네이비가 비슷한 걸 가지고 나온다니 얼마나 긴장을 할까?

나도 애드센스를 붙이고 있지만, 구글은이 지들 맘데로이고 돈을 받아봤자 떼는 것이 많고 해서 다음의 애드클릭스를 째려보고 있었는데, 네이버가 비슷한 걸 한다니 관심이 확 쏠리더군.

 


그럼, 네이버 블로그 어떻게 변하는 지 살펴보자. (http://inside.naver.com/wideblog)

 

1. HTML로 위젯을 붙일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 위젯달기

 

텍스트큐브나 티스토리처럼 html을 입력해서 사이드바에 위젯을 달 수 있다.

아직 모든 것을 허용하는 것은 아니고, 제휴되어 있는 서비스의 위젯이나 스크립트가 없는 HTML 만 등록할 수 있다.  결국 아직까지는 이 기능을 이용해서 애드센스나 애드클릭스는 달지 못한다.

 


 

 

2. 타 블로그를 이웃으로 추가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 열린 이웃

 

다음, 티스토리, 이글루스, 야후, 파란 등의 블로거를 이웃으로 등록할 수 있다.
이것은 RSS를 이용해서 등록하는 것이기 때문에 표준 RSS 만 지원하면 어디든 지 이웃으로 등록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 열린 이웃 예

[내가 운영하는 컴퓨터자격증 D-Day 게시판을 이웃으로 추가한 모습~]

 

새글 알림이나 등등의 기능은 RSS를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설명하지 않겠다.

이건 자랑할 게 아닌데...

 

 

3. 외부에 BLOG API를 공개한다.


네이버 블로그 오픈 API

 

이것은 6월 말 오픈할 예정이란다.

난 네이버블로그가 이걸 아직까지 지원하지 않고 있었다는 것을 몰랐다.  다른 블로그들은 이미 다 지원하는 기능인데...  아무튼 네이버도 한다니 이제 안하는 곳은 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4. 구글 애드센스와 유사한 네이버 애드포스트 서비스 개시!!!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아마도 이것이 블로거들에게 가장 관심이 가는 것일 것이다.

이것도 6월 말 오픈할 예정이란다.

어떤 모습일지 무척 궁금하다. 구글 정도의 퀄리티를 나타낼 수 있을 지, 광고 효과는 얼마나 될지, 그에 따른 수익은 얼마나 될 지...  이것은 블로거 뿐이 아니고 유사 서비스나 일반 사업자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므로 베타든 뭐든 오픈 만 되면 바로 테스트 들어가야지~~


그러고 보니까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 방식은 특허가 없나 보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