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에 신용 카드 포인트 확인하고 현금화하는 쉬운 방법
내가 사용하는 여러 신용카드의 포인트가 얼마인지 알고 있는가? 주로 사용하는 카드의 포인트도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렇게 잘 알지 못하고 흩어져 있는 카드 포인트를 통합해서 확인하고 현금화할 수 있는 방법이 열렸다.
금융위원회는 1월 5일부터 '여신금융협회 포인트 통합조회 홈페이지'(바로가기)와 애플리케이션(앱, 바로가기) 또는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앱'(바로가기)을 통해 모든 카드사의 포인트를 통합 조회하고 본인 소유의 은행 계좌로 이체하여 현금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 및 현금화 실시
무엇보다 인증 만 하면 간편하게 숨어 있는 각종 카드 포인트를 찾을 수 있고, 현금으로 입급 받을 수 있어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용 가능한 카드는 신한·삼성·현대·롯데·우리·KB국민·하나·비씨 등 8개 전업카드사와 농협·씨티·우체국 등 3개 겸영카드사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모두 가능하며, 카드 포인트를 현금과 일대일로 교환하여 현금으로 이체 받을 수 있다.
신용 카드 통합 조회 방법
카드 포인트를 현금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신용 카드 통합 조회를 해야 한다. 어카운드인포 앱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를 들어가면 먼저 위임장 동의를 해야 한다. 동의일로부터 1년간 유지되며 원치 않을 때는 동의를 철회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위임장 동의를 하고 나니 내가 소유하고 있는 모든 카드의 정보가 주르룩 나타난다. 각 카드사가 표시되고 해당 카드사의 카드 갯수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내가 카드 9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정 카드사를 터치하면 해당 카드사에서 발급한 여러개의 카드와 다음달 청구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카드 포인트 현금화 방법
어카운트인포 앱의 카드 메뉴 상단우측에 '포인트 현금화' 메뉴를 터치하면 원하는 카드의 포인트를 현금으로 입금받을 수 있다.
먼저 상단의 '포인트' 메뉴를 터치하면 위와 같이 각 카드사의 포인트가 나타난다. 이 화면을 보면 생각지도 않았던 카드에 상당한 포인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기도 한다. 이런 포인트를 현금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카드 화면의 '포인트 현금화' 메뉴를 누르면 위와 같이 안내 및 주의사항이 니타난다.
'현대카드 M-포인트'는 조회와 현금화가 되지 않으며, 현대카드 사이트에서 H-Coin으로 전환하면 현금으로 신청할 수 있다. 차량을 구입하거나 하면 생기는 블루맴버스 포인트도 현금화할 수 없다.
카드 포인트를 확인하고 화면의 [한번에 신청하기]를 터치한다. 또는 특정 포인트 만 선택하면 단일 카드 포인트 만 현금 신청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KB국민카드 포인트리 포인트는 지마켓 등 쇼핑몰에서 자주 사용하여 현금화 신청을 하지 않았다.
포인트를 현금으로 입금받을 은행 계좌를 선택한다. 직접입력을 선택하면 이체받을 은행을 수동으로 입력할 수 있다.
주말이라 그런 지 카드 목록에서 포인트 조회를 실패하는 경우도 있다.
간단하게 카드 포인트 현금화 신청이 완료되었다. 신청한 포인트는 즉지 차감되고, 각 카드사에서는 실시간 또느 익일 영업일 내에 지정한 계좌로 입금한다고 한다. 신청한 날이 주말이니 내일 중에 입금될 것으로 보인다.
신청한 내용도 확인이 가능하다. 어카운드인포 앱의 우측 하단의 [더보기]를 누르면 위와 같이 다양한 메뉴가 나타난다. 여기서 [처리결과조회]를 터치한다.
여러가지 신청 내역 중 '포인트현금화신청'을 터치한다.
조금 전 신청한 내역이 나타난다. 현금화 신청은 각 카드사 별로 1일 1회 만 신청이 가능하다. 카드 포인트가 빈번하게 쌓이는 일이 없으니 사용에는 문제가 없겠다.
아직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은 분이라면 꼭 이용하길 바란다. 어쩌면 모르고 사라져버릴 수 있는 카드 포인트가 뜻밖의 보너스가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