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싸이가 유튜브로 돈을 번다? 유튜브로 돈을 버는 방법 1편, 기본 설정 본문

모바일과 인터넷

싸이가 유튜브로 돈을 번다? 유튜브로 돈을 버는 방법 1편, 기본 설정

명섭이 2012.10.07 16:35

유튜브는 수많은 사람들이 동영상을 올리고 그것이 모여서 세계 최대의 거대한 동영상 서비스가 되었다.

구글이 유튜브를 인수할 때 만 해도 ‘이것을 무엇에 쓸꼬?’ 하는 염려가 많았지만, 유튜브를 인수 후 동영상에 다양한 방식의 광고를 실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하여 현재는 구글의 훌륭한 수익원이 되고 있다. 

또한 유튜브가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의 표준이 되어가고 있다는 것도 중요한 점이다.

 




유튜브 광고 수익을 나누는 '파트너 프로그램'


동영상에 광고를 실을 수 있도록 개선한 후 SM, YG, JYP 등과 같이 컨텐츠를 보유한 회사들과 계약을 맺고 수익을 나누는 '파트너' 프로그램을 실시해 왔다. 싸이의 '강남스타일' 동영상 조회수가 수억 건에 이르니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한 수익도 상당하겠다.(YG가 대부분을 가졌겠지?) 이런 대박 동영상이 만들어지면 자연스럽게 구글도 많은 수익을 거두게 된다.

작년 5월 부터는 동영상을 올리는 사람에게 광고 수익을 나눠주는 '유튜브 사용자 파트너 프로그램'을 시작하였고 9월부터는 일반 사용자도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을 하였다.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사용자와 함께하는 '파트너 프로그램'은 올린 동영상에 광고를 실어서 누군가가 동영상을 볼 때 함께 보게 되는 광고의 수익을 나누는 방식이다. 즉, 광고주가 유튜브에 집행하는 광고 수익의 일부를 동영상 올린 사용자에게 돌려주는 방식이다.

얼마전 나에게 유튜브를 통한 수익을 창출하라는 메일이 한통 도착했다. 지금의 이 글을 쓰는 계기도 이 메일이다. 나는 그다지 유튜브를 자주 이용하는 편이 아닌데 왜 이런 메일이 왔을까 확인해보니 최근 업로드 한 동영상 중 1천번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동영상이 존재하고 저작권에 문제가 없으면 보내오는 메일이었다.

유튜브 동영상 하단에 텍스트나 이미지 형태로 나타나는 '오버레이 인비디오 광고'는 해당 광고를 클릭하면 수익이 발생하고, 본 동영상 전에 광고 영상이 나타나는 'TrueView 인스트림 광고'는 해당 동영상을 끝까지 보면 수익이 발생한다. 또한 유튜브 플레이 화면 우측과 동영상 추천목록 상단에 300x250의 디스플레이 광고가 표시되며 이것을 클릭하였을 경우에도 수익이 발생한다.

 

 

'파트너 프로그램' 설정 방법


유튜브 동영상으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내가 올린 동영상에 광고를 실어도 좋다는 '계약'과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모든 과정은 인터넷으로 진행되며 간단한 설정으로 완료가 된다. 단, 얻은 수익을 실제로 받으려면 애드센스 계정을 만들고  수령을 위한 설정을 해야 한다.

유튜브에 로그인한 후 우측 상단의 내 프로필 아이콘이 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여러 메뉴가 표시된다. 이 중에서 'YouTube 설정' 메뉴를 클릭하여 수익 창출을 위한 설정을 시작한다.

'YouTube 설정' 화면에  들어가서 좌측의 '수익 창출'이라는 메뉴를 클릭한다. 수익창출 설정 전에는 위와 같이 [계정에서 수익창출] 이라는 버튼이 보인다. 해당 버튼을 클릭한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수익 창출 계약에 동의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약관 동의 하단 3가지 체크 항목 중 '허위로 수익을 늘리기 위해 Google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게재 중인 내 Google 광고를 클릭하지 않을 것에 동의합니다.' '충분한 권한을 보유하지 않은 콘텐츠를 수익 창출 대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라는 곳에 별도로 체크하도록 한 것이 눈에 띈다.

구글은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 뿐 만 아니라 유튜브 동영상을 통한 수익에도 '부정 클릭'과 '저작권'에 대해 무척 엄격하게 관리를 한다. 그도 그럴 것이 이 부분에 문제가 생기면 광고주를 유치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용자와의 계약 시에 '부정으로 동영상 내의 광고를 클릭하지 않을 것이며, 저작권에 문제가 없는 동영상을 업로드하겠다'라는 것에 동의하라는 별도의 항목을 두고 있는 것이다.


참고로 부정 클릭이 발각되거나 의심되는 경우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고 구글은 거둔 수익을 몰수하고 계정과의 계약을 해지한다. 이 때 어떠한 양보도 없기 때문에 무척 주의가 필요하다. 다른 사람에게 광고를 클릭해 달라고 했다가 해지되는 경우도 많으니 주의하시길.

동영상에 어떠한 광고를 실을 것인지 설정하는 화면이다. '오버레이 인비디오 광고'는 동영상 하단에 이미지나 텍스트 박스를 이용하는 광고로 클릭하여야 수익을 거둘 수 있다. 'TrueView 인스트림 광고'는 동영상 재생 전에 광고 동영상이 먼저 나오는 것으로 광고 동영상을 끝까지 봐야 수익이 발생하는 광고다. 나는 둘 다 체크하였다. 

간단한 설정을 한 후 [수익 창출]을 클릭하여 과정을 마치니 위와 같이 [동영상 67개에 대해 수익 창출 설정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수익 창출 과정이 완려되었고 기존 업로드한 동영상 중에서 광고를 실을 수 있는 영상에 모두 적용하였다는 메시지이다.

동영상관리자의 '올린 동영상' 메뉴에 들어가보니 '저작권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고, 제목에 영어가 포함되어 있고, 최신의 동영상에 [$]와 유사한 아이콘이 추가되어 있었다.

메일에도 수익 창출을 위한 설정이 완료되었다는 메일이 도착해 있다. 이젠 누군가가 내 동영상을 많이 봐 주기를 기다리면 된다.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많은 수익을 거두기는 어렵다. 내가 직접 만들어야하고, 백그라운드에도 저작권 문제가 없는 음악을 삽입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그래도 내가 올린 동영상에 광고를 실을 수 있고 그 광고를 통해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이 재미있다. 혹시 내가 촬영한 영상이 대박이 난다면? ^^

다음편에는 동영상 개별 설정과 애드센스로 수익을 받는 방법 등을 설명한다. 애드센스 기준으로 보면 100달러가 되어야 만 금액을 수령할 수 있다. 광고를 싣는 설정과 수익을 받는 설정은 별개이며, 수익을 받는 설정은 언제하더라도 누적된 금액을 받을 수 있으므로 먼저 설정하지 않았다고 염려할 필요는 없다.


7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