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페이스북 페이지·그룹 에서 게시물을 맨 위에 고정하기 본문

페이스북과 소셜웹

페이스북 페이지·그룹 에서 게시물을 맨 위에 고정하기

명섭이 2012. 11. 12. 08:00


‘페이스북 페이지’나 ‘페이스북 그룹’을 운영하다보면 불편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파악이 어려운 페이스북 알고리즘은 내가 올린 게시물이 누구에게 얼마나 오래 보여지는 지 알기 어렵고, 불안정한 인사이트 정보는 혼란스럽기 까지 하다. 여전히 불편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일들이 일어나고 있지만 최근 운영에 도움이 되는 기능들이 하나 둘 추가되어가고 있다.

그 중 특정 게시물의 페이지나 그룹의 상단에 고정시키는 메뉴가 추가되어 소개하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모든 SNS는 시간 순의 스트림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게시물은 뒤로 밀린다. 하지만, 중요한 공지나 설문 등은 종요성이 소멸되기 전까지는 상위에 올려 방문하는 분들께 보여주고 싶게 된다. 이럴 때 이용하기 좋은 기능이 되겠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상단에 게시물 고정하기


페이지에 게시물을 등록하고나서 우측 상단의 메뉴를 클릭하면 '맨 위에 고정하기'라는 기능을 볼 수 있다. 해당 기능을 클릭하면 그 게시물은 페이지의 상단에 고정으로 노출되게 된다.

'맨 위에 고정하기'한 글은 위와 같이 해당 게시물 우측 상단에 휘장 같은 것이 나타나게 된다. 물론 언제든지 고정을 취소할 수 있다. 더욱 중요한 경우에는 메뉴 옆 별 모양의 '하이라이트' 를 클릭하면 확장되어 보이기 때문에 더 강조를 할 수 있다. 단, 하이라이트와 맨 위에 고정하기를 같이 이용할 수는 없다.(페이스북 강대희 님 정보)



페이스북 그룹의 상단에 게시물 고정하기


그룹에서 게시물의 메뉴를 눌러보면 '상단 게시물로 게시' 라는 메뉴가 보인다. 페이지의 '맨 위에 고정하기'와 유사하게 해당 게시물을 맨 위에 고정하여 노출시켜 준다. 내가 해당 그룹의 운영자라면 내 글 뿐 만 아니라 그룹에 등록된 다른 사람의 글도 '상단 게시물'로 올릴 수 있다.(페이스북 장정우 님 정보)

'상단 게시물'이라고 표시가 되며 해당 게시물의 테두리에 박스로 강조를 해 준다. 맨 위에 올리는 것을 취소하려면 다시 메뉴를 클릭하여 '게시물 내리기'를 클릭하면 된다. 그룹 맴버들의 의견을 모으는 투표에 이용하니 반응이 좋다.


이렇듯 페이스북은 기능 추가나 개선에 대한 공지를 하지 않고 적용하고 있어 어느날 우연히 발견하게 된다. 이제는 뭔가 메뉴 같은 것이 보이면 클릭해보는 습관을 들여야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혹시 영문으로는 공지를 하고 있는지는 모르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