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폰을 이용하면서 주소록과 캘린더, 이메일 등을 구글의 서비스를 동기화해서 이용하다보니 폰을 바꾸더라도 별도의 백업이나 복구를 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꽤 오래 이용하다보니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이외의 프로그램이나 사용 환경 설정 등에 대한 복원은 되지가 않아 폰을 바꾸면 해줘야 할 것들이 꽤 많다.
이럴 때 LG 스마트폰 옵티머스 폰에서 기본 제공되는 '백업(Backup)' 어플리케이션은 무척 유용하게 이용된다.
아래의 방법은 옵티머스 폰의 백업 어플이 있다면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옵티머스뷰2 (LG-F200S)
■ LG 옵티머스 스마트폰의 백업(Backup) 개요
PC는 백업과 복원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존재하여 대부분의 해결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은 그렇지 못하다. 아직 스마트폰은 성장기이기 때문에 표준을 말할 수 있는 백업 기술이 마련되어 잇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LG전자 옵티머스 폰에 제공되는 '백업(Backup)' 어플리케이션은 무척 유용한 툴이다. 이전의 폰에서 환경설정, 문자메시지, 통화기록 정보 등을 백업한 후 새로운 폰에 복원을 하면 앱 설치를 제외한 대부분이 그대로 복원이 된다.
* 백업되는 정보
- 기본 어플리케이션의 설정 정보
-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어플리케이션의 설정 정보
- 문자 메시지
- 기본 웹브라우저의 북마크
- 시스템 설정 정보
- 연락처(구글 주소록에 동기화하여 저장된 연락처는 포함하지 않음)
- 캘린더(구글 주소록에 동기화하여 저장된 일정은 포함하지 않음)
- 통화 기록
- 홈 화면 설정
■ 기존 폰의 문자메시지/통화기록/환경설정 백업하기
백업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백업/복원/예약 설정 의 메뉴가 존재하며, 기존에 백업한 적이 있으면 백업된 파일명과 정보를 표시한다. 백업된 파일은 폰 내의 메모리에 저장된다. 백업파일의 기본 저장위치는 /mnt/sdcard/Backup 이다.
[백업]을 클릭하면 먼저 백업 파일을 저장할 장소를 선택한다. 외부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위와 같이 [내부 저장소] 만이 표시된다. 저장할 장소를 터치하면 백업파일을 추가할 지, 기존 백업된 파일에 덮어쓸 지를 선택한다. [새로 추가]하는 경우 백업 파일명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다.
백업할 파일명을 입력하고나면 백업할 수 있는 데이터를 로드하는 화면이 수초간 나타난 후 백업할 목록을 표시한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백업하면 되겠지만 나의 경우 '기본 어플리케이션/메시지/북마크/연락처/캘린터/통화기록'을 선택했다.
백업은 약간의 시간이 소요된다. 새로 생성된 백업 파일을 확인해보니 122MB 정도의 용량이었다.
■ 새로운 폰에 백업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
생성한 백업 파일은 새로운 폰의 백업 폴더에 저장해 두어야 복원을 할 수 있다. 파일을 저장할 폴더는 이전 폰에서 백업파일을 저장했던 /mnt/sdcard/Backup 이다. 옵티머스뷰2에서 한번도 '백업(Backup)'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한 적이 없으면 해당 폴더가 생성되어 있지 않다. 그러므로, '백업(Backup)'을 한번 실행하거나 임의로 해당 폴더를 만들어주면 된다.
해당 폴더가 생성되었으면 이제 파일을 새로운 폰으로 전송하면 된다. 새 폰에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간단하게 전송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PC에 복사했다가 다시 새 폰에 복사하는 방법
- 백업 파일을 이메일로 전송한 후 새 폰에서 받는 방법
- 블루투스를 이용하하여 전송하는 방법
- 다음 클라우드/네이버 N드라이드 등의 클라우드에 업로드한 후 새 폰에서 다운받는 방법
- 기타...
■ 새로운 폰에 기존의 폰 정보 복원하기
복원하는 방법은 무척 간단하다. Backup 어플리케이션을 시작한 후 [복원]을 터치하고 해당 파일을 선택하면 복원이 시작된다. 지금은 같는 폰에서 생성한 백업파일로 복원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폰에서 생성한 파일을 임의로 복사한 경우여서 Backup 어플의 초기 화면에 최신 백업 파일 목록에는 표시되지 않는다.
약간의 시간이 소요된 후 복원이 완료된다.
연락처나 캘린더 등은 이미 구글 서비스와 동기화가 되어 있어서 복원하기 이전에 새로운 폰에 동기화가 되어 있어서 큰 의미가 없지만, 문자메시지와 통화 기록 등까지 그대로 옮겨져서 새로운 폰을 이용하면서도 이전에 사용하던 폰의 경험을 그대로 이어져 갈 수 있게 되었다.
" 본 포스팅은 LG모바일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