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모바일 웹사이트 속도 테스트 도구' 모바일 최적화 및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SEO) 테스트 'think with Google' 본문

블로그&홈페이지 팁

'모바일 웹사이트 속도 테스트 도구' 모바일 최적화 및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SEO) 테스트 'think with Google'

명섭이 2017. 2. 4. 22:05

'모바일 웹사이트 속도 테스트 도구' 내 웹사이트는 검색엔진최적화(SEO)되었을까?

구글은 검색 엔진 서비스다. 그런 서비스에서 좋아하는 홈페이지는 무엇일까? 이런 것에 대응하는 방식을 검색엔진최적화(SEO) 작업이라 한다.

구글은 이런 것을 확인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분석 및 웹마스터 도구들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인터넷 전체를 좀 더 '구글'스럽게 바꾸려는 의도가 있기도 하다. 하지만, 내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가 검색엔진에 잘 만 걸릴 수 있다면 그보다 좋을수가 있겠는가.

구글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친화도 체크 서비스인 'think with Google'에서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를 확인해보면 얼마나 검색에진에 최적화되었는지 알 수 있다. 특히 모바일 디바이스에 대한 친화도를 확인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

- 모바일 웹사이트 속도 테스트 도구(think with Google) 바로가기

 

'think with Google' 서비스에서 웹사이트(블로그, 홈페이지 등) URL을 입력하면 얼마나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되었는 지를 친화도와 속도 측면에서 확인할 수 있고, 아직도 건재한 PC(데스크탑) 환경에서의 속도까지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URL을 입력하고 [지금 테스트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약 10~20초 정도의 시간동안 분석을 진행한다.

 

위는 본 블로그인 '하츠의꿈'의 분석 결과 점수다. 모바일 친화성 점수는 높은 편이지만 모바일에서와 데스크톱에서의 접속 속도가 좋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내 블로그가 받은 점수가 어떤 수준인지 궁긍해서 네이버, 다음 등 국내 최대 포털과 주변 몇몇 블로그 등의 점수를 살펴보았다. 네이버와 포털 등은 대응 사이트가 많아서인지 수차례 조사를 할 때마다 조금씩 점수가 다르게 나타났다. 모바일 속도는 내 블로그와 크게 다르지 않게 나타났고, 데스크톱 속도는 내 블로그보다 빠르게 나타났다.

나와 같은 티스토리 블로그(l 블로그)는 나보다 좋은 결과를 보였고, 기타 사이트로 운영하는 블로그(m 블로그)는 속도 측면에서 내 블로그보다 상당히 좋지 않게 나타났다.


 

모바일 친화성 검토

하나씩 결과를 상세히 확인해 보았다. 모바일 친화성 점수는 94점으로 우수한 편에 속한다. 내 블로그는 반응형 사이트로 운영중이어서 PC 및 모바일 등 사이즈가 다른 디바이스에서 접속하더라도 대응이 된다.

 

모바일 친화성 측정 항목 blog.bsmind.co.kr naver.com daum.net
모바일 친화성 종합 점수 97 99 99
적절한 탭 타겟 크기 지정 ! ! O
플러그인 사용 방지 O O O
표시 영역 지정 O O O
표시 영역에 맞게 콘텐츠 크기 조정 O O O
눈에 잘 들어오는 글꼴 크기 사용 O O O

'세부정보보기'를 클릭해서 측정 항목별로 확인해 보았다. 탭 타겟 크기 지정이 조금 떨어지긴 하지만 대체로 좋은 점수를 받았다. 네이버와 다음과 비교해 보아도 그리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바일 속도 검토

모바일에서 접속 속도는 41점으로 좋지 않게 나타났다. 반응형 사이트여서 당연히 좋게 나올 줄 알았는데 좋지 않은 결과를 보니 당황스러웠다.

 

'수정 사항 확인'을 클릭해서 세부 사항을 확인해 보았다. '수정해야 함'에 속하는 것 중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이미지 최적화' 항목였다. 대체로 사진을 고화질로 올리고 있다는 것이 떠올랐다.

'스크롤 없이 볼 수 있는 부분에 위치한 콘텐츠의 렌더링을 차단하는 자바스크립트 및 CSS 삭제' 항목도 좋지 않았다. 이것은 블로그에 접속했을 때 보여지는 화면에 속도가 느려지는 자바스크립트와 CSS 항목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미지 크기를 조정해서 글을 작성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고, html 소스 상 보여지는 부분이 로딩된 후 스크립트가 읽혀지도록 수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모바일 속도 측정 항목 blog.bsmind.co.kr naver.com daum.net
모바일 속도 종합 점수 41 45 40
CSS 축소 ! O O
HTML 축소 ! O O
방문 페이지 리디렉션 사용 안함 O X X
브라우저 캐싱 활용 X X X
서버 응답 시간 단축 ! ! !
스크롤 없이 볼 수 있는 콘텐츠에서 렌더링 차단 자바스크립트 및 CSS 삭제 X X O
압축 사용 O O !
이미지 최적화 X X !
자바스크립트 축소 O O O
표시되는 콘텐츠의 우선 순위 지정 O O X

네이버는 '방문 페이지 리디렉션'을 사용하고 있어서 문제가 있고, 나머지는 내 블로그와 유사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다음은 화면에 보여지는 이미지 등의 컨텐츠에 우선 순위가 없어서 검색엔진이 불편해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데스크톱 속도 검토

PC 등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접속 시 점수도 47점이라는 좋지 않은 점수를 얻었다.

 

데스크톱 속도 측정 항목 blog.bsmind.co.kr naver.com daum.net
데스크톱 종합 점수 47 63 66
CSS 축소 ! O O
HTML 축소 ! ! !
방문 페이지 리디렉션 사용 안함 O O O
브라우저 캐싱 활용 ! O X
서버 응답 시간 단축 ! ! !
스크롤 없이 볼 수 있는 콘텐츠에서 렌더링 차단 자바스크립트 및 CSS 삭제 X X X
압축 사용 O ! !
이미지 최적화 X X X
자바스크립트 축소 O ! !
표시되는 콘텐츠의 우선 순위 지정 ! ! O

'수정 사항 확인'에서 보니 모바일 속도 검토에서와 유사한 항목에서 좋지 않은 점수를 얻었다. 이 두 부분을 수정하면 모바일 및 데스크톱 모두에서 점수를 향상시킬 수 있으니 그나마 다행이다.

 

세부 결과를 이메일로 받고 싶으면 각 화면에 있는 [무료 보고서 받기]에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입력을 완료하고나면 1시간 내에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고 안내한다.

 

위 하면은 이메일로 받은 사이트 검토 보고서이다. 문제있는 각 항목에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안내 링크가 제공된다.

 

이 도구에서 제공한 점수는 개선의 여지가 있는 잠재적 부분으로 간주하고 내 비즈니스 및 사이트 목표를 감안하여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지가 많다든지 등의 이유로 복잡한 웹사이트는 일부 비즈니스에서 선호하는 간단한 소규모 사이트보다 점수가 낮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웹마스터에게 문의해 전체적인 전략과 충돌하지 않도록 하면서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think with Google'에서는 내 웹사이트(블로그, 홈페이지 등)가 모바일 최적화가 되어 있는지와 각 항목별로 무엇을 수정해야 하는 지 등을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여기서 심각한 문제가 보인다면 적극적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하자.

이 결과로 검색엔진 최적화까지를 할 수는 없다. 자신의 웹사이트를 좀 더 방문자가 많기 원하고 멋진 사이트로 성장하길 원한다면 오늘 소개한 '모바일 웹사이트 속도 테스트 도구'를 포함해서 다양한 도구를 사용해 보시길 권한다.

- 모바일 웹사이트 속도 테스트 도구(think with Google) 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