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구글보다 뛰어난 신생 검색 서비스 본문

울랄라뽕,IT

구글보다 뛰어난 신생 검색 서비스

명섭이 2009. 5. 22. 03:34

요즘 검색 분야 부동의 1위인 구글을 깨기 위해 MS(쿠모)야후가 곧 새로운 기술의 검색을 선보인다고 한다.  기사로 만 보면 뭔가 대단한 것이 나오나 보다. 이런 메이저업체 외에도 많은 검색 서비스가 구글을 넘어서기 위해 준비중이거나 오픈을 했다.  야후나 MS 같은  대형 회사의 서비스는 나오면 보면 될 일이고 잘 알기 어려운 검색을 소개하려고 한다.

아래 내용은 몇가지 기사를 참고했으며, 궁금해서 직접 구경하다 보니 검색이라는 것에 대한 새로운 재미를 알게 되어 소개한다. 뭐라 얘기하든지 간에 난 검색서비스의 최종 목적은 광고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생각하면서 보면 좀 더 흥미롭다.)


1. 애스크닷컴(
www.ask.com)

애스크닷컴(www.ask.com)

"엑스퍼트랭크"라는 독창적인 기술로 상당한 수준의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고 한다. 한국어 검색이 가능하다. "하츠의꿈"으로 검색해도 나온다^^ 
그리고, 어쩜 바탕에 광고칠을 할 생각을 했을까?!!


2. 트와인(
www.twine.com)

트와인(www.twine.com)

개인의 관심사를 이해하여, 관련있는 주제/태그/인물/지역 등을  검색하여 준다.  한국어 검색이 되지 않는다. 데이터가 없는 것인지... 영어로 검색해 보면 결과를 재미있게 보여준다.


3. 하키아(
www.hakia.com)

하키아(www.hakia.com)

전문가의 추천을 거친 정확한 정보를 보여준다고 한다. 전문 분야 검색에 좋다. 한국어 검색이 가능하다. 여기도 "하츠의꿈"이라고 검색하면 나오긴 하는데.. 딴 블로그에 걸린 게 나오네 -_-;;



4. 서치미(www.searchme.com)

서치미(www.searchme.com)

검색 결과를 상당한 수준의 Visual로 표현해 준다. 오픈캐스트의 그것과 유사한.. 모든 웹페이지를 몽땅 이미지로 저장했나보다.  한국어를 넣으면 "쏘리"란다.



5. 코스믹스(www.kosmix.com)

코스믹스(www.kosmix.com)

검색어를 주제로 하여 보기 좋게 사진/비디오/뉴스/관련정보를 보여준다.  야후가 사용자가 보기 편하도록 검색된 결과 화면을 바꾼다는 데 아마도 코스믹스 처럼 바꾸는 게 아닐까 생각해 볼 수 있다. 한국어 검색이 약하게 된다.



6. 울프람알파(www.wolframalpha.com)

울프람알파(www.wolframalpha.com)

영국의 울프람 박사가 만든 것이라고 한다. 웹의 정보와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하며, 전문 검색에 흥미로운 결과를 보여준다.  일반 검색은 좀....
한국어 검색이 되지 않는다. 방대한 정보에 한국말은 없나 보다.



7. 차차닷컴(www.chacha.com)

차차닷컴(www.chacha.com)

기사에는 "고객의 문의 사항을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5만5천곳의 가이드로 연결시켜 주는" 이라고 되어 있다. 그냥 검색해 보니 검색을 질문으로 인식하고 질문/답변 형식으로 결과를 보여준다.
한국어 검색이 되지 않는다.



8. 쿨닷컴(www.cuil.com)

쿨닷컴(www.cuil.com)

구글과 가장 유사하다고 한다(난 잘 모르겠음..). 검색을 해 보니 결과화면의 표현방식은 구글보다 더 좋다.
한국어 검색이 되지 않는다. 이 또한 구글과는 상당한 차이가 난다 -_-;;



9. 파워셋(www.powerset.com)

파워셋(www.powerset.com)

기사에는 자연어 검색과 뉘앙스까지 검색한다고 했던데, 들어가 보니까 위키디피아를 이용한 검색이라고...
한국어 검색이 된다.


10. 블링스(
www.blinkx.com)

블링스(www.blinkx.com)

동영상 검색 서비스로써 검색된 동영상을 바로 20초씩 볼 수 있다. 
한국어 검색 잘 된다.  "서울"이라고 한국말로 검색하니까 왠놈의 정치 관련 동영상 만 쭈~욱 있냐???



이 밖에도 "트위터 검색(search.twitter.com)", 지역(부동산?) 검색 "질로우닷컴(www.zillow.com)" 등.
새로운 국내 검색 서비스를 소개하려고 했다가 엉뚱한 곳으로 샛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