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유튜브로 돈을 버는 방법 2편, 동영상 설정 및 수익 확인 본문

모바일과 인터넷

유튜브로 돈을 버는 방법 2편, 동영상 설정 및 수익 확인

명섭이 2012. 10. 8. 07:30

지난번 유튜브 동영상으로 돈을 벌기 위한 기본 설정을 알아보았다. 조건에 부합한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수익 창출을 위한 설정이 가능하다.

이번에는 수익 창출을 위한 동영상 설정 방법을 알아본다. 동영상 설정 방법이 여러 곳에 흩어져 있어서 오늘 설명하는 것이 전부가 아닐 수 있다.

 




동영상 수익 창출 기본 설정


내 프로필 아이콘 -> YouTube 설정 -> 기본설정에서 수익창출의 기본 설정을 할 수 있다. 수익 창출 설정을 완료한 후 처음 이 설정에 들어가면 '수익 창출 설정'에 체크가 되어 있지 않다. 기본 설정은 한번 설정하면 이후 모든 동영상에 적용되므로 한번 더 인지하도록 안내를 하기 위함이다.

본 페이지에서 수익 창출 설정에 체크하고, 처음 수익창출을 설정할 때 보였던 '오벌이 인비디오 광고'와 'TruView 인스트림 광고'에 모두 체크하였다. 설정하시는 분들 기호에 맞게 설정하면 된다.

 

 

수동으로 동영상 수익 창출 설정하기


동영상을 등록할 때의 화면을 보면 기본 정보 설정과 고급 설정 메뉴가 표시되고 어디에도 수익 창출에 관련된 메뉴가 없다. 그래서 기본설정을 따르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막상 업로드가 끝나고 보니 그렇지 않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수익창출 설정이 되어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도 현실이 되지 않았다. 유튜브는 저작권에 대해 깊게 생각하므로 새로 올린 파일에 대해서는 저작권 검토 등을 완료한 후에 '수익 창출' 동영상으로 구분 짓는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해당 동영상의 수정에 들어가면 '수익창출' 탭이 표시된다. 해당 탭을 클릭하면 처음 수익 창출 설정화면과 유사한 설정 화면이 표시된다. 수익 창출에 필요한 설정을 마친 후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한 후 [동영상 관리자] 화면에서 보면 해당 영상에 [$] 메뉴가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수익 확인하기


위와 같이 동영상을 설정한 후 많은 사람들이 동영상을 보다가 클릭하거나 광고 영상을 보게 되면 돈을 벌게 된다. 이제 얼마나 돈이 벌리는 지 궁금할 것이다. 우선 어디서 수익을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동영상관리자 -> 대시보드 우측의 동영상 조회수 영역을 클릭하거나 동영상관리자 -> 웹로그분석을 클릭하면 수익을 확인할 수 있다. 나는 수익 창출 설정을 막 마친 터라 아직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리고, 실시간으로 수익이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몇시간 또는 하루 정도가 지나야 결과를 알 수 있다.

 


수익보고서에는 예상 수익과 광고 실정 등을 확인할 수 있고, 기간별/콘텐츠별/지역별 수익을 확인할 수 있다. 지역별은 국가별이라 생각하는 것이 쉽다. 또한 재생 위치별 보고 및 해당 동영상 페이지로 유입된 경로(트래픽 소스) 등도 '웹로그 분석'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더 큰 수익을 기대한다면 살펴볼 것을 권한다.  이 외에도 '웹로그 분석'에서는 구독자/좋아요 및 싫어요/댓글/공유 등을 확인할 수 있으니 꼭 수익을 위해서가 아니라도 가끔은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유튜브 파트너가 되기  위한 필수 요구조건을 다시 한번 말한다.
  • 온라인 스트리밍에 적합한 동영상을 제작하는 제작자입니다.
  • 본인이 올린 모든 오디오 및 동영상 콘텐츠를 사용 및 유료화할 명시적 권한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 수천 명의 YouTube 사용자가 보는 동영상을 정기적으로 업로드하거나 온라인 DVD 판매와 같은 다른 방법으로 상업적 성공을 거둔 유명 동영상을 게시합니다.

수익 창출을 설정한 후 얼마나 많은 돈을 벌 수 있을까 하는 두근거림으로 자주 수익을 확인하는 분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실상은 무척이나 실망스러운 수익 또는 '0'에 가까운 수익을 거두게 될 것이다. 일반적인 클릭율이 노출 대비 1%가 채 안되기 때문에 1,000이상의 조회수가 있어야 몇번의 수익이 잡힐 것이고 그것은 무척이나 작은 금액이다. 하지만 1천 조회도 쉽지 않다. 

동영상으로 많은 사용자에게 노출하여 수익을 거두고자 한다면 다음 편에서 이야기할 조회 많이 받는 동영상 만들기 편을 참고하시길. 사실 나도 잘 몰라서 이제부터 그 방법을 찾아보려고 한다. 그래서 다음 편은 시간이 좀 걸릴 듯..^^;;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