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폰인 옵티머스Q를 사용하면서 한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다. DMB를 사용하려면 안테나를 꽂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전에 사용하던 폰들은 DMB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어서 그냥 쭈~욱 뽑아서 사용하면 되었는데 참 불편하다.
그나마 달고 다니던 안테나가 저절로 풀려서 어디론가 사라져 버려서 요즘은 DMB를 아예 사용하지 못한다. 이동중에 핸드폰으로 라디오를 많이 들었는데 DMB를 이용할 수 없으니 무척 답답했었다. 얼마전부터 3G나 WiFi를 이용하는 라디오 어플이 있나 찾아보니 '구글라디오Lite'라는 어플이 있긴 했지만 메이저 3사의 라디오는 들을 수가 없었다. 그러던 중 MBC에서 PC용 프로그램인 미니(MINI)를 안드로이드폰용 어플로 내놓았다는 얘기를 듣고 바로 설치했다.
MBC 미니(MINI) 다운로드 -> QR코드 어플로 찍으면 이동하는 것 아시죠? |
miini 어플은 특별히 설정할 것이 없다. 그냥 실행시키고 플레이 누르면 라디오가 나온다. 또한 [mini 메시지]를 통해 해당 라디오프로그램에 바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어서 무척 편리하다. 단, 메시지를 보내려면 IMBC에 로그인을 해야 한다. 즉 IMBC의 회원이어야 한다는 것이지.
mini 어플은 데이터 전송에 따른 과도한 데이터 요금 발생을 고려하여 기본적으로 WiFi를 통한 무선인터넷 만 가능하도록 설정이 되어 있다. 3G를 통해서 라디오를 들으려면 설정에서 [3G 네트워크 사용]에 체크해 주어야 한다. 라디오는 음성 만 전달되므로 데이터 전송량이 그리 많지 않지만,그래도 데이터 정액제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3G 네트워크를 통한 이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설정에 mini 자동 종료 옵션이 있다. 취침 시에 이것을 이용하면 아주 편리하겠다. iMBC의 mini 어플 소개페이지에는 "사진방"이라는 메뉴가 있다는 데 아직 안드로이드폰용 mini에는 적용이 되어 있지 않다. 아마도 업그레이드 버전에는 포함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 외에 편성표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설정]에 '보이는 라디오는 Wi-Fi 환경에서 만 재생이 가능'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무리한 데이터 전송 때문이겠지만, Wi-Fi가 되지 않는 곳에서는 무척 불편할 것이다. 이렇게 밖에 할 수 없었던 이유는 이동통신사의 눈치를 보는 것이라 생각한다. 최근 각 이동통신사는 모두 무제한 요금제를 내놓고 있기 때문에 해당 요금제에 가입되어 있는 사용자는 동영상을 아무리 본다해도 사용자는 요금을 더 내지 않는다. 다만, 이동통신사의 트래픽이 늘 것이고 그렇게 되면 이동통신사는 mini의 보이는 라디오를 막아버릴 것이다. 데이터 무제한이라지만 모든 것을 풀기에는 아직 부담스러울 것이다.
추가로.. imbc에서 다운로드 이벤트도 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