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카메라 삼각대 추천 'X-522S', 삼각대 구매 시 고려할 가격·휴대셩·편리성 갖춰. 본문

스마트 카메라 리뷰

카메라 삼각대 추천 'X-522S', 삼각대 구매 시 고려할 가격·휴대셩·편리성 갖춰.

명섭이 2018. 4. 23. 07:00

JUSINO X-522S, 카메라 삼각대 구매할 떄 고려할 점

얼마전 개최했던 서울국제사진영상전(P&I 2018)에서 여러가지 흥미로운 제품을 만날 수 있었다.

그런 전시회에 가면 사고 싶은 욕구가 폭발을 하게 되는데 억누르고 누르다 결국 구매한 한가지가 카메라 삼각대 'JUSINO X-522S' 제품이다.

카메라 삼각대가 하나 있긴 하지만 아주 오래전 제품이고 사용이 불편해서 새로 제품을 구매하고 싶었고, 이 제품이 원하는 몇가지를 충족해 줘서 지르고 말았다.

서울국제사진영상전 흥미로운 기기, 유튜버를 위한 7가지 추천 제품

 

카메라 삼각대 JUSINO X-522S 간단 소개

'X-522S' 카메라 삼각대는 중국 기업인 주시노(JUSINO) 사의 제품이다. 한손으로 들어도 무리가 없는 700g 가량의 무게이며, 접었을 때 팔뚝 길이 정도인 29cm 밖에 되지 않아서 가방에 넣어 다니기 좋다.

삼각대 다리를 역방향으로 접을 수 있는 트레블러형으로 5kg 까지의 카메라 하중을 견딘다고 표기되어 있다. 트레블러형은 휴대에 강점이 있지만 지지하는 힘은 다소 떨어진다는 것은 생각할 필요가 있다.

 

다리를 펼치고 고정하는 방식은 간단하게 돌리면 되는 트위스트 방식의 스피드락 잠금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접혀 있을 때 한번에 여러개 섹션을 한번에 돌려서 뺄 수 있어서 매우 빠르게 설치할 수 있다.

 

수평계, 후크 형식의 카운터웨이트 등 기본적으로 삼각대가 갖춰야 할 것은 다 갖추고 있고, 가격은 최저가 7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다. 접었을 때 29cm, 완전히 펼쳤을 때의 높이가 130cm 가량 되므로 왠만한 상황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지난 2018 서울국제사진영상전에서는 해당 제품을 6만원데 판매하여 구매하지 않을 수 없었다.


 

카메라 삼각대 고를 때 고려할 점(초/중급 이용자)

필자가 앞서 소개한 'X-522S' 삼각대를 구매한 이유가 뭘까? 전문가는 기기도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5kg 정도의 하중을 견디는 삼각대는 필요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영상을 다루는 초급 또는 중급 이용자는 이런 제품이 충분히 매력적일 수 있다.

 

첫번째 이유는 '가격'이다. 카본으로 구성된 제품은 매우 가볍고 튼튼해서 좋기는 하지만 가격이 비싸다. 오늘 소개한 삼각대는 무게가 700g 정도로 알루미늄이지만 그렇게 무겁지 않으면서도 가격이 6~7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었다.

 

두번째는 '휴대성'이다. 카메라 촬영은 대부분 실외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이동중 보관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 제품은 다리가 180로 위로 꺽여서 완전히 접었을 때 29cm에 불과해서 왠만한 가방에 넣어가지고 다닐 수 있다.

기존 삼각대는 접었을 때또 약 70cm 가량되어서 가방 옆구리에 끼우고 다녀야 만 했다. 그런 것을 생가할 때 가방에 쏙 넣을 수 있는 것은 매력적이다

 


<JUSINO BS-08Q 카메라 스탠드 헤드>

세번째는 사용의 '편리성'이다. 접었을 때 각 섹션(접은 다리)의 잠금장치를 한번에 돌려서 풀 수 있고, 잠그는 것도 돌리면 되는 스피트락 형식을 갖추고 있다. 잠금장치가 고가 제품에 비해 다소 약해 보이기는 하지만 사용할 횟수를 생각해보면 그리 쉽게 망가지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다리를 펼칠 때 고정 장치가 3단계로 각도 조절이 되어서 다양한 환경에서 촬영할 수 있다는 점도 편리함을 배가해 주는 요소다. 높이 만 생각할 수 있는데, 반대로 낮게 촬영할 때는 삼각대가 너무 높아도 문제가 된다.

 

초보자인 경우 삼각대를 구매하면서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헤드 고정형과 분리형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 지다. 분리형은 헤드와 삼각대를 별도로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고정형에 비해 다소 비쌀 수 있다. 

헤드가 망가져서 삼각대를 통채로 버려야 하는 경우도 생기고, 추후 용도에 따른 헤드를 장착하고 싶을 때도 고정형은 불편하다. 가급적 헤드가 분리되는 삼각대 구매를 추천한다. 

 

카메라 삼각대를 구매할 때 가격/휴대성/편리성 3가지를 말하였지만, 개인적으로는 휴대성에 방점을 찌으려 한다. 카메라도 가급적이면 가벼운 것을 선호하는터라 그것을 받쳐주는 삼각대가 무거워서 불편하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고민을 할 수 있지만 가격/휴대성/편리성은 카메라 삼각대 구매의 중요한 요소 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인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