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드라이브 · 네이버클라우드, 삭제된 파일 복구 방법
어쩐일인지 얼마전부터 PC의 파일이 대량으로 사라지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클라우드로 사용하는 MS 원드라이브와 네이버 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이 삭제되어 깜짝 놀라 각 클라우드의 복구 기능을 이용해서 복구를 했다. 하지만, 백업해 두었던 사진 및 예전 업무 파일이 모두 사리진 것을 오늘에야 알았다.
바이러스 및 해킹 검사를 했는데 별 것이 발견되지 않았고, 아래의 프로그램 들이 의심스러워서 삭제하고 난 후 더이상 파일 삭제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 파일 삭제 의심 프로그램
- uTorrent(토렌토 다운로드 프로그램)
- 나브킹덤(네비 업데이트 프로그램)
위 두개 프로그램이 상시 실행되고 있었고, 특히 파일을 지속적으로 다운로드 한다는 점에서 의심을 했다. 다행스럽게 두개 프로그램 모두 삭제 후 삭제 현상은 일어나지 않았다.
'원드라이브' 삭제 파일 복구 방법
'원드라이브'는 대량으로 파일이 삭제되는 경우, '정말로 파일을 클라우드에서 삭제할 것인가?' 묻는 옵션이 있어서 '아니오'를 하는 경우 자동 복구를 한다.
즉, 한두개 파일이 아니라 이번과 같이 다수의 파일이 삭제되는 경우 '아니오' 만 하면 클라우드의 파일이 다시 PC로 복제를 한다. 다만 이때 '예'를 누르면 클라우드의 파일까지 모두 삭제가 되니 조심해야 한다.
이때 복구된 파일을 다시 클라우드에서 확인을 하고 필요한 경우 파일을 다운로드하기 때문에 시간이 꽤 소요된다.
만약 실수로 '예'를 눌렀다면 바로 원드라이브의 휴지통에 가서 삭제된 파일을 복구한다.
'네이버 클라우드' 삭제 파일 복구 방법
'네이버 클라우드'는 PC에 드라이브로 인식해 두기 때문에 PC에서 삭제되면 클라우드의 파일이 함께 삭제된다. 즉 동기화되어 있는 것이다.
다행히도 '네이버 클라우드'는 삭제된 파일을 일정 기간 휴지통에 보관을 해 준다.
네이버클라우드의 휴지통에서 특정 파일을 클릭하면 '복구' 메뉴가 나타난다. 파일의 경우 다수 파일을 한번에 복구할 수 있고, 폴더는 한개씩 복구해야 한다.
우선은 파일을 모두 복구한다. 파일을 복구할 때 해당하는 폴더가 없으면 자동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파일을 모두 복구하고나면 삭제된 폴더는 거의 모두가 복구되어 있다.
이번 파일 삭제 경험을 하고나니 클라우드의 장점 하나를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