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페이스북] 페이스북 그룹. 쉬운 사용법과 주의해야 할 사항 본문

페이스북과 소셜웹

[페이스북] 페이스북 그룹. 쉬운 사용법과 주의해야 할 사항

명섭이 2011. 4. 17. 08:31

페이스북는 각각의 페이지로 구성된다. 기본적으로 페이지스북에 가입하면 자신의 페이지가 주어지고, 기업 홍보용이나 연예인의 팬들이 만드는 팬페이지가 있다.

이런 페이지에 자신의 이야기나 친구의 이야기가 담기고, 서로 댓글/사진/링크 등을 올릴 수 있게 된다. 이런 페이지와는 별개로 '주제에 의한 이야기 마당'을 만들 수 있는 '그룹'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그룹과는 조금 다른 부분이 있어서 소개하려고 한다.

 

 


일반적으로 그룹이라고 하면 한가지의 주제나 목적에 맞는 여러 사람의 모임을 생각할 것이다. 기본적으로 페이스북의 그룹과 그와 같다. 자유롭게 생성할 수 있고, 페이스북 친구이면 누구나 초대할 수 있고, 비밀 운영이 가능하여 팬 페이지로 운영하기엔 대단치 않은 모임을 그룹으로 대신할 수 있다.

 

페이스북의 그룹은 가입하는 방법이나 탈퇴, 그리고 재가입 등이 일반적인 인터넷의 그룹 과는 조금 다르다. 또한, 알림 방식이 과격(?)하여 주의하지 않으면 이메일 테러를 당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수많은 사용자가 가입되어 있는 페이스북이니만큼 잘 만 이용하면 훌륭한 커뮤니케이션 또는 마케팅 툴로 이용할 수 있다. 아래의 가입과 탈퇴, 그리고 [설정관리]를 알고 사용하면 좋은 환경에서 페이스북 그룹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페이스북에 그룹을 생성하는 것은 게시판에 글 하나 남기는 것보다 더 쉽다. 그룹 이름을 입력하고 그룹을 표시하는 아이콘 선택하고, 정보 공개 설정을 하면 그룹이 만들어진다.

 


그룹의 개인 정보 설정
  • 공개 : 그룹과 그룹의 멤버, 그리고 그룹에 게시되는 글이 모두 전체 공개된다.
  • 비공개 : 그룹과 그룹 멤버는 전체 공개되지만, 게시글은 비공개된다.
  • 비밀 : 그룹과 그룹 멤버, 그리고 그룹에 게시되는 글 모두 그룹 멤버에게 만 공개된다.

일반적으로 그룹의 개인정보는 [비공개]로 설정한다. [공개]로 설명하여 그룹에 작성하는 글이 내 담벼락에도 표시되므로 곤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의 그룹이 독톡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그룹의 가입이다. 누군가가 나를 그룹에 초대하면 내가 승인해야 그룹에 가입된다고 생각하지만, 페이스북의 그룹은 그룹 맴버가 나를 초대하면 내가 즉시 그 그룹의 맴버가 된다. 즉, 나도 모르게 내가 어딘가에 가입이 되 버리는 것이다. 가입된 것을 모르고 있다가 페이스북의 좌측 그룹 영역에 낯선 그룹이 있는 것을 보거나, 해당 그룹에 올라오는 글이 이메일로 전달되면 그제서야 새로운 그룹에 가입되었다는 것을 아는 경우가 많다.

위에 빨간색 박스 영역이 그룹이 표시되는 영역이다. 최근에 이용한 그룹이 먼저 표시되며 자주 이용하지 않는 그룹은 [더 보기]를 클릭해야 볼 수 있다. 표시 여부는 그룹별로 [설정관리]에서 설정할 수 있다.

 

대부분은 친구가 그룹에 추가하여 가입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직접 그룹에 방문하여 [그룹 가입 신청]을 할 수 있다. 문제가 없다면 가입을 승인해 줄 것이다. 

해당 그룹에서 탈퇴하는 것은 간단하다. 그룹 우측의 [그룹 탈퇴]를 클릭하면 간단한 안내가 표시되고 바로 탈퇴가 된다. 누군가가 원하지 않는 그룹에 가입시켰다면 바로 탈퇴~

 

안내에도 있듯이 [그룹 탈퇴]를 하면 친구가 해당 그룹에 다시 추가할 수 없다. [그룹 탈퇴]를 한 사람이 다시 가입을 원하는 경우에도 [그룹 가입 신청]을 해야 만 가입이 가능하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내가 가입된 그룹에 친구를 추가하는 것은 간단하며, 임의로 가입시킬 수가 있다. 왜 이런 방법을 취했을까 생각해보니 '해당 그룹의 활성화를 먼저 생각한 것'이 아닌가 생각했다.

 

내가 맴버로 있는 그룹에 접속하면 우측에 [그룹에 친구들 추가]라는 메뉴가 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고나서 친구 닉네임의 일부를 넣으면 위와 같이 검색이 되어 표시한다. 그 중 원하는 친구를 선택한 후 [추가]하면 즉시 해당 그룹의 맴버가 된다. 즉시 가입이 되므로 아무 그룹이나 친구를 여기저기 가입시키면 친구와의 우정이 깨질 수도 있으니 유의하시길~!



페이스북은 엄청나게 많은 설정사항 들이 있다. 대부분 사용자는 그냥 무시하고 사용하지만 조금 만 주의를 기울이면 더욱 편리하게 페이스북을 이용할 수 있다. 페이스북의 그룹도 알림에 대한 설정이 있다.

그룹의 설정 관리는 알림 메일 받는 범위와, 그룹을 내 페이지에 어떻게 표시하느냐, 채팅 메시지 받기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다음의 경우 알림 받기의 설정

  • 맴버 중 한명이 게시물 또는 댓글을 남겼을 때
  • 멤버 중 한명이 게시물을 올렸을 때
  • 친구가 게시물을 올렸을 때
  • 내가 구독하는 게시물 만

이 그룹을 홈페이지에 표시 설정

  • 언제나 : 항상 표시한다
  • 가끔 : 자주 방문하는 순서로 그룹을 표시한다.
  • 표시 안하기 : 좌측의 메뉴로 표시되지 않는다. 공개하기 곤란한 그룹은 이것으로 설정하면 되겠다.

활동이 왕성한 그룹에 가입되어 있으면서 이러한 설정을 하지 않을 경우, 이메일을 폭탄을 맞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 글을 쓰는 목적 중 하나가 [그룹 설정]을 제대로 알기 바라는 마음에서이다.

 

페이스북 그룹에 올라오는 모든 글이 이메일로 전달되는 모습


세계 최대의 가입자를 자랑하는 페이스북, 국내 사용자도 올해는 엄청나게 늘 것으로 생각된다. 그런 만큼 페이스북을 이용하면 국내외 친구들과 손쉽게 교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무분별하게 친구를 맺고 그룹에 가입하면 그 만큼 정신이 없어지고 할일이 많아진다. 특히 그룹이 그렇다. 조금 만 더 알고 사용하면 그 만큼 좋은 툴로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