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카페에 무단으로 퍼간 글, 다음에 저작권 침해 신고하기
블로그를 운영하는 기본적인 생각은 ‘내가 알게 된 정보를 글로써 많은 분들에게 알리어 도움을 드리고, 나는 내가 작성한 글에 대한 뿌듯함을 갖는 것’이다. 여기에 약간의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선의의 목적으로 작성하게 된다. 그런데, 이렇게 작성한 글이 출처 표시도 하지 않은 채 카페나 커뮤니티, 다른 블로그 등에 퍼 날라지는 사례가 자주 발생한다.
며칠전에도 '개인사업자(회사) 부가세 인터넷납부...' 글이 '사랑타령...' 이라는 다음 카페에서 무단으로 퍼간 것을 발견하였고, 이를 다음(Daum.net)에 저작권 침해 게시물을 신고를 하였다. 이 과정을 설명한다. 네이버에서 저작권 침해 신고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다음(Daum.net)의 하단에 '고객센터'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각종 신고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그 중에서 '권리침해 신고' 메뉴를 클릭한다.
권리침해 신고 화면의 좌측 메뉴에서 '신고하기'를 클릭한다.
처리 절차 등의 안내가 보이고 하단에 '온라인 접수'와 '팩스 또는 우편 접소' 메뉴가 중에서 '온라인 접수'를 클릭한다.
신고 접수를 위한 입력화면이다. 입력 항목 중 이해하기 어려운 항목을을 설명한다.
'복제.전송 중단 요청 저작물'에는 무단으로 퍼간 글의 제목 정도를 기재하면 된다.
'복제.전송 중단요청 저작물의 위치 정보'는 퍼간 곳을 확인할 수 있는 URL 을 입력한다.
'기타 소명 내용'에는 저작권 침해를 받은 내용 정도를 입력한다.
'권리증명자료'에는 내가 블로그 주인임을 알 수 있는 관리자화면을 캡쳐하여 첨부하였다.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을 하면 신고 접수가 끝난다.
신고 접수를 하면 바로 해당 게시물은 사라지게 된다. 아마도 일단 해당 게시물을 숨겨놓고 신고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내 블로그는 글을 복사해 갈 수 있도록 오른쪽 마우스 클릭 등을 제한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이런 불펌이 자주 발견되는 것을 보며 마음이 상해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기능을 적용하였다. 이렇게 한다고해서 전부 막을수는 없지만 일단 불편하게는 할 수 있으니 조금은 불폄이 줄여들지 않을까하여 적용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