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1988 덕선 남편, 데이터로 바라 본 박보검 vs 류준열
'응답하라1988'의 최대 관심사였던 덕선(혜리)의 남편은 택이(박보검)이로 밝혀졌다.
1월 15일 방영된 19화 '당신은 최선을 다했다'에서 택이가 꿈이라 생각했던 덕선과의 키스가 꿈이 아니었음을 알게 되면서 상황은 종료가 되었다.
아직 마지막 회가 남아있긴 하지만 19회에서 보여준 택이와 덕선의 표정으로 봐서 마른장작에 꽃이 피지 않는 이상 선택이 바뀔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이를 두고 '어남택'파에서는 당연한 결과라며 기뻐하는 모습이 역력하고, 반대로 '어남류'파에서는 스토리가 약하다는 등 불편한 심기를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어남택'파, 기쁨의 치킨 선물>
<'어남류' 파의 빡침이 드러난 트윗>
'응답하라1988'에서 혜리가 연기한 덕선의 남편은 처음부터 '최택(박보검)'이었을까? 그건 제작진 만이 알 수 있을 것이다.
드라마가 방송되면서 각 역할을 연기한 인물들은 온라인에서 수많은 의견들이 오가고, 드라마 제작진은 그런 말들을 관심있게 들여다보면서 방향을 잡아가는 경우가 많다.
만약 제작진이 사람들의 의견과 반응을 반영하여 결과를 만든 것이라면, 사람들은 박보검과 류준열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해 왔을까? 셀럽타이드의 비교 검색으로 그 둘의 여러 면을 바라보았다. (2016년 1월 16일 기준)
셀럽타이드의 관심도는 각 인물에 대한 뉴스, 블로그 등 온라인에서의 언급량과 확산량, 실검지수 등을 종합하여 만들어진다.(소개 바로가기)
이 결과로 보면 박보검에 대한 관심이 류준열보다 높게 나타나다가 이번주는 류준열이 치고 올라간 것을 볼 수 있다. 박보검이 높게 나타나는 것은 그에 대한 인지도가 반영된 것으로 보이고, 지난주 정환이가 덕선에게 고백을 하는 듯한 내용이 방송되면서 최근 류준열에 대한 관심도가 급격히 상승하여 박보검을 추월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관심으로 만 남편을 골라야 했다면 최근 가파른 상승을 보인 정팔이도 결코 뒤치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관심 만으로 남편을 고를 수는 없는 법, 각자에 대한 감성적인 생각들을 보자.
둘에 대한 긍정적인 키워드를 보면 류준열은 '스타', '고백', '매력' 등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다. 역시나 정팔이의 '고백'이 시청자의 마음을 무척이나 흔들어 놓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박보검의 긍정 키워드는 단연 '키스'가 눈에 띈다. 19회 박보검의 키스는 그동안 택이의 모습을 한번에 바꿔놓은 계기가 된 것이다. 개연성이 약하다는 말에 일리가 있기도 하지만 이것 만 보면 충분히 류준열의 '고백'을 뚫은 듯 보인다.
부정적인 주요 키워드를 보면 둘은 '못하다', '모르다', '눈물' 등 거의 유사한 감성을 품고 있다. 하지만 하위 키워드로 보니 류준열에는 '못생기다'라는 키워드가 보인다. 외모를 단적으로 비교하면 박보검이 앞서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렇게까지는... 혹시 '어남택' 파에서 공작을 한 것은 아닐까? ㅋㅋ
류준열과 박보검을 이야기하면서 함께 언급한 단어들은 무엇이 있을까? 류준열은 '응답하라'가 가장 많고 다음이 '덕선'이다. 반면 박보검은 '덕선'이 모든 연관 키워드를 압도한다.
박보검은 극중에서 바둑 천재 택이로 나오긴 하지만 극 후반으로 가면서 바둑 시합을 포기하면서까지 덕선을 그리는 모습이 보였고, 그런 모습이 시청자에게 애뜻한 마음을 가지게 한 결과다.
어남택 파에서는 반대의 목소리가 높지만 각각을 이야기하는 키워드를 보면 충분히 최택이 덕선의 남편이 될 가능성은 만들어두고 드라마가 전개되었음을 알 수 있다.
긍정과 부정의 양으로 본 호감도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오차 범위 2% 차이로 박보검이 높게 나타난다. 정말이지 사람들이 둘에 대해 생각하는 마음은 박빙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포탈 검색량을 보면 박보검은 류준열을 압도한다. 박보검은 이미 영화와 드라마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며 인지도를 가진 상태지만 류준열은 거의 알려지지 않은 신인과 같이 등장했으니 충분히 이해가 가는 부분이다.
하지만, 네이버 검색센터 기준 2015년 11월 류준열의 검색량은 박보검을 두배 가량 앞섰고, 최근(2015년 12월) 검색량은 박보검 7,887,174회, 류준열 4,243,76회로 상당한 인지도를 쌓은 것을 알 수 있다.
마이셀럽스 데이터로 본 응답하라1988 덕선의 남편은 드라마의 결과와 같이 박보검의 손을 들어주고 있다. 하지만 검색량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표에서 그 차이가 근소하다. 어남류 파에서 억울한 면이 있겠지만 어남택을 인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