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윤핵관 누구? 이슈는? - 빅데이터분석 본문

빅데이터 분석&리포트

윤핵관 누구? 이슈는? - 빅데이터분석

명섭이 2021. 12. 13. 23:14

빅데이터 분석으로 본 '윤석열 핵심 관계자' 인물과 이슈

'윤석열 핵심 관계자'의 줄임말인 '윤핵관'은 지난달 11월 25일 TBS <신장식의 신장개업>에서 처음 사용한 듯 하다. 이전에 '당 핵심 관계자'를 '당핵관'이라고 불렀던 것을 응용하여 만든 용어다.

해당 단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선실세'와 비교되며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이 되고 있다. 윤석열 후보를 망칠 수 있는 측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윤핵관' 언급량 추이

'윤핵관'에 대한 언급은 11월 25일을 시작으로 12월 3일 '윤석열-이준석, 울산 만찬'에 정점을 찍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잠행 3일째 윤석열 후보와의 만남 때문이다. 이준석 대표의 잠행 이유 중 하나가 윤핵관 이라는 의견이 있어서 함께 언급된 것이다.

12월 3일 이후 '윤핵관' 언급은 줄어들고 있지만 또다시 이슈가 될 가능성은 매우 큰 이슈다.

 

'윤핵관' 연관 키워드(동시 언급)

처음 언급이 시작된 11월 25일~12월 12일까지 '윤핵관'으로 언금된 유스/블로그/카페 분석을 진행했다. 당연히 주체가 되는 '윤석열' 키워드가 가장 언급이 높고 그 다음으로 이준석, 김종인 등이 다수 언급되었다.

그리고, 갈등, 파리떼, 장제원, 문고리, 사리사욕, 구태, 필패 등 부정적인 키워드가 다수 위치해 있다. 반면 긍정적인 키워드는 그다지 보이지 않는다.

 

'윤핵관' 동시 언급 인물

'윤핵관'과 동시에 언급된 인물을 보자. 엎서 말한 3인을 제외하면, 김병준, 이재명, 김재원, 윤건영, 노재승, 김건희, 장제원, 박찬수, 장성민, 김현정, 권성동, 추미애, 김어준 등의 이름이 함께 언급되었다. 그 중에서 더불어민주당 관련 인사를 제외하고 보면 '윤핵관'에 해당하는 인물이 구분되어 볼 수가 있다.

 

네이버 윤핵관 자동완성검색어

네이버 검색의 '윤핵관' 연관 키워드를 보면 위에 언급된 인물 중 장성민, 장제원 2명의 인물이 보이기도 한다.

 

'윤핵관' 관련 이슈 키워드

'윤핵관' 관련 이슈를 보면, 이준석 대표의 언급에 포함된 부하, 잠행, 대상포진, 레이저제모 등 키워드 언급이 높게 나타난다. 즉, 이준석 대표가 '윤핵관'에 대해 직접적으로 부정적 의견을 냈기 때문이다. 

윤핵관을 이재명 후보에 빗대어 '이핵관'이란 언급이 눈에 띄고, 이준석 대표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_^p' 의미가 '그들에게 백기를 든 것'이라고 한 말이 회자가 되며 '백기'도 연관 키워드로 등장했다.

윤석열 후보는 '윤핵관'은 없다라고 말하지만 이번 분석을 보거나, 이에 반응하는 이준석 대표 등의 행동으로 볼 때 분명 '윤핵관'은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 이슈가 이번 대선에서 어떤 작용을 할 지 지켜보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