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KT 2G 종료 실패 후 고객에게 보낸 황당한 문자메시지. 본문

울랄라뽕,IT

KT 2G 종료 실패 후 고객에게 보낸 황당한 문자메시지.

명섭이 2011. 12. 8. 14:29


KT가 2G 서비스를 오늘 새벽(12월 8일) 00시 00분 종료하려 하였으나 어제(12월 7일) 2G 중단을 잠정 보류하라는 법원의 결정이 내려져 한동안 2G 사용자는 계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반대로 KT는 무척 곤혹스런 상황에 처해졌다. 


KT, 2G 종료 잠정 보류하라는 법원의 결정


이러한 결정은 KT 2G 가입자 900여명의 'KT 2G 서비스 폐지를 승인한 방통위에 이의 제기' 집단 소송이 법원으로부터 받아들여졌기 때문이다. 결국 KT는 집단소송 본안에 대한 편결이 내려질 때까지 2G 서비스를 중단할 수 없게 되었으며, 이에 KT는 바로 항소할 것임을 밝혔다.

KT 입장에서는 2G 서비스를 종료해야 만 4G LTE 사업을 시작할 수 있으므로 어떻게 해서든 올해 안에는 2G 서비스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다른 통신사 처럼 4G를 위한 주파수 대역을 받지 못한 KT는 현재 2G 서비스가 이용하고 있는 1.8GHz 대역이 4G LTE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KT는 이미 4G 서비스를 위한 단말기가 준비 되어있고, 4G 서비스를 위한 광고도 일부 하기도 했다. 하지만, 망이 없으면 모든 것이 물거품이다. 그래서, 무리를 해서라도 2G 사용자를 없애고 4G 서비스를 하루 빨리 하려는 것이다.


2G 가입자의 생각에 반하는 몹쓸 문자 메시지


이런 의지를 반영이라도 하듯 KT는 2G 이용자들에거 문자메시지를 보내왔다. 내용을 보면 아시겠지만 너무나 어의가 없고, 그동안 참고 사용해왔던 2G 고객들의 마음과 반대되는 생각을 하고 있을까하는 의구심이 든다.


위 문자메시지는 KT 2G 서비스를 사용하는 직원이 받아서 내게 전달한 것이다.
"그간 2G 종료 관련하여 고객님의 불편을 최소하하고 이용자 보호조치에 최선을 다해온 KT..."
"통신 사업 발전과 이용자 편익을 위해..."
"2G 종료 승인결정을 최단기간내에 이행하겠습니다."


2G 사용자를 겁박하고 반강제적으로 3G 전환을 요구한 사례가 즐비한데 고객님의 불편을 최소하하려고 했다니.., 또한 하청업체에게 가입자 정보를 건네주고 3G 전환을 요구하도록 한 것은 개인정보보호에 위반되는 사항임을 몰라서 이런 문자를 보내는 것인가!

문자메시지의 내용은 "2G 고객님이 2G 서비스 종료를 바라고 있는데, KT가 그것을 하지 못해서 죄송하다, 최단 기간내에 2G 서비스를 종료할 테니 심려치 말라" 라는 의미이다. KT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고객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 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문자메시지이다. 이 문자메시지를 보고 안심할 고객이 몇명이나 될 지 KT는 파악하고 있을까?


2G 종료가 어쩔 수 없다는 것은 누구를 위해서?


2G 서비스 종료는 그냥 봐도 KT 자신을 위한 일이다. 그럼 그것에 불만을 갖거나 이의를 제기하는 이들에게는 합당한 댓가를 치러야 한다. 하지만, KT는 몸에 달라붙은 파리를 떼어내기 위해 날뛰는 거대한 공룡과 같았다. 아마도 KT는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듯 하다.
"사용자는 금방 잊어버릴꺼야" <- KT
"방통위가 허가를 해 주었고, 법적으로 문제가 없어" <- KT
"문제가 붉어져도 나는 잘리지 않으니까~" <- 이 프로젝트를 이끄는 어떤 분.


KT가 2G 사용자의 해지를 위해 행해왔던 것들은 방송을 통해서 드러난 것을 봐도 여러가지이고 KT가 정말 그랬을까 싶을 정도로 치졸한 방법을 동원했다. 아래의 경우 말고도 어떻게든 2G사용자를 없애려는 KT의 치졸한 노력은 끊임없이 일어났고, 그 결과 15만명까지 사용자 수를 줄여서 방통위의 해지 결정을 받아냈다.
- '2G 종료 서명지'를 '방송통신위원회 설문조사'로 속여 서명을 받으려 했던 것.(파이낸셜뉴스)
- 2G 사용자 가정에 방문하여 설득하기 위해 일부러 유선전화를 고장낸 것.(참세상)
- 반강제적으로 3G 전환요구 및 거짓 공고문.(HS다비즈님 블로그)
- 3G로 전환 시 혜택 부풀림.(도솔산님 블로그)

KT는 '올레~',  '발로 뛰겠소' 라며 열심히 고객을 위한다고 광고를 하고 있다. 하지만 2G 가입자는 그저 몸에 붙은 귀찮은 파리일 뿐 그들이 열심히 받들어야 하는 고개이 아닌가보다. 이들이 다시 4G 사용자가 되면 '올레~' 하며 진심으로 위할까?

'올레~' 라는 말이 너무 허접한 단어가 되어버린 오늘이다.
33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러브드웹 2011.12.08 14:43 이번 사건 그냥 넘어가서는 절대 안된다능...
  • 프로필사진 BlogIcon 명섭이 2011.12.08 18:56 신고 당연히 안되지.
    하지만 무엇인가 뒤에서 받쳐주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쉽진 않을 것 같아.
    고객들이 심하게 항의하고 언론에서도 계속 까이면서도 굽히지 않는 것을 보니 그렇네.
  • 프로필사진 가키 2011.12.08 14:57 99년부터 써왔고. 개인적으로 혜택받은 건 없지만
    불편한 것도 없어서 그냥 써왔습니다.
    핸드폰이 고장이 나서 고치는데 4만원돈이 들길래
    이 기회에 스마트폰이나 써보자해서 2년 약정에 스마트폰으로 바꿨는데...
    참. 씁쓸하네요. 위약금 안 내려면 2년 써야 하고.
    공짜폰이네 뭐네 해도 스마트폰인데 쉽게 바꾸기고 그렇고.
    일단 우리 어머니는 동생 명의의 폰으로 사용하시는 터라 SK로 옮긴 것 같은데.
    가족 중엔 저만 쑈를 하고 있네요. ㅜ.,ㅜ

    아. 며칠 전엔 메일 서비스도 종료했죠.
    올레 홈페이지와 쑈 홈페이지는 아직도 연동이 안되서 따로 놀고.
    제대로 하는게 없는 그냥 발로 뛰기만 하는 기업인 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명섭이 2011.12.08 18:57 신고 사무실 직원 중 2명이 2G 이용자인데 아직 버티고 있더군요.
    혹시나 막판에라도 제대로 된 보상을 해 줄까해서요..
    안됐다는 생각도 들고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윤뽀 2011.12.08 15:21 신고 너무 하네요 -ㅅ-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지만서도 별 수 없이 사용한다니까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명섭이 2011.12.08 18:57 신고 2G 사용자를 그냥 털고 가야 하는 짐으로 밖에는 생각하지 않는 것같어.
    지금의 안 좋은 이미지는 곧 잊혀진다고 생각하겠지.
  • 프로필사진 에구 2011.12.08 15:43 본업에 충실하고 쓸때없는 것에 그만 신경 씁시다.
    지겨우니 이제 그만 하세요. 들
  • 프로필사진 BlogIcon 엉뚱뽀이 2011.12.08 16:29 이상한...
  • 프로필사진 BlogIcon 명섭이 2011.12.08 18:58 신고 본업이 뭐예요?
    뭐가 지겹다는 거죠?
  • 프로필사진 네놈의 본업은 뭔데 감놔라 대추놔라 지껄이냐 2011.12.09 13:10 뭐가 지겨운데?
    제대로 된 보상도 없이 고객을 호구로 보고 저짓거리하는데
    ㅁㅊ놈아냐 이거,,,
    통신사 알바냐?
  • 프로필사진 오늘 2011.12.08 17:31 서비스마인드가 동네 편의점만도 못하네
  • 프로필사진 BlogIcon 명섭이 2011.12.08 18:59 신고 뭔가 믿는 구석이 있거나 고객을 우습게 보는 것 둘 중 하나겠죠.
    정치인들이 아무리 지랄 발광을 해도 선거철에 만 반짝하면 찍어주잖아요.
    아마도 그런 것을 배운 것 같아요.
  • 프로필사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12.08 17:32 요즘 kt가 아주 많이 이상하죠.
    비자금을 축적하듯 고객의 지갑을 무작정 열려고 말이죠.

    이번사건으로 정신차릴리는 없지만,
    거기와 짝짝꿍한다면 참 할말없는 나라라는 반증아니겠습니까!
    에이 고래등같은 놈들...
  • 프로필사진 BlogIcon 명섭이 2011.12.08 18:59 신고 정말 무슨 꿍꿍이가 있는 지 모르겠어요.
    혹시... 이렇게 망가트려 놓고 해외에 매각하려는 가카의 꼼수가.. ^^;;
  • 프로필사진 개티 2011.12.08 17:45 고객들 반감만 불러오고 아무런 도움도 안될텐데... 스스로 긁어 부스럼을 만들고 무덤을 파는군요! 누구보고 장사할려고 고객들을 물로보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명섭이 2011.12.08 19:00 신고 정말 이상해요.
    이런 문자 보내는 것도 그렇고...
    핵심에 있는 그 사람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 프로필사진 Adrian 2011.12.08 18:44 KT가 2G를 종료하려는 것이, 마치 "4G주파수를 못받았기 때문에 2G를 종료해야 한다"는 것으로 비춰집니다.

    그건 사실이 아니구요.. 거꾸로 됐습니다.

    "2G를 종료할 생각으로 4G주파수를 따로 받지 않았다"가 정답이었습니다... ^^
    그래서 KT 2G종료얘기는 4G주파수 경매 한참 전부터 나왔었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명섭이 2011.12.08 19:01 신고 아드리안 님 말씀이 맞습니다.
    2G 종료하고 4G로 사용하려고 했죠.
    그러나 뜻대로 안되고 막판에 몰리니 물불 가리지 않고 싸대고 있네요.
  • 프로필사진 나대로 2011.12.08 19:18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아는척 하면서 선동하는 당신은 빨갱이 인가?
    사과문을 사과로 받아들일줄 모르느 쪼잘한 사람인거 같은데..너 할일이나
    잘해라~~ 으이그 한심해라!!!
  • 프로필사진 알바총출동 2011.12.08 19:38 알바도 주체할 수 없는 현실
  • 프로필사진 닥쳐라 2011.12.08 21:01 누가 누구보고 빨갱이라는건지...
    잘못된 정책을 비판하는게 빨갱이인가?
    사과문 답지 않은 짜증나는 문자를 옹호하는 당신이 진정한 빨갱이로세...
    그 문자 어디에 사과내용이 들어있는지 난 도무지 못 찾겠네...
    누가봐도 그딴 댓글 쓰는 당신이 빨갱이니 알바질을 할려거든 생각좀 하고 손가락을 놀리기를...
  • 프로필사진 ㅋㅋㅋㅋㅋ 2011.12.08 21:18 이게 뭔소리여.. kt랑 우익이랑 뭔 관계있나??
    아님 한나라당하고 긴밀한 관계에 있나??
    아님 뉴라이트가 지지하는 기업인가??
    빨갱이드립하며 재벌 감싸주려는 당신 뭐야?
  • 프로필사진 소비자주권 2011.12.09 02:23 에라이 멍청아.. 머리통은 장식이냐?
  • 프로필사진 너나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게 2011.12.09 13:14 요새 KT가 알바 존나 푸나보네요
    지들 뜻대로 안되면 빨갱이 취급 ㅋㅋㅋㅋ
    요즘같은 세상에도 그런식으로 몰면 통할줄아나보지?
    ㅈㄹ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거 고소해서 명예훼손으로
    좀 집어넣죠?
    악플러 싹 고소함 당해봐야 아뜨거 할려나 ㅅㅂ놈들
  • 프로필사진 알바는글제대로읽고쓰십쇼 2011.12.08 22:49 뭐쫌만비판하면 다빨갱이네
  • 프로필사진 플라스크 2011.12.09 00:08 저도 2g사용자였는데 7일자로 바꿨어요 다행히 저는 010이여서 번호는 그대로 이지만 대리점 가서 바꿀려고 하는데 바꾸라고 나온 종이에 나오는 혜택(혜택 아닌 혜택)을 대리점은 모르는거 같거군요 막 종이 보여달라고 하더니 어디에 전화해서 물어보고 나서 대리점에서 인심쓰는듯이 말하면서 그제서야 해주네요
  • 프로필사진 프러시안블루 2011.12.09 02:05 올해로 몇년째인지(016) 모르겠습니다.
    너무 오래되서요...,
    이전화번호는 저에게는
    어찌보면 자존심과도 같습니다.
    사업을하다가 크게 망해보니
    개인적인 빚이 많이 생기고
    못받고 안받고 싶은 전화가 너무 많았조
    그럴때마다 전화번호 바꾸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저에겐 그돈안 저를 도와준 모든 분들에게
    저의 전화번호를 잊지 안기를 바라며 그리고 사업은 망해도
    전화번호만큼은 지키며 살았고 그런저의 뜻이
    저에게 믿음을 가진분들이 많았습니다.
    어렵고 힘들고 그렇더라도 지켜온 자존심과 같은
    이전화번호를 왜 저의 지키고싶어 하는 민주주의 국가에서의
    가장기본적인 자유가 구속이 되어야 하는가요?
    전 무었을 바라고 전화번호 안바꾸는게 아닙니다.
    저를 비롯하여 여러분들이 무었을 바라고 안바꾸는게 아닐겁니다.
    저에게는 전화번호가 제이르과도 같은것인데
    왜 제이름을 강제로 기업에서 바꾸라고 하는지요?
    그냥 계속쓸수있게 해주세요....,
    아무것도 바라지 안아요 그냥 이이름과도 같은
    이전화번호를 쓸수있게만 해주세요....,
    부탁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명섭이 2011.12.12 09:04 신고 프러시안블루님과 같은 분들의 문제가 가장 크다고 봅니다.
    그런 것은 안주에도 없는 KT가 미래를 생각할 수 있을지 의심스럽군요.
  • 프로필사진 소비자주권 2011.12.09 02:22 저도 이 문자 받고 정말 똑같이 느꼈습니다. 소비자에게 할 말이 있고 안 할 말이 있지, 저건 아예 대놓고 전면전을 선포하는 것 아닙니까?
  • 프로필사진 BlogIcon 명섭이 2011.12.12 09:05 신고 저도 처음에 이 문자를 보고 누가 장난치는 것인줄 알았어요.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는지.. 수뇌부가 무뇌인 것인지..
  • 프로필사진 소비자주권 2011.12.09 02:25 하루 아침에 멀쩡한 핸드폰도 빼앗고 016 번호도 빼앗고 2G 요금제도 빼앗으려 하면서
    그게 통신 산업 발전과 이용자 편익을 위해서랍니다.

    KT가 소비자들의 돈을 더 많이 갈취해 가는게 통신 산업 발전과 이용자 편익이라고 생각하는 모양입니다.
  • 프로필사진 가키 2011.12.09 09:32 박정환 디스하고 사과같지 않은 사과했다고 욕먹는 이하늘과
    고객 디스하고 사과같지 않은 사과했지만 그것도 사과라고 옹호받는 KT.

    도대체 차이가 뭔데 이하늘은 까이고 KT는 옹호를 하는거야.
    이러니 음모론, 알바론 안 나오게 생겼냐구요.
    그리고 아무대서나 좌익, 빨갱이 운운하는 놈들.
    뉴라이트 알바 티가 팍팍 나니까 어디가서 IP 공개하고 다니지 마라.
  • 프로필사진 유나 2011.12.09 16:51 난..kt2G폰..나에게 저런문자하나두 안올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