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오페라 유나이트, PC를 웹서버로~ (Opera Unite) 본문

울랄라뽕,IT

오페라 유나이트, PC를 웹서버로~ (Opera Unite)

명섭이 2009. 12. 4. 07:38












-- 목차 --
오페라 유나이트(Opera Unite)란?
오페라 유나이트(Opera Unite)의 시작과 종료
오페라 유나이트(Opera Unite)를 이용한 사진 공유(Photo Sharing)

 


오페라 유나이트(Opera Unite)란?

개인PC를 웹서버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아파지(Apache) 웹서버도 PC에 설치하면 웹서버로 실행이 된다.

하지만, 웹서버 설정에 대한 이해가 없는 일반인은 뭘 어떻게 해야 할 지 암담하다.

웹서버란, 텍스트나 파일, 사진 등을 웹브라우저를 통해 어디서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서버 프로그램을 말한다.

 

얼마전 오페라소프트웨어는 오페라 10.10버전을 출시하면서 PC를 웹서버로 이용할 수 있게 해 주는 "오페라 유나이트(Opera Unite)" 를 기본 탑재했다.

 

전쟁같은 웹브라우저 시장에서 '오페라 브라우저'는 별똥대같은 생각이 든다.
PC에서는 아주 미미한 점유율을 보이지만 모바일에서는 상당한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항상 뭔가 새로운 시도를 하는데 눈에 잘 안띄이고...

오페라(웹브라우저)가 유나이트(웹서버)를 내장하여 간단하게 웹서버를 만들 수 있도록 해 준다.
또한, '오페라유나이트'에서 operaunite.com 도메인을 이용한 DDNS를 직접 지원하여 별다른 설정없이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는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다.


 

아래 과정을 따라하면 어럽지 않게 개인 PC를 웹서버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오페라 브라우저 좌측 하단의 "Opera Unite"를 클릭한 후 [Opera Unite 사용]을 클릭한다.

 

오페라 유나이트에 대한 기본적인 가 보인다.

 

계정이 없는 경우 해당 화면에서 "오페라 유나이트"에 가입을 한다.
이름은 아이디가 되므로 주의하시길~

 

이 화면을 보고 눈치를 체는 분들은 센스쟁이^^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는 도메인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오페라 유나이트'는 개인이 이용하는 컴퓨터가 여러대 있다는 가정을 해서인지 '개인의 기본 도메인' 앞에 '컴퓨터 이름'을 붙이도록 하고 있다.
위에서 입력한 아이디(이름)가 개인의 기본 도메인이 되며, 지금 사용하는 컴퓨터의 이름을 앞에 붙임으로 써 접속 도메인이 완성된다.

 

아이디 'aaa', 사용하는 컴퓨터이름 'home'이라면
접속 도메인은 "http://home.aaa.operaunite.com" 이 된다.

 

DDNS를 사용하려면 꽤 복잡한 과정을 거처야 하는데 이렇게 직접 지원하니까 무척 편리하다.

[고급설정]을 클릭하면 몇가지 설정사항이 나타나지만, 잘 모르면 건드리지 않는게 좋다.

[마침]을 클릭하면 모든 설정이 완료된다.

 

 


오페라 유나이트는 어떻게 시작하지?

 

설정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관리할 수 있는화면이 나타난다.
관리자 화면 주소는 '접속 도메인' 앞에 "admin"을 붙이면 되며, 오페라 이외의 브라우저에서는 접근이 되지 않는다.

 

접속 도메인이 "http://home.aaa.operaunite.com"이면,

관리자화면 주소는 "http://admin.home.aaa.operaunite.com"이 된다.

오페라 브라우저로 만 접속이 가능하다.

 

오페라브라우저를 종료하면 '오페라 유나이트'도 종료되지만, 오페라브라우저를 새로 열었을 경우에는 '오페라 유나이트'가 자동 실행되지 않는다.

 

'오페라 유나이트'의 2가지 실행 방법

1. 도구(T) -> [Opera Unite 서버] -> [Opera Unite 사용]을 클릭
2. 오페라브라우저 좌측 상단 -> -> 클릭

 

 

내 PC에 있는 사진을 웹브라우저로 공유해 보자

 

오페라 유나이트는 기본적으로 6가지 기능(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파일 공유(File Sharing), 메모 공유(Fridge), 미디어 플레이어(Media Player), 메신저(Messanger), 사진 공유(Photo Sharing), 웹서버(Web Server).

 

어플리케이션은 [새 Opera Unite 어플리케이션]를 통해 추가하여 이용할 수 있다.
오페라유나이트 어플리케이션 개발대회를 여는 것을 보니, 개발환경을 오픈했으며 기반 서비스로 자리잡으려는 의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무료 앱스토어와 같은 에코시스템을 만들어 간다는 것인데...)

 

각 어플리케이션은 더블클릭하면 용도에 맞는 설정창이 나타난다.

사진 공유(Photo Sharing)를 통해서 사용법을 알아보자.

 

[Photo Sharing]을 더블클릭하면 위와 같이 폴더를 지정하는 설정 화면이 나타난다.

설정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미리보기와 보안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처음 설정할 때는 폴더 만 지정하게 되지만, 그 후 다시 설정화면에 들어가면 이름과 주소, 폴더를 지정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이름 : 공유할 때 표시할 이름으로 입력 문자의 제한이 없다.
주소 : 웹브라우저 URL로 표시되는 이름으로 영문으로 입력하는 것이 좋다.
폴더 : 선택하는 폴더에 있는 사진을 공유한다.

 

처음 공유를 하면 기본적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보이도록 보안이 설정되어 있다.
모두에게 공유하려면 "공용"을 클릭한 후 [변경사항저장]을 클릭하면 된다.

 

외부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하여 내 주소로 접속한 모습

 

 

여기까지 설명하고 다음에 각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겠다.

 

 


 

Comments