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G4의 스마트 알리미와 스마트 게시판의 깨알 팁
LG G4 스마트폰을 사용한지도 한달 가량이 되어 간다. 카메라 기능이 워낙 좋다보니 그 외에의 장점에 대해서는 별로 소개를 하지 않은 듯 하다. 오늘은 지금까지 G4를 사용하면서 꿀 같이 달콤했던 '스마트 알리미'와 '스마트 게시판'에서 제공하는 활용 팁에 대해 이야기한다.
'스마트 알리미'는 위젯의 형태로 화면에 배치할 수 있고 날씨, 퀵 헬프와 함께 하나의 박스로 표시가 된다. LG UX 4.0으로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알리미의 기능이 대폭 개선이 되었다.
'스마트 게시판'은 별도의 앱으로 초기에 홈 화면 중 하나로 설치가 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 외에 'LG SmartWorld'의 '스마트 게시판 Apps'를 통해 추가로 이용가능한 앱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스마트 알리미 -> [?] -> 퀵 헬프>
전화가 걸려온 사람에게 잊지 않고 리마인드 해주거나, 자주 걸려오는 전화번호를 저장할 수 있게 해주고, 생일이 다가오는 친구를 알려주는 등의 기능은 이전에 설명을 하였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스마트 알리미에 동그란 물음표('?')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터치하면 '퀵 헬프'로 이동하게 된다. '퀵 헬프'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궁금한 것을 검색할 수 있고, 만약 찾는 것이 없다면 이메일 또는 전화를 걸어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한 기능이다.
'퀵 헬프' 기능을 가장 먼저 말하는 것은 바로 전화 상담 까지 제공을 하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제조사가 스마트폰 UI의 일부로 전화 상담을 넣어 둔 것을 본 적이 없다. 스마트폰 사용이 불편한 분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기능일 것이다.
G4를 사용하기 전에 'LG 헬스'에 기본 정보를 등록해두고 설정에서 순위, 동기화 등을 체크해 두면 자신의 움직임을 파악하여 기본적인 건강 노트를 작성해 준다.
또한, 주소록의 친구 중에 'LG 헬스'를 이용하는 사람을 찾아서 순위도 보여준다. 표시되는 순위가 변동되는 경우 '스마트 알리미'에서 해당 내용을 표시해주기 때문에 굳이 해당 앱에 들어가지 않아도 알 수 있도록 해 준다.
'LG 헬스'는 하루의 운동량을 다양한 디스플레이 방식으로 보여준다. 좌측부터 일간 운동량, 주간, 월간으로 보여줘서 어떠한 운동량의 흐름인지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해준다.
얼마전부터 차를 가지고 다니지 않으니 확실히 걷는 양이 늘었다. 하지만 뛰거나 하지는 않는데 간혹 뛰었다는 표시가 있는 것으로 보아 잘못 판단하는 것도 있는 듯 하다.
어떠한 앱을 사용하고 나면 간혹 위와 같이 '스마트 알리미'에 알람이 뜨는 경우가 있다. 알람을 확인해보면 해당 앱이 배터리 소모를 너무 많이 하므로 주의하라는 것이었다.
배터리 소모가 많아도 왜 그런지 모른 채 지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런 알람을 주니 조심해야 할 앱이 무엇인지 알 수가 있게 되었다. 'Crossy Road'라는 게임이 재밌어서 잠깐씩 하곤 했는데 이 알람을 보고 바로 삭제를 했다.
집에 도착했을 때, 밖에 나갔을 때, 블루투스가 연결되었을 때 등 상황에 따라 G4의 설정을 자동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해주는 '스마트 설정'도 꽤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스마트 알리미'에서는 특정 기기와 블루투스로 연결이 되었을 때 항상 실행하는 앱이 있는 지 묻는다. 그리고 설정할 것이 있으면 바로 접속해서 설정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준다.
'경기도 안양시에서의 특별한 시간을 담아보았습니다. 잠시 그 순간들을 둘러 보세요' 이 알람을 보고 참 많은 고민을 했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UX 4.0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이와 같이 '스마트 알리미'에서 깨알같은 안내가 자주 보인다.
갤러리 앱에서 촬영한 사진을 '추억'이라는 것으로 묶어서 슬라이드 쇼로 보여주는 기능은 정말로 추억이 돋게 한다. 슬라이드 쇼는 간단한 설정을 하여 동영상으로 저장할 수도 있다.
갤러리 앱을 조금 더 살펴보자. 예전에는 앨범별로 사진을 정렬해서 볼 수 있도록 하였는데, 이것을 앨범, 시간대별, 추억으로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시간'으로 보면 년, 월, 일로 볼 수 있고 사진이 몇천장이 되어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추억'은 위에서 말한대로 음악을 곁들인 슬라이드쇼로 보거나 동영상으로 저장할 수 있다.
'스마트 게시판'은 홈 화면의 하나로 설치가 되어 있다. 'LG 헬스' ' 캘리너' '시럽' '음악' 등 중에서 원하는 것을 배치하여 이용할 수 있는 앱이다. 다운로드(↓) 를 터치하면 'LG SmartWorld'로 이동하여 '스마트 게시판 Apps'에서 추가로 앱을 설치하여 이용할 수도 있다.
'시럽'에 저장된 포인트카드 중 자주 사용하는 것을 모아놓고 이용할 수 있고, 음악을 컨트롤할 수 있고, Q리모트, 스마트 팁 등을 한눈에 확인하며 이용하기 편리하다.
<잠금화면의 날씨 적용 UI>
LG G4 스마트폰에 '스마트 알리미'와 '스마트 게시판'으로 필요한 기능을 통합한 것은 기능 사용의 편리성 뿐 만 아니라 폰을 사용할수록 손에 붙게 만드는 기능이라 하겠다. 이런 점이 폰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진 것이다. 화려한 기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정말 사용자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런 기능이 어디에 있어야 하는 지를 알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G4는 좋은 점수를 줄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