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바 2019, 유튜버 장비 및 교육을 코딕에서 라이브로 진행
국내 최대의 방송 장비 관련 전시회 '국제방송음향조명기기전시회(koba, 코바) 2019가 '5월 22일~25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방송의 개념이 '대형 방송국' -> '1인 방송'으로 상당 부분 넘어가고 있고, 1인 크리에이터가 직업으로 분류되기까지 하면서 유튜버를 꿈꾸는 분들도 상당히 많아져 가고 있다.
대세가 유튜버라는 말이 무색하게, 유튜버가 되기 위해 무엇을 배워야 하고 어떤 장비를 사용해야 하는지 등 지식 공유나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은 그리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방송 장비 전시회인 '코바 2019'에서는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을 운영하여, 유튜버 장비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도록 구성한다.
특별관의 운영은 유튜버와 블로거가 회원으로 활동하는 '(사)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어터협회(코딕, KoDiCC)이 담당하며, 코딕의 유튜버가 현장에서 방송하는 '라이브 스튜디오'와 유튜버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강연하는 '오픈 세미나'를 함께 운영한다.
모든 전시 및 강연은 무료로 진행되며, 방문하는 분들께는 '산돌 폰트(바로가기) 무료 이용권' 등 소정의 상품도 준비하고 있다.
코바 2019,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에서 무엇을?
(사)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코딕, KoDiCC)에서 운영하는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은 최신 장비 및 촬영기법 등을 소개하고 전시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작년에 이어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과 '1인 방송 미디어 교육 세미나 관' 두곳을 코딕에서 운영한다.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에는 40여 장비 브랜드의 제품이 출품하여 체험할 수 있고, 유튜브가 촬영하는 것과 같은 공간인 라이브 스튜디오에서는 직접 촬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1인 방송 미디어 교육 세미나 관'에서는 현직 유튜버가 전하는 유튜버 입문/편집 및 촬영 꿀팁/장비 활용 방법의 강연을 무료로 진행한다.
유튜버를 위한 다양한 장비 전시
특별관에는 촬영을 위한 장비 및 음향 장비, 영상 장비, 조명, 촬영 장비 등 유튜버가 꿈꾸는 거의 모든 장비가 전시된다. 이렇게 다양한 장비를 한 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흔치 않을 듯 싶다.
최근 스마트폰 카메라가 워낙 좋아져서 폰으로 유튜브 영상을 촬영하는 분들이 부쩍 늘었다. 특히 Vlogger의 경우 스마트폰을 짐벌에 장착하여 촬영하면 안정감까지 있어서 더욱 대세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번 특별관에는 LG V50 ThinQ 스마트폰이 전시되어 영상 및 음향 장비와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소개된다.
이전에는 촬영 장비라고 하면 전문가 영역이라 생각했지만 요즘은 좀 더 퀄리티있는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서 개인도 어느정도는 부담하여 장비를 구매하고 있다.
이번 특별관에는 그린촬영시스템(에델크론 촬영 장비)을 비롯하여 젠하이저 최신 무선 마이크(에이브이엑스), 프롬프터/소형 중계올인원 장비(아이 오션), 5인치 FULL HD 모니터(비덴트), 음원 라이브러리 서비스(BGM Factory), 드론(포비디지털) 등 다양한 방송, 음향 장비가 전시된다.
또한, 소니, 캐논, 파나소닉, 니콘 등 주요 카메라 기업의 다양한 신제품 모델이 전시되고 체험할 수 있도로 할 예정이다.
전시 기간 동안 할인된 가격에 장비를 구입할 수도 있으니 직접 체험하고 원하는 장비를 구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