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뷰가 ICS 업그레이드를 실시한다. 출시된 지 오래되지 않아서 ICS로 OS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좋고, 또한 업그레이드에 퀵메노, 노트북, 키패드 등의 기능 향상과 퀵보이스를 추가로 제공하는 밸류팩을 포함했다는 것이 더욱 매력적이다.
옵티머스뷰를 비롯한 최근 출시되는 LG전자 스마트폰에는 폰에서 직접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Easy Up(시스템 업데이트)'을 제공한다. 하지만, ICS와 같은 대규모 업그레이드는 폰에서는 되지 않고, LG전자에서 제공하는 'LGMobile Support Tool'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 'LGMobile Support Tool'을 이용한 업그레이드 방법
'LGMobile Support Tool'이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실행하여 사용하면 되고, 아직 설치 전이라면 위 링크에서 적당한 곳에 가서 '폰 업그레이드' 영역의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설치하여 사용하면 된다.
'LGMobile Support Tool'의 하단의 '업그레이드 시작하기'가 활성화되면 업그레이드가 있다는 것이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몇가지를 물은 후 업그레이드가 시작된다. 폰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PC와 USB케이블로 연결한 후 'LGMobile Support Tool'을 실행하면 스마트폰을 인식하면서 작업을 시작한다.
스마트폰과의 연결 상태 등을 확인하고, 약 500~500MB 가량의 업그레이드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폰을 업그레이드하게 된다. 문제가 없다면 전체 시간은 약 15분 가량이 소요된다. 만약 도중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안내하는 데로 따라하면 문제는 대부분 해결된다.
■ 옵티머스뷰 밸류팩, 퀵보이스 및 업그레이드 소개
옵티머스뷰 및 프라다폰 3.0에 적용되는 밸류팩은 앱의 버전 업 정도가 아닌 노트, 메모, 키보드 등의 기능 개선 및 퀵보이스(아이폰의 시리와 같은)라는 놀라운 음성인식 기능까지 추가되어 새로운 폰이라는 느낌을 가질 수 있게 한다.
퀵메모 기능은 최근 출시하는 LG전자 스마트폰에 탑재된 기능으로 특히 옵티머스뷰의 경우 상단에 있는 퀵메모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화면에 메모를 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다. 툴바 숨김 기능과 Undo/Redo 기능, 공유 기능 등이 있어 마치 모바일 오피스를 사용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메모할 때의 부드러움은 물론이고, 공유 기능에 메모앱과 추가되어 편리하고, 웹페이지에 메모한 후 공유하면 해당 웹페이지의 URL이 함께 공유되어 편리함을 더했다.
노트북 어플은 옵티머스뷰의 기본 어플로써 손필기로 메모를 하고 공유를 할 수 있는 재미있는 어플이다. 회의 때도 이용하고 잠깐 잠깐 메모할 때도 자주 이용하는 나의 필수 어플이지만 몇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그런 것이 이번에 업그레이드되면서 모두 사라지게 되었다.
노트북 어플에서 기본 제공되는 커버의 종류가 늘었을 뿐 아니라 내 사진을 이용하여 커버를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스티커 기능이 추가되어 더욱 아기자기한 노트로써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단의 페이지 표시 부분을 터치하면 각 페이지가 파워포인트의 노트와 같이 비쥬얼하게 표시되어 이동하기가 쉽게 되어 있고, 여기에 페이지를 이동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폰의 메뉴키를 터치하면 페이지 북마크 및 페이지 복사 등의 기능이 추가되었다.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이 만든 노트를 PDF로 저장하는 기능이다. 노트를 '내보내기' 하면 그냥 이미지로 만 전송할 수 있어서 아쉬움이 많았는데 이젠 PC로 전송하거나 다른 스마트폰으로도 전송이 가능하여 보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밸류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퀵보이스 기능이다. 퀵보이스는 애플의 시리(siri), 갤럭시S의 S보이스 등과 같은 대화형 음성인식 지능 서비스이다. 위 동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다른 영상이 1분 남짓 시간이면 설명이 되는 것과 달리 퀵보이스는 3분을 넘는 시간을 할애하여 설명하고 있다.
퀵보이스는 폰 기능을 음성으로 명령하고, 음성 검색, 채팅 등 다양한 기능을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아주 좋은 서비스이다. S보이스와 퀵보이스를 테스트해 본 지인에 따르면 퀵보이스가 훨씬 똑똑하다는 평을 내렸을 만큼 LG전자가 많은 공을 들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퀵보이스를 실행하는 방법은 옵티머스뷰 상단의 '퀵메모'키를 길게 누르면 된다. 위 동영상을 보면 단지 명령을 받아주는 정도가 아니라 폰의 각종 기능과 연결하여 실제 결과를 적합한 어플의 실행결과 화면으로 보여주어 무척 편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LG전자가 제대로 한방을 노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밸류팩에서 참 착한 기능은 키패드의 위치 이동이다. 옵티머스뷰의 가로폭이 커서 꼭 두손으로 만 키보드를 눌러야 했는데 키보드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몰아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한손으로도 키 입력이 가능하게 한 것이다. 패턴잠금 기능도 한쪽으로 밀어서 한손으로 잠금을 풀 수 있게 한것도 그렇다.
이번 밸류팩에서는 가로폭이 넓은 것이 편리한 것임을 강조한 것이 또하나의 특징이다. 하단 바로가기 영역에 7개까지 아이콘을 추가할 수 있게 하여 가로폭이 넓다는 것이 더 좋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게 했고, 상단의 알림창에 원하는 만큼의 아이콘을 배치할 수 있게 한 것 또한 그렇다.
본 업그레이드는 6월 30일부터 옵티머스뷰, 프라다폰 3.0 을 대상으로 실시한다.(모델: 옵티머스 뷰(LG-F100L / LG-F100S, PRADA 3.0 ( LG-SU540 / LG-5400 / LG-KU5400) 지금 현재까지 LG-F100S 모델은 업그레이드가 올라와 있지 않지만 곧 가능해질 것이다. 이번 ICS 업그레이드는 그 자체로도 기대가 되지만 밸류팩 때문에 어느때보다도 더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