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무료웹하드 `다음클라우드`에서 파일이 삭제되었을 때 복구 방법 본문

모바일과 인터넷

무료웹하드 `다음클라우드`에서 파일이 삭제되었을 때 복구 방법

명섭이 2011. 4. 29. 15:51


다음에서 제공하는 무료웹하드 서비스인 '다음클라우드'는 20GB의 용량을 무료로 제공하고 제한없는 업로드 용량과 친구와의 공유, 그리고 PC싱크 기능이 훌륭하여 이동중 사용하는 파일을 담아두고 아주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다.


나는 아래 그림과 같이 집과 사무실의  PC, 그리고 노트북에 다음클라우드의 파일을 싱크하여 어디서나 원하는 파일을 열어서 작업을 하고 있다.


사무실 PC에는 외장하드에 싱크해두었는데 잊고 외장하드를 가지고 나오지 않아서 어쩔 수 없이 다음클라우드의 파일을 PC의 다른 폴더에  싱크해야 만 하는 일이 발생했다.


다음클라우드 PC싱크 폴더를 변경한 후 모든 파일이 삭제되다.


다음클라우드의 폴더위치를 바꾸는 것은 간단한다. 트레이의 '다음클라우드' 아이콘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환경설정] 메뉴가 보인다. [환경설정]에서 원하는 위치로 폴더를 변경하면 된다. 그렇게 폴더 위치를 변경하니 PC에 설치된 다음클라우드 프로그램이 열심히 파일을 전송받으며 싱크를 한다.

싱크가 끝났다는 메시지를 본 후 변경한 폴더에 가보니 해당 폴더에 넣어 둔 파일 외에 아무것도 없다.  혹시나해서 웹의 다음클라우드에 가보니 거기에도 아무것도 없다. 대략 난감...


물론 집에 있는 PC에도 싱크된 파일이 있기 때문에 그리 걱정되진 않지만 당장이 문제였다. 이렇게 삭제된 이유를 생각해보니 새로 지정된 폴더에 하나의 폴더가 존재했고, 싱크 프로그램은 그 폴더를 기준으로 웹과 PC의 싱크를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니까 PC 폴더의 정보 만 남기고 다른 것은 모조리 날려 버린 것이다.


다음클라우드 웹의 휴지통에서 모든 파일 복구


난감하긴 했지만 다음클라우드는 삭제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들은 것이 생각났다. 이미 PC에서는 살릴 길이 없으니 웹을 보았다. [휴지통]을 살펴보니 삭제된 모든 파일이 있었다.


[휴지통]에는 이전에 실수로 만들어졌던 폴더들(새폴더...)까지 모두 있었고 그런 것들을 제외하고 선택한 후 상단의 [복원하기]를 클릭했다. 깨끗하게 복원이 되었고, PC에서는 새롭게 싱크를 시작하고 있다. 휴~


삭제되었다는 것이 어이없지만, 다행히도 복구하는 기능이 좋아서 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다음클라우드를 한달 가량 사용하다보니 이런저런 자잘한 버그들이 있지만 하루가 멀다하고 업데이트가 되는 것을 보면 얼마지나지 않아 지금보다 안정적인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모바일 버전도 하루 빨리 나와서 모바일싱크까지 제공해 주면 더욱 좋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