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옵티머스LTE 5GHz Wi-Fi 동시 지원, 똑똑한 네트워크 사용법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옵티머스LTE 5GHz Wi-Fi 동시 지원, 똑똑한 네트워크 사용법

명섭이 2011. 11. 8. 06:24

 


스마트폰을 선두로 인터넷이 가능한 모바일 기기가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가운데 얼마전부터 시작된 4G LTE 이동통신은 통신 속도까지 개선되어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더욱 다양한 활용에 기대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좋아진 통신 환경은 무척 반갑지만 이것을 제대로 활용하기 힘들게 하는 SKT 등 이동통신사의 다운로드 용량 제한적인 데이터 요금제는 아쉬움을 넘어 상실감을 갖게 한다.

아무리 LTE가 가능한 스마트폰이라 하더라도 제한적인 데이터 다운로드 용량 문제로 무제한 요금제가 가능한 3G 스마트폰보다 WiFi를 통한 인터넷 사용은 더욱 많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LG 옵티머스LTE는 많이 사용하는 2.4GHz와 5GHz 듀얼 밴드 지원으로 WiFi 이용이 훨씬 수월하고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여 편리하게 WiFi를 이용할 수 있다.



옵티머스LTE의 5GHz와 2.4GHz 듀얼 밴드 지원


무선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어딜가나 WiFi 로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수많은 무선공유기가 잡힌다. 하지만 접속을 해도 속도가 느리거나 상태가 불량하여 이용에 애를 먹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워낙 많은 무선공유기 들이 존재하여 서로 간에 간섭을 일으키고, 특히 개방되어 있는 2.4GHz 대역을 이용하혀 통신하기 때문에 더욱 문제가 크다. 2.4GHz 대역은 무선인터넷 뿐 만 아니라 전자렌지, 블루투스 등 다양한 기기들이 함께 이용하므로 속도를 보장받기가 어렵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직 사용하는 기기가 적은 5GHz 대역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무선공유기 만 5GHz를 지원한다하여 아무 기기나 5GHz로 접속할 수 있는 것이다. AP에 접속하려는 기기도 5GHz가 지원해야 하며, 옵티머스LTE는 이런 5GHz와 2.4GHz를 모두 지원하여 원활한 무선인터넷의 이용이 가능해진 것이다.

옵티머스LTE로 어딘가에서 WiFi로 인터넷을 이용하려고 할 때 접속가능한 AP 목록을 잘 살펴보시라. 위의 이미지와 같이 [5GHz] 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이 있다면 그것에 접속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옵티머스LTE의 똑똑해진 네트워크 설정


옵티머스LTE의 네트워크 설정 메뉴에 가면 이전의 스마트폰에서는 보기 힘든 여러가지 메뉴와 안내 화면을 볼 수 있다. 좀 복잡해 보이기는 하지만 잘 살피면 좀 더 편리하게 WiFi를 통한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접속이 안될 AP는 접속 목록에서 제외한다.

옵티머스LTE의 Wifi를 켜면 자동으로 Samrt Wi-Fi CM이 실행되면서 접속할 수 있는 AP 목록이 뜬다. 그 때 위의 그림 중 좌측에 보이는 것과 같이 'KT, LG U+의 무선랜을 사용하려면 설정하라'라는 안내를 볼 수 있다. 이것은 어차피 KT나 LG U+에서 운영하는 무선인터넷에는 접속이 되지 않으므로 목록에 보여주지 않는 것이다.(SKT용 옵티머스LTE) 위의 안내대로 '검색 제외 리스트 설정' 메뉴에서 다시 풀 수도 있다.


특정 위치, 특정 시간에 자동으로 Wi-Fi 켜기

위에도 언급했듯이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없다보니 자연스레 WiFi를 자주 이용하게 된다. 하지만, AP접속 상태 불량 등 불안정할 때가 많아서 불편한 경우가 많다.

즐겨찾는 Wi-Fi 지점 설정은 집이나 회사 등 안정적으로 Wi-Fi의 이용이 가능한 장소를 등록해 두면 그 장소에 도착했을 때 자동으로 Wi-Fi가 켜져서 안정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다. 현재 위치를 등록하거나 지도에서 위치를 설택하면 주소와 위도/경도가 등록된다.

장소와 함께 이용하면 좋은 또 하나의 기능이 즐겨찾는 Wi-Fi 시간 설정이다. 설정한 시간에 Wi-Fi가 시작되고 종료되므로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더불어 고정 IP 사용 기능도 필요한 경우에는 도움이 되는 네트워크 설정 기능이다.



옵티머스LTE의 다양한 네트워크 활용법


Wi-Fi Direct는 블루투스와 유사한 기능으로 Wi-Fi를 이용하여 고속 통신이 가능한 기능이다. 얼마전부터 출시되는 스마트폰에는 기본 옵션으로 포함되고 있으며, Wi-Fi가 지원되는 기기 간에 P2P로 파일이나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어서 앞으로 더욱 다양한 기기에서 지원될 전망이다. 

이미 스마트폰의 기본 기능으로 자리잡은 Wi-Fi핫스팟과 USB테더링도 편리한 기능이다. Wi-Fi 핫스팟은 스마트폰의 이동통신망(3G 또는 4G)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을 무선AP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USB테더링은 노트북 등에 스마트폰을 USB로 연결하여 Wi-Fi 핫스팟과 마찬가지로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인터넷을 이용하는 기능이다. 전화가 되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타 기기에서 인터넷 이용이 가능해지므로 무척 편리하다.

VPN은 가상서설망으로 불리는 기능으로 하나의 네트워크 안에서 외부에 드러나지 않게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해 폐쇄형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이다. 많이 이용하는 기능은 아니지만 필요한 분에게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NFC는 근거리 통신으로, 스마트폰으로 전자지불을 하거나 교통카드로 이용하기도 한다. 지금은 NFC를 지원하는 기기가 많지 않지만 곧 다양한 곳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