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수익 관리 팁, 간편한 기본 보고서 설정과 애매한 액티브 뷰 설명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하여 수익을 올리는 분들이 많다. 애드센스는 세계 최대의 온라인 네트워크로 묶여진 광고 플랫폼이고 그에 걸맞게 다양한 관점의 수익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오늘은 기본 메뉴 중 '실적 보고서' 화면을 원하는 구성으로 고정하여 이용할 수 있는 '기본 보고서 설정'과 알뜻 모를뜻한 '액티브 뷰(Active View) 조회 가능' 항목에 대해 설명한다.
블로그에 자주 글을 올리지 못하다보니 최근 방문자가 많이 줄어들었다. 그런데, 반응형 웹 스킨으로 블로그를 변경하고난 후 '페이지 RPM'과 '액티브 뷰 조회 가능' 실적이 급격하게 늘면서 수익은 오히려 증가하는 기이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페이지 RPM'은 1,000 페이지 당 수익이라고 이해하면 되고, '액티브 뷰 조회 가능'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구글 애드센스 기본 보고서 설정
위 화면은 '실적 보고서' 메뉴어 들어갔을 때 보이는 기본 화면이다. 화면을 보면 화폐 단위는 미국 달러인 'USD' 기준으로 표시되고, 표시 기간은 '지난 7일'로 되어 있다. 그래프는 수입 항목 만 보이다보니 페이지뷰나 클릭수 등과 비교해서 보려면 다시 원하는 항목을 클릭해야 한다.
그래서, 표시 화폐 단위를 바꾸고, 원하는 기간을 지정하고, 비교하고 픈 항목을 클릭해서 보고 한다. 하지만, 한번 설정한 내용은 다시 들어갈 때 초기화되어 매번 귀찮은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방법이 있다. 바로 설정한 화면을 '기본 보고서'로 지정하는 것이다.
앞서 말한 화폐 단위, 기간, 비교 항목 등 화면을 원하는 구성으로 수정한다. 그리고, '실적 보고서' 우측 상단에 '내 보고서에 추가'라는 파란색 버튼을 클릭한다.
해당 버튼 하위로 '기본 보고서로 설정' 이라는 항목이 있다. 이 항목을 한번 만 클릭하면 지금 설정한 화면이 기본 화면이 되어서 다시 들어올 때도 같은 화면을 볼 수 있게 된다.
나는 화폐 단위를 한국 원화인 'KRW', 조회 기간을 '이번 달', 비교 대상은 '페이지뷰'로 설정을 하였다. 이후에 다시 수정이 필요하다면 다시 설정한 후, '내 보고서에 추가' -> '기본 보고서로 설정' 클릭하면 다시 반영이 된다.
'실적 보고서' 각 항목의 이해
애드센스에서 수익을 확인하다보면 다소 낯선 항목들이 많다. 온라인 광고를 업으로 하지 않는 분들은 쉽게 이해가 안가는 항목들이다. 그 중 '실적 보고서' 화면은 잘 이해하면 현재 내 애드센스 수익 현황 파악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조금은 공부를 할 필요가 있다.
예상수입, 페이지뷰, 노출수, 클릭수 등은 단어 만을 봐도 바로 알 수 있을 것이다. '페이지 RPM'은 'Revenue Per Mille'의 약자로써, 페이지가 1,000회 노출되었을 때 예상되는 수익 금액이다. '노출 RPM'은 페이지에 여러개의 광고가 탑재된 경우 1개 광고가 1,000회 노출되었을 때 예상되는 수익 금액이다.
'Active View 조회 가능'은 페이지에 탑재된 애드센스 광고가 실제 보여졌을 것 같은 확율이다. 한 페이지에 광고다 3개 장착되었다고 해서 모두 보여지는 것은 아니고 그 중에 일부가 보여지게 되고 그것을 퍼센트로 표시를 해 준다. 당연히 숫자가 높을수록 사용자가 광고를 봤다는 것인 좋을 것이고, 그래서 모바일 전면광고의 경우 100% 가까이 조회가 된 것으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